brunch

매거진 사랑 출국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종훈 Apr 03. 2023

사랑 출국 1

소설연재-1화 생의 절반


덜컹!

비행기의 요동이 심했다. 잠시 잠이 든 것 같았는데 강하게 흔들!하는 느낌에 잠이 확 깼다.

긴 여행을 떠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몇 달치 예정된 원고를 앞당겨 미리해야만 했다. 누군가는 남자의 먹고 사는 일이 가장 숭고한 일이라고 했지만 이젠 부양해야 할 사람도 없는 내겐 어쩔 수 없는 약속들이었다. 일 년전에 계약한 월간지와 주간지, 단행본 작업까지 일주일에 3건 이상의 원고를 마감하면서 살고 있다.

오늘 새벽에야 겨우 일을 마치고 반은 빈 캐리어를 끌고 아파트 상가 앞 공항버스 정류장에서 첫 버스를 탔다. 버스가 어떤 길을 지나 왔는지 아무 기억도 없었다. 새벽이었지만 공항은 잠이 확 깰만큼 사람이 많았다. 아슬아슬하게 수속을 마치고 자리에 앉아 푸르스름해지는 창 밖을 바라봤다. 출발의 설렘보다 밀린 잠이 더 강렬해서 이륙하자마자 잠에 빠져들었다가 심한 기류 때문에 퍼뜩 정신이 들었다. 참 오랜만에 달게 잤다는 생각이 들면서 기분이 좋아졌다. 항공 정보를 살펴보니 비행기는 중국 상공을 날고 있었다.


반복적이고 찌릿한 에어타임 때문에 나도 모르게 허벅지와 팔걸이를 잡은 손에 힘이 들어갔다. 그리고 비행기만 타면 늘 그렇듯  ‘추락’이라는 글자가 머릿속에 가득해졌다. 이런 것도 유전인지 아버지는 아예 비행기를 타는 여행을 하지 않으셨다.

추락을 떠올린 다음 순간은 자동으로 죽음과 삶을 생각했다. 꽤 오래전부터 삶이 답답하고 무기력해 죽음을 생각했지만 실행할만한 이유도 용기도 사실 없다. 아마도 내가 자살한다면 왜? 죽을 이유가 있나? 이런 말들이 먼저 나올게 뻔했다.

하지만 뭔가가 가슴 속에 한계치까지 차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생의 절반이 어디인지 모르지만 이번 여행이 대충 그 중간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출발하는 날과 파리행만 결정했다. 새로운 시작을 위해서라는 거창한 각오는 없다. 그냥 너무 무거워진 생의 기억들을 덜어내고 싶었다. 최소한 새로운 것을 담으려면 버리는 시간이 필요하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