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기연 Feb 01. 2022

재미있게 사는 법

삶의 의미

"삶이 재미있으면 살고 싶고 재미없으면 죽고 싶어 진다고 생각했어요."

한 청소년이 사색 끝에 낸 결론이다.

왜 죽고 싶은지 살피며 생각을 이어가다가 재미있게 살아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래서 재미있게 사는 법을 질문했다.

(2월 1일 참나원 팟캐스트 방송)



죽고 싶어 하는 이유를 찾아보았다.

삶에 목표가 없어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좋아하거나 잘하거나 하고 싶은 것으로 목표를 정하면 될 것 같았다.

그래서 무엇을 좋아하는지 생각했다.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한다.

사람들이 왜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하는지 이유를 인터넷에서 찾았다.

영화를 보면서 지루함을 잊을 수 있어서 영화보기를 좋아한다고 한다.

결국 삶이 재미없어서 죽고 싶어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만약 삶이 재미있다면 살고 싶을 것이다.

그래서 재미있게 사는 법을 알고 싶어 졌다.

사연자는 진지하게 사색을 했다.

그리고 진지하게 답을 얻고자 사연을 올렸다.


재미는 주관적으로 느끼는 느낌이다.

누군가에게 재미있는 것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재미가 없을 수 있다.

한 때 재미있던 것이 한순간 재미없어지기도 한다.

도대체 재미를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관심이다.

관심을 가지면 재미있고 관심이 없으면 재미도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재미가 있어야 관심을 가지는 것 아니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관심이 원인일까 재미가 원인일까.


재미는 마음먹는다고 생기지 않는다.

관심은 마음을 먹으면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재미가 원인일 수는 없다.

관심을 집중할 때 재미가 생기는 법이다.


사연자가 많은 사람들의 답글을 보고 답을 얻을 수 있을까.

다시 선택의 문제가 남는다.

결국 자신의 관심을 관리하는 것이 바른 해답이 된다.

마음을 알아야 의문이 해결된다.



무엇에 관심을 가지는가.

관심을 가질 만 한가.

재미있게 살려면 관심을 관리해야 한다.

관심을 가지는 만큼 재미있어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25세 남자 인생진로가 고민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