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기연 Nov 06. 2018

직면할 때 일어나는 일들

직면의 효과

"어떤 것이 진리입니까?"

"착한 일 하고 나쁜 짓 하지 마라."

"그건 세 살 먹은 어린아이도 아는 것 아닙니까?"

"그렇지만 팔십 먹은 노인도 행하긴 어렵지."

"!"



심리상담에서 상담자의 직면이 내담자를 일깨울 때 어떤 일이 벌어질까?

자각이란 것이 일어난다.

깨침이라 해도 좋고 깨달음이라 해도 좋다.

내담자는 직면이 되면서 이미 가지고 있던 생각에 충격을 입는다.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처럼 이미 굳어져 있던 관점이나 생각들이 깨어진다.

그리고 새롭게 눈을 뜬다.

이전과 다른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것이다.


그런데 새로운 시각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다.

이미 알고 있었던 것인데 그 의미가 달라지거나 맥락이 달라지는 것일 뿐이다.

아예 처음 보는 새로운 것은 이해를 할 수 없다.

직면으로 얻게 되는 깨달음은 생각이 재구성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앞에 예를 든 대화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묻는 사람은 아주 진지하게 평생 의문을 가지고 있던 무거운 주제를 내어놓았다.

잔절히 깨우치고 싶은 진리를 물어보는데 그 마음이 얼마나 간절했을까?

이렇게 질문을 던질 때에는 생전 듣도 보도 못한 대단한 대답을 기대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상대는 너무나 잘 알려진 이야기를 답으로 내어놓았다.

질문을 한 사람은 순간 실망하고 말았다.

'내가 고작 이런 흔한 답을 들으려고 질문을 했나?' 하는 실망감에 따져 물었다.

이때 나온 상대의 대답이 그를 흔들어버렸다.


다른 이야기를 하나 해 보자.

어느 지역에 신비한 고개가 있었다.

아니, 신비하다기 보다는 저주에 가까운 곳이었다.

그 고개를 넘다가 넘어지면 3년 만에 죽는다는 설이 있었고, 그 지역의 모든 사람은 그 말을 믿었다.

아무튼 그 고개에서 넘어져 3년 만에 죽은 사람들도 꽤 되었다.

어느 날 한 사람이 고개에서 넘어졌다.

이제 3년밖에 살지 못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힌 그는 속이 상해서 자리에 누워버렸다.

그런데 문병을 온 한 아이가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한 번 넘어지면 3년을 사니까 10번 넘어지면 30년 살겠네요."

이 말을 듣고 그는 일어나 그 고개로 가서 수십 번 구르고 나서 일상을 회복했다 한다.


사람들은 흔히 사주나 궁합 또는 점과 같은 것들에 영향을 받곤 한다.

불확실한 미래가 불안해서 조금이라도 위안을 얻고 싶은 심정에서 매달린다.

세상에 온갖 사이비 종교가 난무하고 희대의 사기사건이 벌어지는 이유도 사람들의 이런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두려움이나 강한 욕망에 휩싸이면 바른 판단력을 잃고 허둥댄다.

조금만 생각해 보아도 알 일인데 당황한 마음에는 다른 길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흔히 '눈에 뵈는 게 없다'고 하는 상태이다.

이때야말로 직면이 약이다. 


욕망이나 두려움에 사로잡혀 허둥대는 마음을 거슬러서 정신이 번쩍 들게 하는 것이 직면이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망상에 시달릴 때 자신을 괴롭히는 것이 실제가 아니라 망상임을 알아차리는 것이 직면이다.

직면이 되는 순간 실제 현실이 있는 그대로 보이면서 당황하여 허둥대던 마음이 진정된다.

흥분이 가라앉고 차분해진 마음으로 바른 판단을 할 수 있게 된다.

차분한 심정으로 정확한 판단을 하는데서 최선의 행동이 나온다.

망상에 사로잡혔던 생각이 바르게 돌아오는 '사고의 전환'은 멋지고 통쾌하다.



직면이 제대로 되어서 진실이 그대로 드러나는 순간 어둠의 장막이 걷힌다.

마음은 상쾌하고 후련해진다.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아주 잘 보인다.

그래서 눈을 뜨고 탄탄대로를 걷는 것처럼 힘차게 발걸음을 뗄 수 있다.

이것이 진정한 구원이다!



마인드코칭 연구소

환영합니다. 마인드코칭연구소에서 하는 프로그램도 소개받고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참나원 방송과 마음공부를 함께 하는 마인드코칭연구소의 문이 활짝 열렸습니다. 
참나원 방송을 들으시면서 궁금한 것은 네이버 카페로 들어오셔서 마음껏 나눌 수 있습니다. 

#마인드코칭 #개인상담 #집단상담 #생활명상 #마음공부 #대화코칭 #명상에니어그램 #셀프코칭 #학습코칭


팟빵 {심리상담방송 참나원} 바로가기 http://www.podbbang.com/ch/10265
참나원은 청취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방송인만큼 여러분의 참여를 늘 기다립니다.
상담 문의는 chamna-one@daum.net이나 chamna-one@naver.com으로 부탁드립니다.



마인드코칭연구소 찾아오는 방법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67 종로1번가 508호
지하철 1호선 종각역 4번 출구로 나와 20여 미터 직진 후 오른쪽 길(종로 10길)로 청계천이 나올 때까지 직진한 후 왼쪽 방향에 있는 버스정류장 바로 앞 건물 종로1번가 오피스텔, 508

매거진의 이전글 직면은 언제 어떻게 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