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출석 공부_103회
조기출석하여 부족 부분을 보완하다
2025.5.30. 금(D-215)
오늘은 휴무라서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에서 전기기능사 기출문제를 풀다가 3시 34분에 퇴실을 체크하고 도서관을 나왔다. 홍릉초교 앞 버스 정류장에서 201번 버스를 타고 상봉우체국역에서 환승하였다.
명일역 앞에서 내려서 과일주스 4개를 샀다. 교수님께 한 개를 드렸다. 나머지 3개는 오늘 특강 배우는 사람들과 나누어 마셨다. 교실에 들어가니 4시 41분이다. 필기를 먼저 합격하고 실기 진도를 많이 나간 조*제 쌤이 벌써 와 계셔서 인사를 드리고 음료수를 드시라고 했다. 이*철 쌤이 차가 밀렸다며 5시 5분에 도착해서 음료수를 먹으면서 특강을 들었다.
핀 번호 외우는 것을 다시 한번 가르쳐 주었다.
퓨즈박스 표시를 이해를 못 했는데 이제 이해가 되었다고 했다. 나는 선 가닥이 2개인 것을 퓨즈 2개로 착각했었다고 했다. 한 단자가 끝나면 딱 잘라야 하는데 연속해서 생각해서 이해가 어려웠다고 했다. 단자 개념을 완전히 이해했다.
퓨즈 3에서 C19, 릴레이 1, 8, 타이머 8로 한꺼번에 4개가 나가도 되는지 다음에 물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나머지는 궁금증은 해소했다.
오늘 수업은 김*식 교수님이다. 실습을 하는데 보완할 시간을 7시 35분까지 주었다. 우리 7조는 마무리하고 나니 7시 조금 지났다. 장*호쌤이 제출하려 가니 아무도 제출하지 않았다며 그냥 가지고 왔다. 조금 있다가 내가 나가보니 2팀이 제출해서 우리도 3번째로 제출했다.
제출한 순서대로 릴레이핀, 타이머핀을 꽂고 퓨즈를 넣고 테스트를 하였다. 첫 번째 제출 조는 처음 파란색 램프에 불이 들어오고 푸시버튼을 누르자 빨강램프에 불이 들어왔다. 성공이다.
2번째 팀은 오작동이 있어 다시 하라고 했다.
우리 팀은 처음 파란 램프에 불이 들어오고 푸시버튼을 누르자 빨강램프에 불이 들어왔다. 마지막 배선이 릴레이라고 장쌤이 지난 시간에 최종 확인한 것이라 우리가 정확히 결선을 했다. 대부분 팀이 타이머로 결선해서 이번에는 타이머도 맞는 것으로 처리하겠다고 했다. 실제 결선한 것에 불이 들어오니 신기하고 기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