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LANK DESIG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ANK Dec 08. 2017

유유기지

인천 청년들이 전환의 에너지를 만드는 시공간


브랜드 기획의도


우리는 지금 가만히 멈추어 서서 바라볼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는 혼자 있을 시간이,

타인과 관계 맺을 시간이,

창조적인 일을 할 시간이,

즐거움을 주체적으로 즐길 시간이,

아무것도 생산하지 않고, 그저 근육과 감각을 움직일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내가 살고 싶은 세상을 구상하고 기획할 시간이 필요하다.”


<게으를 수 있는 권리> 중, 폴 라파르그




인천청년공간 유유기지는 촘촘한 일상에서 벗어나 다양한 사람과 경험을 만나며 전환의 에너지를 만드는 청년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청년들에게 정답을 알려주는 공간이 아니라 스스로 질문하고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공간이 되길 기대하며 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브랜드 스토리


유유기지 로고


유유기지 키워드 마인드맵


인천청년공간 <유유기지>의 브랜드 로고는 심벌마크와 로고, 부제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유유기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유연한, 편안한’ 이미지를 심벌마크와 텍스트 로고로 형상화하여 표현하였습다.

심벌마크는 인천 청년이 잠시 머물면서 다양한 활동의 기점, 근거지(Base Camp)가 되는 전환 공간(Transition Base)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유유기지> 텍스트 로고는 인천 청년이 다양한 사람과 활동을 통해 느슨하고 유연한 관계(Weak Tie)가 형성되는 시공간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공간 기획 방향


인천 청년들과 함께한 공간 워크숍 내용 바탕으로 콘텐츠 구성

Core를 중심으로 Public과 Private의 조화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움직임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 구성


<유유기지>는 대학생, 취업준비생, 청년단체 등 다양한 인천 청년들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공간입니다.


<유유기지>는 일자리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가진 청년들이 한데 모여 취업과 창업 등의 이슈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유유기지>는 인천 청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며, 전환의 에너지를 만드는 시공간입니다.


유유기지 Key Plan


기지국에 설치된 유유기지 네온간판


유유홀에 설치된 네온간판


창문시트작업



공간 구성


네트워킹이나 토크콘서트 등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는 오픈공간  <유유호>

스터디, 컨설팅, 공모전 등 작은 단위로 협업 할 수 있는 코워킹 공간 <독립기지> <창의기지> <작당기지> <충전기지>

공간을 전체적으로 운영하고 업무를 보는 운영 공간 <기지국>

창업한 팀이 입주해서 개인 사무실로 사용할 수 있는 입주공간 <유유랩>



BLANK는 <유유기지> 네이밍을 도출한 개념과 마찬가지로 공간 또한 하나의 목적과 기능을 갖는 고정된 공간이 아닌, 다양한 행위가 가능한 유연한 공간을 설계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은 코어를 중심으로 Public과 Private으로 나뉘어있지만, 각 공간을 순환하면서 모든 곳에서 협업이 일어나는 모습을 상상했습니다.


각 기능에 맞게 공간은 구성되지만, 뚜렷한 경계를 두지 않고 다양한 행위가 가능할 때 청년들의 상상력이 더욱 발휘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사무실 같았던 공간


창의기지에서 바라본 기지국


1. 네트워킹이나 토크콘서트 등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는 유유홀은 엘리베이터에서 내리자마자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불규칙한 스텐드로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으며, 중앙에는 1인 모듈 이동 가구가 있어 유기적이고 활동적인 느낌을 줍니다. 조금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천정, 벽, 바닥, 가구 색감을 비슷하게 준 공간이 있는데 색을 통해 공간의 특징이 강하게 표현된 공간입니다.

  

2. 코워킹 공간 중 독립기지는 혼자 스터디를 할 수도 있으며 취업 관련 1:1 컨설팅이 가능한 공간으로도 활용됩니다.


3. 코워킹 공간 중 창의기지는 12인 큰 테이블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코워킹 공간 중 작당기지는 3~4인 스터디룸입니다. 이 공간은 유유기지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용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공간이 없는 청년들이 사용할 수 있는 독립된 공간을 만들어 편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4개의 이동 가능한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5. 코워킹 공간 중 충전기지는 신발을 벗고 편한 자세로 쉴 수 있는 마루 공간입니다.


6. 공간을 전체적으로 운영하고 업무를 보는 운영 공간 기지국은 2명의 운영자가 상주하는 공간입니다. 유유기지 네온간판을 설치하여 공간의 정체성을 돋보이게 하였습니다.


7. 창업한(할)팀이 입주해서 개인 사무실로 사용할 수 있는 입주 공간 유유랩은 중앙 부분에 위치하여 있으며, 4인 이상 2팀이 입주가 가능한 공간입니다.



독립기지


유유홀


유유홀


유유랩


작당기지



인천 청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며, 전환의 에너지를 만드는 시공간 <유유기지>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기획 및 설계 : 김지연

/브랜딩 : 릴리쿰 김세중 김지연

/감리 : 김지연

/공사 : 진영공사


/사전기획 : 6월 19일 ~  6월 30일

/기본설계 : 7월 03일 ~  7월 14일

/실시설계 : 7월 17일 ~  7월 28일

/시공감리 : 8월 29일 ~ 10월 09일

/위치 : 인천 남구 석정로 229 JST 제물포 스마트타운 15층



매거진의 이전글 동네, 정미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