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주희 Jul 28. 2024

Cello, BWV1007

Bach

독일엔 3B로 불리는 음악가들이 있다.

베토벤과 브람스, 그리고 바흐다.

그중에서도 '음악의 아버지'라고 부르는 바흐의 첼로 연주곡을 참 좋아하는데, 오늘 들은 곡은 BWV1007, 첼로 독주곡이다.

워낙 유명해서 루트, 기타, 피아노 등 다양한 악기로 연주가 되었지만 역시 첼로로 들어야 가장 좋다.  

내가 들은 앨범은 요요마가 연주한 앨범이다.


Bach: Cello Suites Nos. 1, 5 & 6

아티스트

Yo-Yo Ma

발매일

2005.08.16.


나의 플레이리스트에선 발매일이 다른 걸 보니, 아마도 1983년 앨범을 2005년에 재발매한 것 같다.

음악가 요요마는 바흐를 무척 좋아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바흐의 음악이 단지 클래식 음악 또는 바로크 시대 작품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인간이 만든 가장 위대한 것 중 하나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요마가 인터뷰에서 한 말만 들어도 애정이 느껴진다.


왜 첼로가 좋으냐고 묻는다면 일단 들어 보라는 말을 할 수밖에 없다.

사람의 심금을 울리는 특유의 음역대를 가진 멋진 악기라서 어떤 노래라도 첼로로 연주하면 빨려든다고 해야 하나.

어떤 사람은 첼로의 음색이 사람의 목소리와 가장 잘 어울린다고 하던데 솔직히 어느 부분이 그런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첼로의 낮게 깔리는 중간음이 매우 좋다는 것엔 동감한다.


첼로가 좋아진 건 20대에 학교 강당에서 들었던 현악 4중주 덕분이었다.

그때 내 귀를 울리던 끊어질 듯 이어지는 아름다운 마찰음에 미혹되었다고 해야 할까.

특히, 낮게 깔리던 첼로의 소리는 나의 마음을 울렸다.

그 후로 여전히 때론 처연하게 때로는 찬란하게 나에게 다가온다.

우리 집 고양이와 함께 늘어지게 낮잠을 즐긴 일요일 오후.

첼로 독주곡이 더욱 아름답다.


매거진의 이전글 Piano M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