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에는 가치가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가치가 있는 건 아니다. 다시 말하면 모든 사람에게 가치라는 게 똑같이 인정되는 건 아니라는 뜻이다. 유명 브랜드의 한정판 가방이 지금 생사를 오가는 병에 걸려 아픈 사람에겐 아무 의미가 없는 것처럼.
모든 사람에게 가치 있는 건 정해져 있다. 그건 지금 우리가 마시는 공기 물 햇빛 바람 등등의 자연뿐이다. 그런데 당연하다는 듯 가치를 모르고 사는 것이 가치 없는 것이 아닐까?
우리는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공부한다. 그러나 그 처음에 먼저 가치의 기준을 다시 보아야 할 것이다. 보이는 것을 우선시하는 사람은 보이는 모습에 치중할 것이고 내면에 가치를 두는 사람이라면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가치를 알 것이다.
자, 그러니 내면을 정리해보자. 내 가치를 높이기 위해 내가 가치를 둘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자. 가령 이런 것이다. 지금 숨 쉬고 있는 공기에 감사하기. 오늘 아침 커피 한잔에 감사하기. 조용히 오늘을 밝혀준 태양이 있음에 감사하기. 먹을 수 있음에 감사하기.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음에 감사하기. 싫어하는 게 있더라도 싫어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지금 그 순간을 넘기는 것에 감사하기. 감사하고 있는 자체에 감사하기.
어려워도 하루에 한 개씩만 더해서 감사해보자. 모든 것에 하나하나 감사해보자. 정말 사소해 보이는 것부터 아무것도 아닌 것 까지. 그러면 놀랍게도 당신의 감사에 그것들이 반응하게 된다. 자꾸 감사할 일이 생기고 당신에게 감사하는 사람들이 생긴다. 아무것도 아닌 것들이 당신에게 힘을 불어넣고 사소한 것들이 당신 인생을 멋지게 만들어 주게 될 것이다. 그렇게 매사에 감사하는 당신은 가치를 만들어가고 그 안에서 당신의 가치는 빛날 것이다.
이해도 안 되는 세상의 기준에 나를 맞추지 말고 내가 기준을 정하고 가치를 만들면 된다.
누구나 아는 이야기이지만 당신이 이 세상의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가장 가치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말이 있다. 지금 이 말을 당신에게 꼭 해주고 싶다. "명품으로 온몸을 치장했다고 그 사람이 명품은 아니다.(명품이 되는 것도 아니다.) 그 사람이 어떤 말을 하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가 그 사람을 명품으로 만든다. 내가 명품이 되면 천원짜리 스카프를 걸쳐도 명품으로 보여지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