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분 집중의 시간
오늘 아침도 평소처럼 바빴다.
도시락을 싸고, 아이들 등교 준비를 도와주고, 커피 한 잔으로 정신을 깨우려던 찰나—
"아빠, 어제 푼 수학 채점해 줘!"
아들의 말에 커피잔을 내려놓고 책상 앞으로 다가갔다.
25분, 집중의 시간
눈앞에는 세 권의 수학문제집이 놓여 있었다.
『문제 해결의 길잡이 심화 편 – 3학년』
『최상위 S 수학 3-1』
『시매쓰 연산 집중 트레이닝』
틀린 문제를 다시 보며,
"여기서 왜 이 답이 나왔을까?"
"이 식을 세울 땐 어떤 상황을 떠올렸니?"
아들은 머리를 긁적이며 말한다.
"음… 그냥 더하면 될 줄 알았는데…"
아, 여기구나. 이 순간이 오늘 아침의 진짜 공부 시간이다.
정답보다 더 중요한 건, 이해의 순간을 함께 찾아가는 일.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다시 풀게 해 보며
하나하나의 수식을 대화로 풀어간다.
오늘의 숙제는 ‘개념 다지기’
채점을 마친 뒤, 오늘의 숙제로
『중학 수학 개념』에서 2개 개념을 쓸 수 있도록
정해주었다.
단계는 높지만, 아들은 도전하는 눈빛을 보인다.
"오늘 안에 다 할게!"
마치 작은 연구자가 실험 노트를 받아 든 것처럼 진지한 표정.
수학은 문제풀이가 아니라 생각 훈련이다
나는 믿는다.
초등 3학년 수학이라도 깊이 생각하게 하면,
그 아이는 스스로 문제를 풀어내는 힘을 키우게 된다고.
틀린 문제가 오히려 귀하다.
바로 그 틀림 속에서 '다시 보는 힘'을 배우기 때문이다.
아침 25분이 결코 짧지 않았던 이유.
그건 단지 채점이 아니라, 아들과 함께 걷는 수학의 길이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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