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블록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록군 Jun 24. 2022

목표에서 눈을 떼지 말라.
블록 캘린더 작성 방법.

블록 캘린더는 일정을 관리하지 않습니다. 블록 캘린더는 목표를 관리합니다

블록 캘린더는 일정을 관리하지 않습니다. 
블록 캘린더는 목표를 관리합니다. 

Chase your goal,
anywhere, anytime.


블록 플래너를 이미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왜 캘린더를 만들었는지 의아하실 것 같습니다. 제가 블록 플래너, 그리고 블록 타임라인, 이번에 블록 캘린더까지 만드는 핵심 가치는 [단순 명확한 목표, 핵심에 집중, 목표 달성]입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목표설정(골셋팅)과 집중몰입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블록 플래너에도 주간, 월간, 분기 블록 페이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플래너 특성상 오늘을 작성하다가 주간, 월간, 분기 목표를 살펴보는게 쉽지가 않더라구요. 몇페이지만 앞으로 넘기면 되는데 그게 잘 안됩니다. 그렇게 위클리 블록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을 고민하다가 제 책상에 서 있는 탁상달력을 보게됐습니다. 


이거다! 


유레카를 외친 아르키메데스와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저에게 탁상 달력은 목표 설정에 딱 맞는 제품이었습니다. 휴대하기 좋고 무엇보다 계속 책상에 세워두고 수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탁상 달력은 말 그대로 '달력' 입니다. 이번 한달 일정을 계획하고 체크하는 용도 입니다. 


반면에 블록 캘린더는 '블록 목표 달력'이란 또 다른 이름처럼, 목표를 단순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록 캘린더 브랜드 스토리

2. 제품 사양 소개  

3. 페이지 소개 / 작성 방법 




1. 블록 캘린더 브랜드 스토리


항상 목표를 세우지만 왜 제대로 달성하지 못할까요? 

우리는 매일, 매주, 매월, 매분기, 매년... 목표를 세웁니다. 지키던 못 지키던 대부분의 분들이 목표를 세울 거예요. 저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그 목표를 달성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왜 그럴까요? 


제가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표가 단순/명확하지 않다.
2. 목표를 계속 살펴보기 어렵다. 

이 두가지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만든 것이 바로 <블록 캘린더> 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이 문제점을 해결했는지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목표는 단순하고 명확해야 한다. 

제대로 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론은 많이 있습니다. 어떤게 정답이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저는 블록 플래너를 만들면서 목표 설정을 어떻게 하면 보다 단순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너무 복잡하면 목표를 설정하는데 작심삼일이 되기 쉽습니다. 너무 단순하면 잘 지키지를 않습니다. 이런 과정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단순하고 명확하게 목표를 설정하는 5단계를 고안 했습니다.    


목표 설정 5단계   

1. 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

2. Sorting 분류

3. Goal setting 핵심 목표 설정

4. Planning 과제/일정 계획

5. Chasing 목표 추적 


1. 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생각나는데로 적습니다. 


2. Sorting 분류

아이디어를 우선순위에 따라서 분류 합니다. 이때 *업무/개인으로 구분해서 명확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 최종 버전은 빈 칸입니다. 각자의 니즈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3. Goal setting 핵심 목표 선택

분류한 목표중에서 핵심 목표를 선택 합니다. 


4. Planning 과제/일정 계획

각 핵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과제를 설정하고, 일정을 계획 합니다. 


5. Chasing 목표 추적 

목표를 설정하는 것 만큼 제대로 향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 합니다.마지막 단계는 각 핵심 목표와 세부 과제를 계획대로 따라가고 있는지 살펴 봅니다. 직관적으로 계획-실행의 간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 5단계 프로세스 요약 


2. 목표는 항상 눈앞에 있어야 한다.  

흔히 목표를 등대에 비교하고 합니다.어둠으로 가득찬 망망대해에서 방향을 알려주는 등대는 항상 바다위에 자리하고 있죠? 낮이든 밤이든 언제나 그 자리에 있습니다. 물론 아무것도 볼 수 없는 어두컴컴한 밤에 더욱 더 그 빛을 발휘합니다. 


목표도 그렇지 않을까요?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헤매는 순간에, 정신을 차리고 그 길을 향해서 갈 수 있게 도와줘야 합니다. 단순,명확한 목표를 정하는 방법은 찾았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설정한 목표를 덮어두면 의미가 없습니다. 항상 살펴보고 잘 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살펴보는게 귀찮아질 정도의 노력이 필요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블록 플래너도 주간 블록 페이지를 매일 돌아보는게 쉽지 않았거든요. 일일 플래너나 다이어리를 쓰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일일 페이지를 작성하다가 그 주차의 위클리로 다시 돌아가서 목표를 잘 찾아가는지 다시 살펴보고.... 하는 과정이 또다른 업무처럼 느껴질 정도입니다. 


어떻게 하면 의지가 필요없이 언제든지 보면서 '아 이번주 내 목표가 이거였지, 달성하기 위해서 이걸 더 신경써야 겠다'라는 등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을까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날 제 책상위에 세워진 탁상 달력을 봤습니다.


아!
이거다!! 


우린 탁상 달력을 항상 책상위에 세워 둡니다. 들고 다니는 다이어리는 의지에 따라서 펼쳐 봐야 합니다. 하지만 탁상 달력은 대부분 그대로 펼쳐 있습니다.


이게 중요합니다!
그 순간 이 탁상 달력이 저에겐 '등대' 처럼 보였습니다. 대부분 탁상 달력에는 주요 일정을 계획하죠?


블록 골 셋팅 방법을 탁상 달력에 결합한다면?


세워두고 지금 내가 세운 목표를 향해서 얼마나, 잘 가고 있는지를, 의지가 필요없이 살펴보는데 딱 이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단순히 다른 탁상 달력과 같이 일정을 관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올해>이번 분기> 이번 달>이번 주로 이어지는 핵심 목표를 관리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블록 캘린더가 존재합니다. 

여러분, *목표에서 눈을 떼지 마세요. 


Chase your goal,

anywhere, anytime.


* 존경하는 과학자 '박문호 교수님'께서 강의중에 하신 말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단 한가지 방법은? 목표에서 눈을 떼지 않는 것 이라는 말씀 입니다. 그 앞에는 그 이유를 인류 진화 측면에서 분석해주십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박문호 교수님의 강의를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강의는 꼭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도움이 많이 될거예요.

https://www.youtube.com/watch?v=ueIsYXSEyxQ




2. 블록 캘린더 스펙 

1. 내지 종이 :  몽블랑 210g (커버는 260g)

블록 플래너는 미색모조지 100g을 사용합니다. 대부분 플래너, 다이어리는 80-120g 정도의 종이를 사용합니다. 페이지 수가 많고, 휴대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두꺼운 종이를 쓸 수 없습니다. 이와 비교해서 블록 캘린더는 약 2배 이상의 두께를 가지고, 특유의 자연스러운 느낌이 좋은 몽블랑 210g을 내지로 사용합니다. 


여러가지 종이를 테스트 했습니다. 그중에서 몽블랑의 자연스러운 필기감과 만졌을때의 느낌이 너무 좋았습니다. 종이도 210g 중량으로 세워놓기에도 좋고, 작성하기에도 편리합니다. 특히 형광펜등을 써도 비침이 없습니다. 뒷장에 작성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종이를 선택했습니다. 


작성한 면 (앞 면) 
넘겨보기 (뒷면) 
뒷 면 : 앞 면에 작성한 펜과 형광펜 비침이 없죠 ^^


2. 제본 : 고급 링 제본 (실버) 

검정, 흰색, 실버 중에서 가장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리는 실버로 선택했습니다. 탁상 달력인데 페이지가 많은 편이라서 충분히 두껍고 큰 링으로 선택했습니다. 튼튼하게 여러분의 1년을 책임져 드리겠습니다!



3. 페이지 구성 / 작성 방법 



페이지 구성 : 총 70P 

1. 프로필 Profile 1P

2. 아이디어 Ideation note 1P

3. 분기 Quarterly 4P (4분기) 

4. 월 Monthly 12P (12개월)

5. 주 Weekly 52P (52주) 



1. 프로필 Profile 1P

모든 블록 제품에 있는 기본 프로필 페이지. 작성하면서 '나'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보세요. 


2. 아이디어 Ideation note 1P

자유롭게 떠오르는 아이디어, 생각, 목표 무엇이든 브레인스토밍 할 수 있는 페이지


3. 분기 Quarterly 4P (4분기) 

블록 목표 설정 5단계중 1-3단계를 적용. 이번 분기의 핵심 목표를 셋팅. 분기당 1페이지씩, 총 4페이지로 구성.

저의 3Q 골 셋팅 입니다. 퐈이아!! 

4. 월 Monthly 12P (12개월)

기존 기획에는 없었지만, 추가한 페이지 입니다. 달력이란 특성상 월 달력이 있으면 사용하기에 더 편리하고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단 블록은 한 주가 기본적으로 월요일에서 시작합니다. 하지만 달력은 일요일에서 시작하는 것이 편리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래서 요일도 빈칸으로 디자인 했습니다. 원하는 요일과 일을 작성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편의에 맞게 시작 요일을 선택하세요.


5. 주 Weekly 52P (52주) 

블록 캘린더의 핵심 페이지 입니다. 1년은 52주차 입니다. 그래서 52페이지가 있습니다. 크게 3개의 섹션으로 구성 됩니다. 


1. 주간 골 셋팅 

2. 데드라인 트래커 

3. 루틴 트래커 




커버 / 슬로건 


블록 삼총사 입니다.

#실제 제 책상 #블록플래너 #블록타임라인 #블록캘린더 


블록 캘린더는 이렇게 책상에 세워둡니다. 보통은 이번 주간 목표를 체크하면서 살펴봅니다. 확실히 눈 앞에 계속 목표가 보여서 명확하게 살펴보기에 좋은 것 같아요. (제가 만들어서 더 그런 기분인지도.. ^^) 저도 열심히 써보면서 계속 보완하겠습니다. 




그럼, 여러분. 
목표에서 눈을 떼지 마세요! 
그러면 목표를 달성할거예요. 

Chase your goal,
anywhere, anytime.
매거진의 이전글 블록 플래너 BASIC 3Q (3분기) 소개 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