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록군 Sep 30. 2023

어느 순간에도 당당한 내가 되길

아야진 작은집 청소를 하고 돌아왔다. 방명록에 어제 묵은 손님의 따님이 적어놓은 글을 보며 웃는다. 초등학교 3학년인데 지브리 팬이라서 더 좋았다는. 특히 어린이 손님이 이렇게 귀엽고 순수히게 남긴 방명록은 더 기쁘다. 단순히 펜션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다. 또 하나 내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희열을 느낀다. 하루 2시간 넘는 청소와 관리는 힘들지만, 그만큼 손님들께 쾌적한 순간을 전해 드릴 수 있기에, 그것이 내가 만들고 싶은 ’아야진 작은집‘ 이기에, 허투로 할 수 없다.


청소하고 돌아와서 승리와 봄 브루스를 데리고 해풍 바다로 향한다. 가볍게 책도 읽고 사색도 하고 커피도 한잔 하러 간다. 캠핑은 승리 전문이니 나는 그냥 따를 뿐.


그렇지만 지난번 대진 해변에서 캠크닉 할 때,

드립백 커피 한잔 내려서 책을 읽던 그 순간,

바다로 부터 불어오는 바람과, 바다로 내려오는 햇살 아래, 그 행복한 기분을 잊을 수 없다. 그렇다. 나는 책을 읽으러 캠핑을 가는 것이다.


도서관에서 빌린 헤르만 헤세의 나무들을 챙긴다. 헤세의 문장은 부럽고 질투가 난다. 그렇지만 또 이런 글을 읽을 수 있음에 감사하다. 물을 한 병 챙긴다. 드립백과 혹시 몰라 손님들께 드리고 남은 스타벅스 스틱도 하나 챙긴다. 그런데 승리가 오늘은 카페에서 사 먹고 싶다고 한다. 나는 모래위에 물을 끓여서 내려 먹고 싶지만, 캠핑은 승리가 더 잘 아니까. 그냥 따를 뿐.


그런데 바보같이 맥주를 챙기지 않았다. 이렇게 따뜻한 햇살 아래 맥주 한캔은 또 하나의 행복인데, 물론 그것은 카페에서 커피 두잔을 사는 것 보다, 돈도 절약 된다는 계산도 있었다. 정기적인 월급이 없는 슬픔이여! 하지만 그건 내가 내 삶을, 꿈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감내해야 할 것 뿐이다. 내게 단 하나의 사치는 맛있는 커피 한잔 이니까.


넉넉할 때는 와인 한잔의 여유가 있었지만, 지금은 커피 한잔의 여유도 감사할 뿐이다. 예전에는 솔직히 이런 내 모습이 싫었던 적도 많다. 흔한 말로 찌질해 보였다. 서글펐다. 와달라는 회사로 가면 남들 부럽지 않게 살 수 있는데, 나는 왜 매일 나를

자괴하고, 후회하며, 그러면서도 이 길을 가는 것일까. 가끔은 앞이 보이질 않는데.


답은 이미 나와 있다. 그게 나 니까. 내 꿈은 항상 내것을 만드는 것이었다. 하지만 용기도 경험도 없었다. 물론 대기업을 다녔다고, 스타트업을 다녔다고, 10년 회사 경험을 했다고, 생기는 것은 아니었다.


조금 더 높은 자리에,

조금 더 많은 연봉을,

조금 더 커리어를 쌓고,

나중에 내 일을 해야지.


제일기획을 떠나 스타트업에서 도전을 할 때 부터 항상 생각한 것이다. 결론은 나중은 없더라. 오직 지금 이 순간 뿐이다. 지금 이 순간 안하면 나중에도 못한다. 아니 영원히 못한다.


그리고 그 매번 지금 이 순간을 간신히 턱걸이해서 넘듯이 넘지만, 조금 씩, 0.1배정도 큰 도미노를 넘어 트리고 있다고 확신하며, 지금 이 순간을 넘어간다.


커피 한잔 사는것도 아끼면서 이제는 스스로 당당해진다. 내가 선택한 길이니까. 그리고 분명히 내 길에 대한 확신이 생기고 있다. 그래서 나는 어느 순간에도 당당하다.


아니,

당당해지고 싶다.

그렇게 나아가고 싶다.


아니,

나아가야 한다.

나아가야 산다.


#나혼자브랜드만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