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룸컴퍼니 May 31. 2022

핵심인재의 변화 피로를 빠르게 회복하는 법

많은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ESG, 출근 재개 등 다양한 비즈니스 전환을 겪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직 내외부의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높을 때는 5명 중 4명은 변화에 따른 피로감, 즉 변화 피로를 느낀다고 합니다. 특히 조직의 핵심인재들은 그 피로도가 더 높습니다. 우수 인력으로 인정받는 만큼 비즈니스 변화로 인해 새롭게 설정된 조직의 중요 과업 대부분이 핵심인재들에게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새 과업을 맡은 핵심인재의 마음은 복잡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존 업무에 또 다른 업무가 더해진다는 스트레스, 낯선 일에 대한 막막함, 일을 성공으로 이끌고 조직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곤 합니다. 새로운 시도는 단번에 성공하기 힘들기에 여러 도전과 실패의 시행착오를 겪으며 점점 지쳐가고, 구성원들과 마찰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면 점점 몸과 마음 에너지가 떨어져 ‘내가 왜 이 일을 하지?’ ‘이렇게 하는 것이 맞나?’ 하는 심리적 갈등이 누적되어 번아웃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런 상황에서 중요한 것이 회복탄력성입니다. 


회복탄력성은 난관에 좌절하지 않고 더 나은 방식으로 다시 일어서는 마음의 힘입니다. 난관, 트라우마, 비극, 위협 등 스트레스의 심각한 상황 속에서도 잘 대처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회복탄력성이 있으면 역경을 겪어도 원래 마음 상태로 잘 돌아오고, 오히려 어려움을 성장의 기회로 삼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에서는 변화 과제를 수행하는 핵심인재일수록 높은 회복탄력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합니다.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 성장하는 핵심인재들을 위해 일상에서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4가지 마음의 기술을 소개합니다.




1. 일상에서 긍정정서 자주 경험하기 

10가지 긍정정서(기쁨, 감사, 호기심, 평온, 희망, 자부심, 재미, 영감, 경외, 사랑)를 자주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리학자들은 큰 긍정정서를 한 번 경험하기보다 소소하더라도 매일 경험하는 것이 더 좋다고 말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음미하기입니다. 음미하기는 오감을 깨워 의도적으로 주변을 관찰하는 것으로, 대표적이게는 마이크로 산책이 있습니다. 바쁜 일터에서 짧은 리프레쉬를 통해 기분 좋은 정서를 채울 수 있도록 나만의 5분 힐링 루틴을 만들고 틈틈이 실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동료, 지인, 가족과 대화하기

변화 과제를 수행하다 보면 동료와의 갈등, 높은 업무 난이도 등으로 에너지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주변 선배나 동료들과 대화하면서 문제의 방안을 찾아나가다 보면 내러티브 효과에 의해 스스로 마음을 정리하고, 심리적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꼭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겠다는 목적이 아니더라도 가까운 지인과 편안한 대화를 나누다 보면 긍정적인 에너지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3. 마음챙김 호흡으로 평온함 되찾기

협업이 많고 여러 정보에 노출되는 핵심인재들은 의도적으로 뇌를 쉬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음챙김으로 몸 감각을 인식하고 현재에 집중하여 복잡한 생각의 고리를 잠시 끊음으로, 일상 혼란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를 추천합니다. 

신경 쓸 것이 많은 핵심인재들은 새로운 일을 하면서도 계속 완결되지 않은 이슈를 떠올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업무 시작 전, 회의 전 3분 호흡만으로도 충분히 마음의 피로도를 덜어내고 집중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복잡한 환경에서 잠시 떨어져 마음챙김 걷기를 하며 혼자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낙관주의 사고법 적용하기

사람들은 누구나 각자의 경험으로 생겨난 프레임이 있고, 그 프레임을 통해 사건을 바라보고 해석합니다. 그렇기에 한번 잘못된 방식으로 사건을 바라본다면 이후에는 그 악순환의 고리를 빠져나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화 과제를 수행하면서 마주하는 갈등에 대한 관점을 낙관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연 나의 생각이 사실인가? 다르게 볼 여지는 없는가?’ ‘지금의 선택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가?’ 등을 돌아보며 조금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이는 생각의 선순환을 만들고 사건에 대한 긍정적인 가능성을 발견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구성원 마음 회복을 위한 회복탄력성이 궁금하다면? 블룸컴퍼니 방문하기

✔️최고의 조직을 만드는 마인드 인사이트를 가장 먼저 받고 싶다면? 블룸레터 구독하기

✔️직장생활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소식을 SNS에서 만나고 싶다면? 블룸인스타그램 팔로우하기

작가의 이전글 마음 회복을 위한 '흥', '정' 기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