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색하는 수학교사 Feb 23. 2024

교사, 회복적생활교육

(새학년준비기간에서..)

담임을 하다보면.

갈등상황 놓인 학생들 사이에서 중재역할을 많이 필요로 한다.


갈등상황 발생시,


[대화방법제시하기]

"두 학생 모두 불러다가 같이 이야기해보자."

"이야기하기전에3가지부탁이 있다.

첫번째, 차례대로 번갈아서 말하고 끊지않기

두번째, 들은말 기억해서 되돌려 말해주기

세번째, 상대방을 비난하는 말하지않기"


[서로이해하기]

한쪽친구 이야기하기

다른친구가  듣고 되돌려 말해주고 공감받기

다른친구 의견 말하기

또 말해주고 공감받기


[어려움 살피기]

너는 무엇이 속상했니?

상대방은 어땠을거같니?

주변친구들이나 쌤우 어땠을거같니?


[책임지기]

앞으로 어떻게 지내고싶니?

너가 할수있는 일은?

상대방이 해주길 바라는 건?

선생님이나 주변친구들이 도울일은?


[약속하기]

실천할 약속 말해볼까?

더 이야기하고싶은것 있니?

잘 지키고 어려운점있으면 또 말하거라.




새학년을 앞둔

모든 선생님들..화이팅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교사, 관리자와 싸우다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