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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사색하는 수학교사 Jan 23. 2024

교사, 사칙연산

+-×÷

수학은 항상 사칙연산을 다룬다.

이 사칙연산을 인문학적으로 다뤄볼까한다.^-^

(수학교사고 글을 좋아하기때문이다.)


덧셈

1+2+3=6

두 개 이상의 덩어리들이 한덩어리가 된다.(하나,정리,단결,단합)

남자+여자=가족

다양한 것들이 모여서 결국 하나가 된다.

(결합,결혼,만남)

부분이 모여 전체를 이루면 그 전체를 통으로 볼 줄 아는 (게슈탈트 사고)

사과+배=???

갯수로 생각하면 2?부분의 합으로 생각하면 과일?(관념)의 의미도 있다.


뺄셈

무엇을 뺄것인가?

무엇을 남길것인가?

또 그, 기준은 무엇인가?(철학,신념)

젊을땐 욕심에 + 만 생각하다가 나이가 들어감에 -의 중요함이 더 느껴진다.(결핍,망각,비움,죽음)


곱셈

더하기와는 다르게 갑자기 숫자가 커진다.

1원씩 저금을 매일 2배씩오르는 통장에 넣으면 한달이면 10억이다.(갑자기,거듭제곱,매크로,우주,빅뱅,확장,현미경과 망원경), 가로 세로를 곱하는(넓이,공간)


나눗셈

무엇을 나누고

무슨 기준으로 나누어야하는가

(나눔,평등,정의,공유,나의몫,너의몫,우리몫,따뜻함)


<사칙연산으로 이러한 글을 쓰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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