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주현 Nov 16. 2021

심지가 죽지 않았다면.

다시,

심지, 라는 것은 생각만으로도 울컥하는 감정이 있다. 같은 일이라도 다르게 받아들이는 무수한 자아들 같이. 나쁜 기억들을 버리고 싶어 어두운 방에서 초를 켜고 울 준비를 하던 나는 이미 울고 있었고 그리운 것들을 어루만졌다.

5년 가까이 나는 혼자가 아닐 때는 눈을 흐리게 하고 사람들의 소리를 피해 비틀거리고 갇힌 공간에는 갈 수도 없었다.

솔직하게.

인간들이 두려워졌고 사후의 나폴레옹 처럼 방안을 혼자 걸어다녔다. 너무 심한 빈맥에 어쩔 수가 없어서. 그 여파로 지금은 악관절이 더 나빠졌고 가끔 갑자기 몸의 중심을 잃기도 한다.

그래서 자꾸 나의 심지, 에 대해 생각한다.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도 유연하게 잘 피하며 갈 길을 찾았던 나를, 행복이라는 관념에서 이미 자유로웠던 30대 초반의 오래전 본능을 획득한 나를, 그리고 겉으로는 참 많이 고요해진 나를.

이게 내 심지, 이길 소망한다.

 침묵하고, 더 강직하고, 더 의연해지고,  못된 것에는 더 휘둘리지 않기를.

내 심지가 죽지 않았다면.





작가의 이전글 작업실이 생겼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