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뉴닉의 뉴스레터 구독자 GA로 분석하겠슴!

[코드스테이츠 PMB 13기] 구글 애널리틱스(GA)

by AI 육아 인사이트
해당 글이 커리어 플랫폼 '서핏'에 게재되었습니다.
cats.jpg

들어가며

우리가 시간이 없지, 세상이 안 궁금하냐!


대한민국의 미디어 스타트업, 뉴스 이메일 서비스 뉴닉! 구독을 신청하면 월/화/수/목/금 매주 5회 이메일로 기사를 보내준다. 이메일과 뉴스레터라니! 마치 옛날 단어 같은데 뉴닉은 이러한 이메일과 뉴스레터로 힙하게 떠올랐다. 웹페이지만 있던 뉴닉은 최근 앱도 출시하고 유료 구독 서비스도 시작했다. 뉴닉의 핵심 지표를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로 분석한다면 어떤 기능을 사용할지 찾아본다.




W6D2.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제품 분석 도구로 실제 제품 지표 확인하기


오늘의 프로덕트

: 뉴닉

화면 캡처 2022-08-02 224415.jpg

1. 한 가지 프로덕트를 선정하고 해당 프로덕트의 핵심 기능과 관련된 지표 2개를 선정합니다.


- 뉴닉은 2018년 12월 탄생한 뉴스 이메일 서비스이다. 웹페이지에서 뉴스레터 구독을 신청하면 매일 아침 등록한 메일로 기사를 보낸다. 뉴닉은 구독자수 40만 명을 돌파했으며, 올해 1월 앱을 론칭했다. 뉴닉에 따르면 앱 론칭 2개월 만에 사용자가 4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이에 3월에는 뉴닉 멤버십 구독 서비스를 출시했다.


- (웹) 첫 번째 지표는 뉴스레터 구독자수이다. 특히, 뉴닉은 웹페이지에서 서비스를 먼저 시작한 만큼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뉴스레터 무료로 구독하기' 버튼을 클릭한 전환율을 측정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화면 캡처 2022-08-02 230033.jpg


- (앱) 두 번째 지표는 뉴닉 프리미엄 구독자수이다. 뉴닉은 앱에서만 프리미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뉴닉앱 메인화면에서 '뉴닉 프리미엄 콘텐츠 오픈!' 팝업을 띄어 놓았으며, 해당 팝업에 들어가면 '뉴닉 프리미엄 맛보기' 버튼이 있다. 해당 버튼을 넘어가면 콘텐츠로 넘어가는데, 이때 '평생 써먹는 콘텐츠 구매하기'가 있다. 각 단계 별 체류시간과 스크롤, 해당 버튼의 전환율, 이탈률을 측정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cap.jpg (순서대로) 뉴닉 앱 메인화면->팝업->스크롤->뉴닉 프리미엄 맛보기->콘텐츠->평생 써먹는 콘텐츠 구매하기

2. 선정한 지표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GA의 어떤 부분과 어떤 기능을 사용하면 좋을지 찾아봅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GA는 웹에 적합한 페이지 중심 고객 데이터 분석 도구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실시간/잠재고객/획득/행동/전환 등의 데이터를 그래프, 도표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래프, 도표 등을 통해 데이터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점이 GA를 사용하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① 뉴스레터 구독자수 : 실시간->전환수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 해당 내용은 GA 데모 계정을 바탕으로 작성했다. 실시간->전환수 페이지에 따르면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데, 뉴닉의 경우 웹사이트를 기준으로 '뉴스레터 무료로 구독하기' 버튼을 목표로 설정해 놓으면 해당 지표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다.

1.jpg 자료 : GA 데모 계정 실시간->전환수


② 뉴닉 프리미엄 구독자수->앱 유입으로 변경 : 실시간->전환수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 위에서 두 번째 지표로 뉴닉 프리미엄 구독자수를 언급했는데 웹에 적합한 페이지 중심 데이터 분석 도구인 GA에서 해당 내용이 가능한지 모르겠다. 대신 뉴닉 앱을 새로 론칭한 만큼, GA에서는 뉴닉 웹 페이지에서 앱으로 전환되는 전환율을 측정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우선 웹 유저가 앱으로 유입이 많이 돼야 프리미엄 구독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 위와 마찬가지로 실시간->전환수 페이지에 따르면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데, 뉴닉의 경우 웹사이트를 기준으로 '더 편하게 보고싶다면? 뉴닉 앱에서 만나요!' 버튼을 목표로 설정해 놓으면 해당 지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이와 더불어, 해당 전환 버튼이 효과가 있으려면 잠재고객->모바일->개요에서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기기 분포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이나 태블릿 유입이 많다면 앱을 다운로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KakaoTalk_20220802_231414409-horz.jpg 자료 : 뉴닉 웹사이트 모바일 버전
1.jpg 자료 : GA 데모 계정 실시간->전환수
2.jpg 자료 : GA 데모 계정 잠재고객->모바일->개요

마치며

GA를 다루는 데 있어서 측정하고자 하는 지표를 잘 설정해야 양질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GA를 잘 몰라서 그런지 GA로는 앱 뉴스레터 구독자수를 확인하는 데 한계가 있었는데 주로 앱 분석에 사용된다는 앰플리튜드(Amplitude)는 또 어떤 서비스 일지 궁금하다.

뉴닉 얘기를 하자면, 뉴닉 유료기사 수익모델의 성공 여부는 40만 뉴닉 구독자가 앱으로 얼마나 전환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앱 론칭 2개월 만에 사용자가 4만 명을 넘어선 것은 많은 수치일까? 뉴닉의 유료기사 수익모델은 성공할 수 있을까? 궁금하다.


참고자료

- 뉴스레터 주목 받은 '뉴닉' 유료구독에 도전장, 2022.03.07.,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2763

- 40만 레터 서비스 뉴닉, 구독 서비스 플랫폼으로 도약, 2022.03.16., https://www.nextunicorn.kr/content/ea87b28438416df9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카카오톡 선물하기 유입부터 결제까지 유저 플로우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