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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스, 제품 큐레이션이 필요해

[코드스테이츠 PMB 13기] 페르소나(퍼소나)

by AI 육아 인사이트

들어가며

커플 기념일처럼 특별한 날, 나는 <아이디어스>에 들어간다. 뭔가 성의 있고 특별해 보이면서도 유니크한 느낌 때문에 이곳을 찾게 된다. 다른 사람들도 이렇게 생각하는 걸까? 아이디어스는 취향을 중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성장했다. 코드스테이츠 PMB 13기 W2D1 과제는 페르소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수공예 플랫폼 아이디어스의 페르소나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W2D1. 페르소나(퍼소나)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과정을 밟아보고 퍼소나 중심으로 솔루션을 제안해보기


오늘의 프로덕트

: 아이디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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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mphathize: 관심 있는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 어떤 고객을 타겟으로 만들어졌을지를 퍼소나를 바탕으로 분석해 봅니다.

(1) 분석에 사용할 서비스를 하나 선택해 봅니다.

(2) 해당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특징을 살펴보고 간략하게 정리해 봅니다.

(3) 해당 기능들은 어떤 고객을 타겟으로 기획되었을지 생각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퍼소나를 역으로 만들어 봅니다.


(1) 분석에 사용할 서비스를 하나 선택해 봅니다.

- 분석 서비스 : 아이디어스


(2) 해당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특징을 살펴보고 간략하게 정리해 봅니다.

- 아이디어스는 2014년 론칭된 아시아 최대의 핸드메이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이다. 간단히 말하면, 핸드메이드 작가가 자신이 만든 제품을 판매하는 마켓이다.(유사 프로덕트 : 오픈마켓 등)

- 2017년에는 농축수산물 카테고리를 만들어 식자재와 가공식품 등까지 판매 중이다.(유사 프로덕트 : 마켓컬리 등)

- 2020년 3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온라인 클래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아이디어스 온라인 클래스는 아이디어스 입점 작가들이 직접 교육하는 동영상 강의 서비스다.(유사 프로덕트 : 클래스101 등)

화면 캡처 2022-07-04 172153.png


(3) 해당 기능들은 어떤 고객을 타겟으로 기획되었을지 생각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퍼소나를 역으로 만들어 봅니다.

- 아이디어스의 페르소나를 위와 같이 만들었다.

- 상당 부분은 나에게서 페르소나를 따왔다.

- (직업) 감각적인, 트렌디한, 개인의 가치를 중시하는 홍보기획자

- (거주지) 거주지는 경기도다. 경기도에 살지만 출퇴근은 서울로 해야 해 퇴근 후 시간이 비교적 부족하다. 그래서 새로운 취미생활을 하더라도 온라인으로 수강하기를 희망한다.

- (취미) 넷플릭스 보다는 취향 큐레이팅이 확고한 왓챠, 상업영화도 좋아하지만 독립영화에 관심이 높으며 아기자기한 만들기 DIY를 좋아한다.

- (기타 특징) 소상공인 진흥, 독립영화 진흥, 환경 보호 등 가치소비(자신이 가치를 부여하거나 본인의 만족도가 높은 제품은 과감히 소비하는 트렌드)와 펀딩에 관심이 있다. 커플 기념일, 어버이날 등 행사 챙기기를 좋아하며 성의 있고 특별해 보이면서도 유니크한 선물을 사고 싶어 한다.


2. Discover : 퍼소나의 입장에서 문제점과 개선점을 정리해봅니다.


- (문제점 ①) 현재 카테고리는 작품 별(프로덕트 별)로 구분돼 있어 특정 상황(커플 기념일, 어버이날 등)에 필요한 작품을 찾기가 쉽지 않다.


- (문제점 ②) 현재 실시간 구매 인기 품목은 표시되고 있지만 인기 품목 구매자의 연령, 성별 등 특징은 표기되지 않아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고 무엇을 사는지는 알 수 없다.


- (문제점 ③) 기존에 봤던 품목을 중심으로 제품을 추천한다.(예 : 지난번 접속 시 '지갑'을 검색했으면 다른 지갑을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이미 지갑을 샀다면?)


3. Define : 여러 문제&개선점 중 핵심 or 반드시 해야 할 것을 선정하고 선정한 이유를 정리합니다.


- (문제 선정) 문제점 ③ 기존에 봤던 품목을 중심으로 제품을 추천한다.

- (선정 이유) 제품 추천 서비스가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지 못하고 있다. 큐레이팅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물품 판매와 관련해 아이디어스와 비교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은 소비자의 취향에 맞춘 브랜드, 제품 큐레이팅을 제공하며 편리한 쇼핑환경을 제공하는 다양한 플랫폼들이 많은 호응과 투자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EC%A7%80%EA%B7%B8%EC%9E%AC%EA%B7%B8.JPG 큐레이션으로 유명한 여성 쇼핑몰 <지그재그>

4. Ideate : 핵심 문제나 개선점을 해결할 방법을 알아보고, 이 중에서 어떤 방법으로 할지 택 1 하고 그 이유를 정리합니다.


- (해결 방안 ①) 아이디어스 회원가입 시 몇 가지 질문을 통해 고객 취향을 파악한 후 제품 큐레이션을 제공한다.(예 : 지그재그, 고객 취향 추적 앱 기반 추천 기능)


- (해결 방안 ②) 검색한 제품뿐만 아니라 이와 파생해서 구매 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추천한다.(예 : 친환경 지갑을 검색한다->'지갑' 뿐만 아니라 '친환경'에 집중해 친환경 제품까지 큐레이션 한다)


- (선정) 해결 방안 ①을 선택했다.

- (이유) 성공한 앱을 벤치마킹하는 방법을 택했다. 물론, 에뮬레이션(Emulaion, 모방)의 함정에 빠지면 안 되지만 경쟁사를 찾아보는 것은 중요하고, 타사를 벤치마킹하는 것도 주요 전략 중 하나기 때문이다. 고객 취향 추적을 통한 앱 기반 추천 기능을 아이디어스에도 응용해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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