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3기] JTBD
들어가며
레뷰라는 앱을 아는가? 아마 주기적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레뷰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으로, 간단히 말해 체험단 신청 플랫폼이다. 코드스테이츠 PMB 13기 W2D2 과제는 내가 사용하는(선호하는) 서비스 중 나의 삶에 제일 많은 영향을 끼치는 서비스를 분석하는 것이다. 나는 레뷰를 통해 기존에는 비영리적으로 바라보았던 내 블로그를 영리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 (선정 서비스) 레뷰 REVU
- (서비스 소개) 레뷰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이다. 쉽게 말해 체험단 신청 플랫폼이다. 마음에 드는 체험단을 신청하고 당첨 결과를 기다리면 된다. 당첨됐다면 업체와 일정을 조율해 자유롭게 체험하고, 정해진 기한 내 업체가 요구하는 가이드라인에 맞춰 콘텐츠(블로그 포스팅, 인스타그램 게시물, 유튜브 영상 등)를 작성하면 된다. 레뷰는 수많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중에서도 최다 인플루언서(78만 명), 최다 캠페인(52만 건) 진행, 최다 리뷰생성(490만 개)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 (선정 이유) 서비스 선정에 고민이 많았다. 내 삶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서비스는 아무래도 카카오톡, 구글, 네이버 등일 텐데 과제에서도 해당 서비스는 분석을 지양하라고 돼 있으며 나부터도 이런 대형 프로덕트를 분석하고 싶지 않다는 약간의 반항심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프로덕트를 제외하고 어떤 프로덕트가 있을까 생각하다가 내 관점을 전환해 준 프로덕트 <레뷰>가 떠올랐다. 나는 <레뷰>를 통해 비영리적으로 바라보던 내 블로그를 영리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 (상태) 10년 넘게 블로그를 운영하며 블로그를 비영리적 목적을 가진 정보 공유 채널로만 생각했다.
- (상태) 친언니는 레뷰를 비롯한 다양한 체험단 사이트, 앱을 활용하며 체험단 활동을 하고 있어 나도 언니처럼 해볼까? 하는 생각이 있었다.
- (상태) 신청 방법이 쉬웠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 (감정) 블로그가 실생활에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기대감이 있었다.
- (감정) 체험단 지원자가 많아 체험단으로 선발되지 못할 거라는 두려움이 있었다.
- (감정) 맛집, 미용실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있었다.
- (감정) 체험단을 통해 방문할 가게의 서비스가 좋았으면 하는 기대감이 있었다.
- 블로그가 실생활에 보탬이 되었다. 블로그 체험단을 통해 맛집, 미용실 등의 활동을 무료로 하면서(포스팅이라는 대가) 블로그를 정보 공유 채널뿐만 아니라 영리적 목적으로도 사용하게 되었다.
- 체험단 지원자가 많았지만 우려했던 것과 달리 체험단에 선발되는 확률이 높았다. 이유를 추측해보자면 체험단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단순한 정량지표인 방문자수만을 보는 게 아니라 정성지표인 포스팅의 완성도도 보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 체험단을 통해 무료로(포스팅이라는 대가) 다양한 경험을 했다. 맛집, 미용실뿐만 아니라 실내 테니스장 레슨 체험, 보드게임 카페 체험, 피부 관리, 네일아트 등을 해볼 수 있었다.
- 나는 10년 넘게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했지만 블로그를 비영리적 목적을 가진 정보 공유 채널로만 생각했다.(상황) 친언니는 이미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체험단 활동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나에게 레뷰 앱을 추천했고, 서비스 사용자인 언니를 보면서 나도 언니처럼 블로그를 통해 실생활에서 이득을 얻고 싶었다.(동기) 나는 레뷰를 통해 체험단으로 다양한 체험을 하면서 특히 헤어, 안경 등 큰 비용이 드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받아 실생활에 보탬이 되었으면 했다.(기대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