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아름다운 이유
부와 명예, 어느 하나 내세울 거 없지만 남다른 재치와 순수한 마음을 지닌 남자 ‘귀도’는 여러 번의 우연이 겹쳐, 운명적 사랑 ‘도라’와 만난다. 그들 사랑의 결정체인 ‘조슈에’의 다섯 번째 생일날 갑자기 들이닥친 군인들이 목적지를 알 수 없는 기차에 ‘귀도’와 ‘조슈에’를 싣는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 된 ‘도라’ 역시 기차에 따라 오른다. 그렇게 비참한 수용소 생활이 시작되지만 ‘귀도’는 생일 선물로 특별히 준비한 게임이라며 ‘조슈에’를 안심시킨다. 아이의 동심을 지키기 위해, 수용소 사람들도 이 거짓말에 동참하게 되는데… “1,000점을 먼저 딴 사람에게 진짜 탱크를 준대”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거짓말이 시작된다!
- 귀도
홀로코스트라는 분위기와 대비되게 귀도는 찰리채플릿과 같은 역할을 하며, 과장된 행동을 보여준다. 그 과장된 행동에 '가족을 위해'라는 수식어를 붙여주면 모든 게 설명이 된다. 귀도는 가정적인 인물로 위험 속에서 자신의 안위보다 가족의 안위를 생각하는 인물이다.
- 귀도와 도라
우연도 계속이면 운명이다'라는 말처럼 귀도와 도라는 우연하게 만나고, 귀도가 의도해서 만나기도 한다. 그러나 수용소에서는 그들을 연결시켜 주는 것은 스피커로 들리는 목소리와 음악소리뿐이라는 점이 아이러니하다.
- 비도덕적 행동
파티씬 속 수학문제 토의와 수수께끼를 좋아하는 의사의 행동에서 본질적 문제보다는 자신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그것이 문제라고 느끼지 못하는 비도덕적 행동을 보여준다. 이러한 인물들은 홀로코스트라는 장르에서 자주 등장하며, 그들로 인해 관객들에 불편함을 주며, 이 상황에 더 몰입하게 만드는 장치로 사용된다.
- 제목의 뜻
제목은 두 가지로 해석되는데, 첫 번째는 자신의 이익에 관심을 가지는 이 상황에도 귀도와 같이 타인을 위해 움직이는 그들을 통해 '인생은 아름답다'라는 뜻이고, 두 번째는 귀도의 말처럼 조슈아는 그 게임에서 1등 해서 탱크를 탑승함으로써 최고의 생일선물을 받게 되어 '인생은 아름답다'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