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수익과 관련 있는 지표 3가지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말한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얼마나 잘 수익을 올리고 있는지 측정한다. ARPU 지표는 항상 중요하다. ARPPU와 비교할 때 더 유용할 수 있다.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유료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말한다. 유료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얼마나 잘 수익을 올리고 있는지 측정한다. 매출이 어느 정도 궤도에 들어왔거나, 유료 사용자당 평균 수익에 한계가 없는 제품일 때 중요하다. 특히 게임 서비스에서 중요하다고 한다.
ARPU와 ARPPU가 거의 동일한 경우
-> 대부분의 사용자가 유료로 제품을 이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ARPU와 ARPPU 간격이 크다면
-> 사용자들이 돈을 쓰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모델이나 요금제 등을 점검해야 한다.
ARPDAU (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활동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의미한다. 활동 사용자를 대상으로 얼마나 잘 수익을 올리고 있는지 측정한다.
평일 ARPDAU와 주말 ARPDAU를 비교했을 때 차이가 있다면
-> 평일 요금과 주말 요금을 다르게 조정해 볼 수 있겠다.
이 세 가지 지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1. 개선해야 할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2. 수익을 예측할 수 있다.
3.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자사 제품의 ARPU, ARPPU, ARPDAU 세 가지 지표를 확인해 보자. 개선해야 할 점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표의 지속적 트래킹을 통해 제품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