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우리 제품을 통해 얻게 되는 핵심가치'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지표를 말한다. 동서남북 방위를 알기 위해 북극성을 찾듯이, 북극성 지표는 우리 제품의 방향과 당장 해야 할 일을 알려준다. 다음은 각 기업의 북극성 지표 예시이다.
에어비앤비 - 1분기 안에 예약한 숙박의 개수
페이스북 - 10일 안에 7명과 친구를 맺는 사용자의 수
넷플릭스 - 유료 사용자가 콘텐츠를 스트리밍 하는 총 시간
스포티파이 - 음악을 스트리밍 하는 총 시간
예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월 매출', '가입 회원 수'와 같은 지표는 없다. 이는 좋은 북극성 지표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들은 제품에 대해 고객이 느낄 수 있는 핵심가치를 대변하지 않을뿐더러 북극성 지표는 미래 제품의 성공에 대한 선행 지표로 작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즉 미래 제품 성공 기준이 월 매출이라면, 월 매출을 올리기 위해 그전에 시행되어야 하는 지표여야 한다는 뜻이다. 선행 지표일수록 미래 성공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선행 지표가 아니면서 고객이 느끼는 핵심가치와 상관없는 지표를 북극성 지표로 설정하면 비즈니스는 엉뚱한 방향으로 가게 될 것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1) 조직 구성원 모두가 같은 목적 및 방향성 아래 움직일 수 있다.
2) 달성 가능한 목표, 수치로 볼 수 있는 지표에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부여에 도움이 된다.
3)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방안 도출에 도움이 된다. 즉 길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도와준다.
4) 북극성 지표를 근거로 우선순위를 판단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5) 지속가능한 제품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
북극성 지표는 북극성 지표 그 자체와 북극성 지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의 집합인 '인풋 지표'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북극성 지표를 기반으로 세분화된 인풋 지표를 정의하다 보면 실행 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스포티파이의 예를 살펴보자.
스포티파이의 '북극성 지표' - 음악을 스트리밍 하는 총 시간
스포티파이의 '북극성 지표' - 음악을 스트리밍 하는 총 시간
북극성 지표의 '인풋 지표'
1) 사용자를 더 자주 앱으로 데려온다
2) 각 세션동안 듣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한다.
이 두 가지 옵션을 더 세분화할 수 있다. 사람들을 더 자주 앱으로 데려오도록 하거나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도록 만드는데 다양한 조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이 쪼갠다면 우리가 당장 실행할 수 있는 포인트들이 보일 것이다.
스포티파이의 '북극성 지표' - 음악을 스트리밍 하는 총 시간
북극성 지표의 '인풋 지표'
1) 사용자를 더 자주 앱으로 데려온다
2) 각 세션동안 듣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한다.
사용을 더 자주 앱으로 데려온다의 '인풋 지표'
1) 새로운 아티스트의 앨범 발행 소식을 알린다.
2) 음악 추천을 통해 접속하게 한다.
각 세션동안 듣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한다의 '인풋 지표'
1) 사용자 취향에 맞춘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해 준다.
2) 새로운 음악을 탐색할 수 있는 기능을 둔다.
북극성 지표가 무엇인지, 왜 북극성 지표가 필요한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핵심은 북극성 지표를 통해 제품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완벽한 내비게이션 역할을 해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 글에선 올바른 북극성 지표 선정 방법에 대해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