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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부루마불 Feb 15. 2023

북극성 지표를 알아보자


북극성 지표(North Star Metric)란 무엇일까? 


'고객이 우리 제품을 통해 얻게 되는 핵심가치'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지표를 말한다. 동서남북 방위를 알기 위해 북극성을 찾듯이, 북극성 지표는 우리 제품의 방향과 당장 해야 할 일을 알려준다. 다음은 각 기업의 북극성 지표 예시이다.

에어비앤비 - 1분기 안에 예약한 숙박의 개수
페이스북 - 10일 안에 7명과 친구를 맺는 사용자의 수 
넷플릭스 - 유료 사용자가 콘텐츠를 스트리밍 하는 총 시간
스포티파이 - 음악을 스트리밍 하는 총 시간

예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월 매출', '가입 회원 수'와 같은 지표는 없다. 이는 좋은 북극성 지표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들은 제품에 대해 고객이 느낄 수 있는 핵심가치를 대변하지 않을뿐더러 북극성 지표는 미래 제품의 성공에 대한 선행 지표로 작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즉 미래 제품 성공 기준이 월 매출이라면, 월 매출을 올리기 위해 그전에 시행되어야 하는 지표여야 한다는 뜻이다. 선행 지표일수록 미래 성공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선행 지표가 아니면서 고객이 느끼는 핵심가치와 상관없는 지표를 북극성 지표로 설정하면 비즈니스는 엉뚱한 방향으로 가게 될 것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북극성 지표의 장점은?


1) 조직 구성원 모두가 같은 목적 및 방향성 아래 움직일 수 있다. 

2) 달성 가능한 목표, 수치로 볼 수 있는 지표에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부여에 도움이 된다.

3)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방안 도출에 도움이 된다. 즉 길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도와준다.

4) 북극성 지표를 근거로 우선순위를 판단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5) 지속가능한 제품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




북극성 지표 활용 예시


북극성 지표는 북극성 지표 그 자체와 북극성 지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의 집합인 '인풋 지표'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북극성 지표를 기반으로 세분화된 인풋 지표를 정의하다 보면 실행 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스포티파이의 예를 살펴보자.


스포티파이의 '북극성 지표' - 음악을 스트리밍 하는 총 시간


출처 : https://www.reforge.com/blog/north-star-metric-growth
스포티파이의 '북극성 지표' - 음악을 스트리밍 하는 총 시간

북극성 지표의 '인풋 지표'
1) 사용자를 더 자주 앱으로 데려온다
2) 각 세션동안 듣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한다. 


이 두 가지 옵션을 더 세분화할 수 있다. 사람들을 더 자주 앱으로 데려오도록 하거나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도록 만드는데 다양한 조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이 쪼갠다면 우리가 당장 실행할 수 있는 포인트들이 보일 것이다.


출처 : https://www.reforge.com/blog/north-star-metric-growth


스포티파이의 '북극성 지표' - 음악을 스트리밍 하는 총 시간

북극성 지표의 '인풋 지표'
1) 사용자를 더 자주 앱으로 데려온다
2) 각 세션동안 듣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한다. 

사용을 더 자주 앱으로 데려온다의 '인풋 지표'
1) 새로운 아티스트의 앨범 발행 소식을 알린다.
2) 음악 추천을 통해 접속하게 한다.

각 세션동안 듣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한다의 '인풋 지표'
1) 사용자 취향에 맞춘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해 준다.
2) 새로운 음악을 탐색할 수 있는 기능을 둔다.




북극성 지표가 무엇인지, 왜 북극성 지표가 필요한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핵심은 북극성 지표를 통해 제품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완벽한 내비게이션 역할을 해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 글에선 올바른 북극성 지표 선정 방법에 대해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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