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내비게이션 역할을 해주는 북극성 지표, 아래 8가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북극성 지표가 유의미한지 확인해 볼 수 있다.
1. 고객의 '성공' 순간과 같아야 한다.
제대로 된 북극성 지표는 고객이 제품에서 의도한 결과를 얻는 순간에 가까워야 한다.
인스타그램 - 누군가 자신의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겨 즐겁다는 느낌을 주는 순간
2. 고객에게 전달되는 진짜 가치를 담아야 한다.
좋은 북극성 지표는 마케팅 KPI 뿐만 아니라 유지, 추천과 같은 다양한 해적지표(AARRR)의 범위 내 있어야 한다.
이커머스 - '주문 횟수'에 집중한다면 고객 만족이 아닌 마케팅 작업에 집중되어 있다. 이는 주문을 통해 고객이 어떤 가치도 얻지 못하므로 '주문 횟수'에 집중하는 것은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데 누락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좋은 북극성 지표는 '불만 없이 배송된 주문 수'이다.
3. 측정 가능해야 한다.
'만족도' 또는 '부담이 없는 정도'는 측정할 수 없다. 이와 같이 측정하기 어려운 지표는 적합하지 않은 북극성 지표이다.
4. 시간제한이 있어야 한다.
시간, 일, 주 또는 월과 같은 특정 기간을 기준으로 북극성 지표를 측정하는 것이 좋다.
5. 외부 요인에 영향받지 않는 통제 가능한 지표여야 한다.
북극성 지표는 자사와 자사 고객 사이의 유대만을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 이외의 다른 외부 요인에 의해 실제로 영향을 받지 않는 숫자여야 한다.
여행사 - 고객의 '별점 5점을 받은 여행 횟수'는 북극성 지표로 그다지 좋지 않다. 날씨, 비행 지연 같은 외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6. 성장에 직접적 연관되어야 한다.
북극성 지표가 성장하면 비즈니스도 성장해야 한다. 북극성 지표가 긍정적으로 변화했지만 여전히 이탈률이 높습니다, 고객 로열티가 높지 않습니다, 매출이 낮습니다 등 부정적 반응을 가져온다면 좋은 북극성 지표가 아닐 것이다.
'주당 다운로드된 문서의 수'보다는 '주당 성공적으로 다운로드된 문서의 수'가 더 적절한 북극성 지표가 될 것이다. 문서를 한 번만 다운로드하고 다시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7. 해적 지표(AARRR) 전체 퍼널에 상호 영향을 주어야 한다.
북극성 지표는 작업 중인 해적 지표 퍼널의 단계에 관계없이 모든 조직 구성원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숫자여야 한다. 모든 사람이 이 성장 목표에 참여하고 있음을 느껴야 한다. 좋은 북극성 지표가 되려면 해적지표의 개별 구성 요소에도 영향을 미쳐야 한다. 해적 지표 퍼널 중 하나가 성장하면 북극성 지표도 성장해야 한다.
배달 서비스 - '배송된 상품 수'가 북극성 지표인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거나 추천 비율이 높아지면 '배송된 상품 수' 해당 북극성 지표도 함께 증가해야 한다.
8. 일정 주기로 증가해야 한다.
북극성 지표가 1년에 한 번만 수행하는 프로모션으로 구성된 경우,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확인하기에 너무 오래 걸린다. 이상적으로 북극성 지표는 매일 또는 매주 증가하는 지표가 좋으며, 각 고객이 한 달에 약 4회 정도 수행해야 하는 작업이어야 한다.
좋은 북극성 지표란, 고객의 성공과 가치를 담아야 하고 측정 가능하며, 시간제한, 전사적으로 유의미한 성장이 담겨있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북극성 지표의 본질인 제품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내비게이션 역할을 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본 콘텐츠는 해당 출처를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