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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부루마불 Mar 20. 2023

프로덕트 수명주기에 따른 PM 행동 가이드

한 사람이 태어나 죽는 과정을 거치는 생애주기처럼 프로덕트도 수명주기를 가진다. 프로덕트 수명주기는 어떤 단계로 구성될까? 각 단계별 PM의 행동 양식은 무엇일까? 현재 프로덕트가 어느 단계에 있는지에 따라 우리가 해야 할 일, 리소스 관리 등의 행동 양식은 달라지기 마련이다.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해 보자.




프로덕트 수명주기와 행동 가이드


사진 출처 : https://www.qualtrics.com/experience-management/product/product-lifecycle-101/


도입기


초기 자금이 투입되어 개발된 프로덕트를 처음으로 시장에 내놓는 시기로서 시장이 해당 프로덕트를 받아들일지 여부를 아직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프로덕트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기능으로 구성한 프로덕트(이하 MVP)를 최단 시간에 만들어내서 사용자 반응을 검증하는 단계다. MVP를 개발하고 간단한 UI/UX의 목업을 만들어 사용자 인터뷰를 실시해서 피드백을 받으면 좋다. 이런 MVP 단계에선 수익을 거두기는 어려운 단계이다.


도입기 단계의 행동 가이드

프로덕트가 아직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0 상태로부터 어떤 형태로든 세상에 존재하는 1 상태로 만들기 위한 일련의 행동이 필요한 시기이다. 무엇을 만들고 싶은가? 만든 프로덕트는 누구의 무슨 니즈를 해결할 것인가? 어떻게 최초 사용자를 획득할 것인가 등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행동해야 한다.


어떤 타깃 사용자를 선택하고 어떤 프로덕트로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를 정의한다.

프로덕트를 눈에 보이는 형태로 만드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

가설 구축과 검증 사이클 돌리기

처음부터 완성품을 목표로 하는 대신, 지속적 개선을 반복함으로써 제품 시장 적합성을 달성했는지 여부를 검증하기 (가장 중요!)



성장기


제품 시장 적합화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가장 간단한 기준은 가치 가설을 바탕으로 만든 프로덕트가 수익을 올리는지 여부다. 프로덕트가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잠재력을 확인한 후 성장을 도모하는 정책을 실시하는 시기다. UI/UX의 개선뿐만 아니라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포함된다. PM은 실제 마케팅 전략 실행에는 크게 관여하지 않지만 프로덕트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으로서 사용자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또는 언제 무엇을 어디까지 공개하면 좋을지 등의 결정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


성장기 단계의 행동 가이드

프로덕트를 개발해서 사용자가 늘어나고 수익이 발생했다면 무사히 제품 시장 적합화를 달성했다고 볼 수 있다. 이제 프로덕트를 성장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덕트에 대한 기대치가 점차 높아지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성장을 위한 전략 세우기)

프로덕트 자체 성장을 도모하는 동시에, 회사에서는 어떤 방향으로 성장을 기대하는지, 꾸준한 자원 확보가 가능한지 등을 파악하기

비전에 따른 장기적 전략도 함께 고려해야 하기. 비전에 맞는 새로운 전략을 빠르게 타진해 가는 동시에, 항상 한발 떨어져 1~2년 후 프로덕트의 모습을 그려볼 필요가 있다.

프로덕트 마케팅 효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능 삽입하기

마케팅의 힘을 빌리지 않고도 독자적으로 성장 가능한 프로덕트 만들기를 최우선 목표로 삼기



성숙기


시장에서 판매가 늘고 수익에 대한 예상이 어느 정도 서는 시기다. 하드웨어 제품이라면 개발 비용이 점차 줄고 이익률이 높아지는 상황이 눈에 확연히 보이기 시작한다. 한편 다른 회사들도 시장의 존재와 수익성에 눈을 뜨면서 새로운 경쟁사가 등장하는 시기이다.


성숙기 단계의 행동 가이드

성장기를 넘기면 프로덕트는 세상의 주류가 되어 많은 사용자, 나아가 전 세계 사용자가 이용하게 될 것이다.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기대치는 높아지고 사용자의 니즈와 사용 사례도 다양해진다. 프로덕트를 악용하는 사용자도 등장할 수 있다.


당장 눈앞의 현안에 대응하기 (그렇지 않는다면 경쟁사로 갈아탈 위험이 높다.)

사용자의 생활권 장악을 목표로 삼기

기업 간 제휴에 의해 프로덕트 적용 범위나 사용자 층 넓히기, 인수합병에 의한 프로덕트 통합, 유사 업계로의 진출 등 여러 방안 모색하기

프로덕트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회사에 가장 유리할지 경영자와 커뮤니케이션하며 전략 세우기


구글의 안드로이드 OS 무상 제공 사례

구글은 안드로이드 OS를 무상 제공한 뒤 모바일 퍼스트 전략 하에 구글지도, 지메일, 유튜브를 필두로 수많은 프로덕트를 스마트폰에 최적화시키는 방향으로 진화해 왔다. 이로써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의 트래픽을 구글로 유도하는 데 성공했다. 특히 OS 무상 제공에 따라 개발도상국 중심으로 저가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되면서 안드로이드 전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은 70%를 상회하는 기염을 토했다.



쇠퇴기


프로덕트가 대중 시장까지 폭넓게 전파되면서 신규 사용자 획득이 둔화되며, 지금까지의 성공을 바탕으로 차기 프로덕트와 신규 서비스가 등장하는 시기다. 기존 프로덕트를 쓰던 사용자가 대체품으로 옮겨 가거나 사용자 생활환경이나 욕구 변화에 따라 필요를 느끼는 프로덕트가 달라지기도 하여 프로덕트의 수익성 저하 등 흔들리는 시기이다.


쇠퇴기 단계의 행동 가이드

소프트웨어 프로덕트 경우, 기술이 급변하는 만큼 오랜 기간에 걸쳐 꾸준히 사용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언젠가는 프로덕트 확산세도 정점에 이르고 차츰 수익성이 떨어지는 시기가 찾아올 것이다.


프로덕트를 종료할지 말지 현실을 직시하고 결단을 내려야 한다. 마음 아프지만 프로덕트에 감정을 개입하는 것은 위험하다. 매몰 비용 오류(투자한 비용이 아까워서 그만두지 못하는 것을 말함)에 빠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프로덕트 쇠퇴기에는 맹목적으로 연명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나, 한편으로는 프로덕트 일부를 재사용하거나 번용해서 다른 프로덕트로 소생시키는 것도 검토한다.

프로덕트 수명주기를 종료시키기로 결정했다면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종료시킨다.




프로덕트 수명주기에 대한 정의와 수명주기에 따른 PM의 행동 방안에 대해 확인해 보았다. 필자가 느끼기에 대부분의 PM은 성장기와 성숙기에 속한 프로덕트를 담당하고 있는 것 같다. (아무래도 성장기에 PM 채용이 가장 활발할 것이기 때문이다.) 같은 PM이란 직무를 달고 있어도 각 단계별로 행동 양식이 달라지기에 특정 단계에서 PM으로서의 전문성을 쌓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다.


*본 콘텐츠는 책 <제품의 탄생> 중 일부를 발췌, 재구성,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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