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동작구"기분좋은한방병원" 직장내장애인인식개선교육 성과

기분좋은한방병원 직장내장애인인식개선문화체험형교육

동작구 기분좋은 한방병원 (윤홍길원장) 과 장애예술인 출연진 

(장애인인식개선신문= 최봉혁 칼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최하고,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상임대표:배은주) 주관하며, 기분좋은한방병원(원장 윤홍일) ,신동아리버파크아파트, 대한직장인체육회(회장 어명수) 장애인인식개선신문, 스포츠피플타임즈이 후원하는 문화체험형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공연인 '모두가 행복한 드림콘서트 더 힐링'이 오는 11일 오후 6시 동작구 신동아 리버파크  정문앞 송학대 공원에서 개최됐다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은 2019년부터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라 모든 사업주 및 근로자는 연 1회, 1시간 이상 실시해야 하는 법정의무교육이다.

이날 은 기분좋은 한방병원 윤홍길 원장과 임직원 ,동작구 신동아리버파크 아파트 주민,가을산책을

나온 지역주민들이 장애예술인의 공연과 연주에 아름다운 열린음악회를 진행했다.


직장내 장애인인식개선 문화체험형 교육의 최대 장점인 열린음악회 형식의 문화체험형 교육의 성과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이번공연은 018 평창패럴림픽 알파인스키 국가대표 감독이자 휠체어댄스 국가대표 선수를 역임한 김남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전문 강사 최봉혁 (장애인인식개선신문 대표), 가수 류정준,성악가 박성철, 가수 박현서,첼로니스트 배범준이 출연했다. 


직장내 장애인인식개선 교육에 참여하는 기분좋은한방병원 윤홍길 병원장은" 장애인인식개선 문화체험형 교육을 위해서 동작구 주민과 자원봉사를 함께 참여 해주시는 신동아 리버파크 아파트 주민자치회여러분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배은주 상임대표는 " 장애예술인의 공연을 통해 비장애인들과 동행하는 소통의 시간이 될것이다 "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장애예술인의 전문적인 예술활동 무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장애예술인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독특한 시각과 감각을 작품에 담아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작품은 기존의 문화적 가치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번 공연은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열린음악회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화합과 소통을 증진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은 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문화체험형 교육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문화를 즐기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 인식개선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이번 공연은 ESG 경영의 가치와도 부합한다. ESG 경영은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로,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그 중 사회 분야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를 평가한다.


장애예술인 공연은 장애인의 사회적 참여를 확대하고, 지역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하는 데 기여한다. 이는 ESG 경영의 사회 분야에서 기대되는 효과와 일맥상통한다.

앞으로도 기업과 지역사회가 함께 장애예술인을 지원하고, 장애인 인식개선 문화체험형 교육을 확대한다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포용적인 사회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장애예술인은 여전히 사회적 편견과 차별로 인해 전문적인 예술활동을 펼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번 행사는 장애예술인들에게 전문적인 예술활동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예술인의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SG경영을 위한 기업들의 노력


이번 행사는 기업이 ESG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ESG경영을 위해서는 기업이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장애예술인의 참여는 기업이 ESG경영을 실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장애예술인의 참여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고, 사회적 포용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기업들은 장애예술인을 지원하고, 장애인의 사회적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ESG경영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장애인인식개선]한국의 맛 남산골 맛축제 장애예술인참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