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장애인인식개선]전국장애인부모연대전국'오체투지'첼린지

장애인인식개선신문 = dpi1004.com

(서울 = 장애인인식개선신문)  최봉혁 칼럼 = 전국장애인부모연대(이하 부모연대)는 15일 제주도청 앞에서 ‘2023 전국 오체투지 선포 기자회견 및 제주지역 결의대회’를 열었다. 


오체투지는 불교에서 절하는 법의 하나로 두 무릎과 두 팔, 머리가 모두 땅에 닿도록 절을 하는 행위를 말한다. 


부모연대는 전국 각 지자체를 향해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권, 통합교육권, 노동권 보장을 요구하며 오체투지에 나섰다. 


이들은 “올해 ‘전국순회투쟁’을 전개해 각 지자체와 교육청 문을 두드리며 발달장애인에 대한 전 생애주기에 걸친 촘촘한 지원과 돌봄을 호소했다”며 “그러나 여전히 발달장애인 참사가 끝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발달장애인의 권리를 보다 적극적으로 요구하며 시혜나 포용이 아닌 완전한 통합 사회”를 위해 제주도를 상대로련 정책 입안과 실행을 촉구했다. 


이밖에도 △ 발달장애인의 탈시설 및 지역사회 살 권리 보장 △ 발달장애인 주거생활서비스 시범사업 도입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전부 개정 △ 학급당 인원수 감축, 특수교사 및 특수교육지원 인력 확대 △ 발달장애인 일자리 지원체계 구축 등을 요구했다. 


결의대회에 참가한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차별하지 않고 함께 따뜻한 공동체를 이뤄가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고 발언했다.


한편 부모연대는 15일 제주를 시작으로 12월 7일까지 경남, 부산, 울산, 경북, 대구, 전남, 광주, 충북, 대전, 경기, 서울에서 오체투지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경상남도장애인부모연대(회장 윤종술)는 17일 오전 경남도교육청 앞에서 "발달장애인 자립생활권-통합교육권-노동권 보장 결의대회"를 열고 경남도청 정문 맞은편까지 1.9km 구간에서 오체투지를 벌였다. 


집회에는 장애인부모 1000여명, 오체투지에는 200여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달장애인의 자립 생활할 권리, 통합교육을 받을 권리, 노동할 권리 등을 촉구하며 차별없는 세상, 완전한 통합사회 구축을 요구한다"라고 했다


2023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오체투지의 의미


전국장애인부모연대(이하 부모연대)는 2023년 11월 15일부터 12월 7일까지 전국 각 지자체를 순회하며 오체투지를 진행하고 있다. 이 오체투지는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권, 통합교육권, 노동권 보장을 요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부모연대는 오체투지를 통해 발달장애인의 권리를 보다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시혜나 포용이 아닌 완전한 통합 사회를 이루기 위한 정책 입안과 실행을 촉구하고 있다.


특히, 이번 오체투지에서는 발달장애인의 탈시설 및 지역사회 살 권리 보장, 발달장애인 주거생활서비스 시범사업 도입,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전부 개정, 학급당 인원수 감축, 특수교사 및 특수교육지원 인력 확대, 발달장애인 일자리 지원체계 구축 등이 주요 요구 사항으로 제시됐다.


오체투지의 의미와 의의


오체투지는 불교에서 절하는 법의 하나로, 두 무릎과 두 팔, 머리가 모두 땅에 닿도록 절을 하는 행위를 말한다. 오체투지는 일반적으로 지극한 예의와 존경을 표하기 위해 행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부모연대의 오체투지는 단순한 예의의 표현이 아니라, 발달장애인의 권리 보장을 위한 절박한 호소로 해석될 수 있다. 


부모연대는 오체투지를 통해 발달장애인의 권리가 침해받고 있음을 알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번 오체투지는 발달장애인의 권리 보장을 위한 부모연대의 노력이 더욱 결연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으로 평가할 수 있다. 


부모연대의 오체투지가 발달장애인의 권리 보장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장애인인식개선]대한민국패럴스마트폰영화제개막작 '정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