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 3. 동대표, 관리소장 등 그들이 꼭 갖추어야 하는 7가지 자격조건
관리 소장 면담과 사후 조치들!
1. 일시: 2024년 5월 31일(금) 14:07-14:46
2. 장소: 관리사무소 회의실
3. 내용
1) 동대표 핸드폰 번호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 뭔가?
> 관리 규약에는 공개하게 되어 있으나 동대표들이 싫어해서 공개할 수 없다.
> 규칙대로 공개해 달라
> 안된다
> 입주민 소통 방해로 ‘소장 해임&교체’ 요청하겠다!
2) 저번 주? 주민간담회에 불참한 이유가 뭔가?
>‘주민모임’에서 제기한 내용들 대부분이 ‘사실’과 많이 다른데 ‘분쟁’ 사안을 정확히 알고 있느냐?
> 사실과 다르면 더더욱 간담회에 참석해서 설명, 해명해야 되는 거 아니냐?
> 그때서야 개최 이유, 참석대상, 일시를 서면으로 사전에 제출하면 검토 후 결정하겠다고
> 관리 소장의 책임과 역할은 ‘입주민’ 의견 청취, 편의 제공, 분쟁 조정, 그리고 불편한 사항 선제 대응이 최우선이라 생각하는데... 개인의 취향에 맞지 않는다고 입주민과의 소통 채널을 일방적으로 거절, 차단하는 것은 잘못 아닌가?
> 소장 曰、“관리 소장의 책임과 역할 범위에 대한 생각이 ‘좀’ 다른 것 같다.” 또한 그 이전 주민간담회 참석 시 분위기가 ‘인민재판’ 같아서 개인 판단으로 참석하지 않았다. 향후 서면으로 참석 대상, 이유 등을 사전 설명하고 요청하면 검토해 보겠다
> 전 세대 1/10 입주민이 ‘소통’을 원하는데 ‘이유’와 참석대상, 더구나 일시까지 사전 검토를 해야 하는가?>여하튼 사전 검토 후, 참석 여부 결정하겠다
> 입주민과의 의도적인 ‘소통’ 거부로 ‘소장 해임&교체’ 요청하겠다.
3) 작년 갑작스러운 정전, 올해 112동&116동 소방 대피 알람 및 방송 오류 등에 대한 사후 해명 방송 등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가 뭔가?
> 해명 방송 하고 있다
> 입주민들 중 청취한 세대가 없는데 관리 부실에 대한 사과를 할 생각이 없는가?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입주민이 ‘아니라는데’ 소장만 ‘맞다’고 하면 안 되지 않나? 소통 부족으로 ‘소장 해임&교체’를 요청하겠다.
4) 불필요한 4월 난방비 징구에 대한 사과&해명 방송을 왜 하지 않는가?
> 개인 세대별 ‘차단기를 내리면 중앙 공급 장치를 차단하지 않더라도 ‘ 난방비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맞지만 관리 소장이 ’ 굳이‘ 이를 세대에 알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분명한 의사 표현인가?
> 그렇다
> 관리 부실과 책임 회피의 사유로 ’ 소장 해임&교체‘을 요청하겠다.
> 그건 알아서 하십시오!
5) 매주 금요일 열리는 단지 내 장터 수수료와 재활용품 판매비 등 공동 기타 수익은 누가 관리하나?
> 허가&승인은 이전 동대표 회의에서 내주었고 수익금은 (동대표 회의 통해) 관리사무소에서 납부받아 공동관리비에서 차감하는데... 지금은 하지 않고 있다. 이유는 작년 결산 작업이 끝나야 한다.
> 관련 자료 보여줄 수 있나?
> 보여줄 수 있다> 보여달라!
4. 후속 조치 (예정) 사항
1) 3항 내용에 대해 전 세대의 1/10 입주민의 동의 연명서를 받는다
2) 내용증명으로 국토교통부 중앙 공동주택관리 분쟁조정위원회(031-738-3300), 구청 주택과, 그리고 담당 본부장인 ㅇㅇ상무에게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발송한다
3) 내용증명과는 별도로 동대표 겸 회장 직무대행을 관리사무소 ’ 관리 감독‘ 책임을 물어 ’ 해임‘ 절차를 밟는다
4) 장터 수수료, 재활용품 판매비 등 기타 수익 관리 투명성 제고, 회의체 운영비 정산 부실, 그리고 단지 내 청결•복지 상황 개선 대책 미비 등 관련 자료&근거에 대한 보다 철저한 점검을 동시에 진행한다. “끝”
--
2024년 5월 31일 15:51
연명서에 ‘동의’로 적극 참여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미 밝힌 대로 향후 계획은 아래 각 항들입니다.
1. 동대표 겸 회장 직무대행에 대한 해임 절차를 즉시 밟는다. (관리규약 제23조 1항 4호_1~3호 각 항)
2. 관리소장에 대한 해임&교체 절차는 전 입주민 1/10 이상 동의 연명서를 첨부하여 ‘내용증명’으로 입대의(선관위)와 위탁관리업체 대표이사 앞으로 발송할 예정입니다. 적절한 시기 내에 관련 조치가 취해지지 않을 경우, 위탁관리업체 ‘계약 연장’ 재검토와 동시에 ‘업체 변경’를 입대의에 안건으로 제출할 계획입니다.
3. 1.2항 모두 선관위와 입대의 검토와 해당인의 소명 절차 후, 입주민의 최종 확정 투표로 이어집니다. 계속 관심과 성원, 그리고 지지 부탁드립니다.
4.‘단지 전체를 위한다’는 단 하나의 목표를 우선순위에 두고 ‘불편부당(不偏不当)하지 않게 꼭 1.2항에 대한 결과를 이끌어 내 보겠습니다. 편안한 주말 저녁되시길!
240601
소장은 주민 모임이 너무 일방적이고 ‘고압적’이다라는 뜻으로 이해됩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자신에게 안 맞다는 거죠!
나도 분쟁 이슈에 대해 이전 자료 다 읽어봤고 그 조치들에 대해 공감하기 때문에 주민모임에 참여한 것이다 그전에 알지 못했다. 분쟁 이슈에 대해 나는 이해가 되고 공감이 되는데... 관리 소장은 왜 사실과 다르다고 얘기하는가? 그럼 직접 설명해라! 기회를 줄 테니!
> 서면으로 사전에 개최 이유, 참석 대상, 일시 주면 접수 후 검토해 보고 참석 여부 결정하겠다. 그게 내 생각이다. 오늘 이런 이슈로 얘기할 줄 몰랐다. 내가 입주민 개개인의 불평&불만을 일일이다 대응해야 되는 건 아니지 않은가? 오늘 오신 분도 이런 문제를 제기할 줄 알았으면 ‘대표성’도 없고 백번 양보해서 모임 운영진도 아니라니 안 만났을 거다
> 지금 제기하는 문제에 대해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내게 위임한 사안이라 얘기하는 거다
> 위임장 보여달라?
>200세대 연명서 첨부하여 ‘소장 해임&교체’ 추진하겠다
> 내가 상관할 바 없다. 알아서 하십시오
240602
x x동 입주민들의 열띤 협조와 성원으로 연명서 동의서 배포 전달, 만 하루에 해임 절차를 요청할 수 있는 전 세대수 1/10의 동의 정족수 200%를 달성했습니다. 이에 6월 4일(화) 개최예정인 제 x기 25차 선관위원회에 oo동 동대표(겸 회장 직무대행)에 대한 해임 요청 안건을 제출하고자 합니다. 이후 어떤 절차를 밟으면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