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다 행복 스튜디오 Jun 06. 2024

후회로부터 벗어나기

그 이유와 찾아올 행복

저는 무언가 결정을 내린 후 후회를 종종 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참 이상하게도 작은 결정에 더 자주 후회를 하곤 했죠. 식당에서 주문을 하고 음식을 받기도 채 전에 "아, 다른 걸 골랐어야 했는데" 생각하기도 하고, 어떨 때는 음식이 나온 후에 생각했던 것과 달라 메뉴를 잘못 골랐다고 후회를 하곤 했습니다. 지금도 그런 면이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전보다는 그 빈도수와 정도가 훨씬 덜합니다. 돌아보면 이렇게 결정을 의심하고 후회하는 것을 덜 하게 된 것이 삶의 질을 꽤 많이 높여준 것 같습니다.


후회 속에서 살고 싶은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후회를 덜 하는, 더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싶어 하죠. 후회라는 것을 놓아버릴 수 있다면, 우리는 다른 선택을 했으면 어땠을지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머릿속에서 바쁘게 그릴 필요도, 지금보다 얼마나 더 나을지 아쉬워할 필요도 없겠죠.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후회하고 싶지 않지만 할 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그때 그 바보 같은 결정만 아니었어도 지금 훨씬 더 나았을 것이라고, 그 결정이 모든 것의 원흉이라고 말이죠.


Photo by Danie Franco on Unsplash

저도 이렇게 생각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다 학창 시절을 겪으면서 조금씩 생각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리 후회를 하고 다른 결정을 했길 바라봐도 인생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으니까요. 이미 벌어진 일은 어떻게 해도 무효가 될 수 없고, 이미 해버린 선택을 바꿀 수 없으니 포기를 배웠습니다. 주변에도 이런 마음가짐으로 후회를 최소화하려는 분들이 꽤 많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을 보며 적어도 후회 속에서 허덕이지 않고 현실을 받아들여 다행이다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포기하는 마음으로는 진정으로 후회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런 마음으로는 포기하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한 줄기의 빛이라도 보인다면 결과를 바꿔보려고 애쓸 것이고, 정말로 다른 방법이 아예 보이지 않을 때 마지막 보루로 포기라는 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포기를 했다고는 하지만 사실 더 나은 결정을 하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 있는 것은 매한가지인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마음 상태는 후회를 내려놓은 상태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다음 스텝은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진정 후회에서 벗어나 현재의 삶에서 더 많은 만족을 경험할 수 있을까요?


Photo by Anshuman Gaikwad on Unsplash

그 해답은 꽤나 간단합니다.

매 순간 누구나 최선의 선택과 결정을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지금 시점에서 봤을 때는 그때 다른 결정이 더 나았을 것이라는 것이 보입니다. 그러나 그건 현재의 내가 과거의 나보다 더 많은 경험과 그에 따른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생각입니다. 그 시점에는 그때 갖고 있던 정보를 통틀어 제일 나은 결정을 했을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과거로 돌아간다고 해도 같은 선택을 할 것입니다. 과거의 내가 현재의 나와 같은 정보를 알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본능적으로 우리는 우리 자신을 보호하려고 하고 제일 나은 선택을 하려고 합니다. 일부러 자신을 위험에 빠뜨리고 바보 같은 상황에 밀어 넣는 사람은 없습니다. 지금의 나를 떠올려보세요. 더 좋은 선택이 뻔히 보이는데 일부러 나쁜 선택을 하고 싶으신가요? 그런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과거의 나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우리가 아무리 과거의 결정이 후회가 되어도 과거의 나는 최선을 다했습니다. 심지어 인스타나 유튜브를 스크롤링하며 시간 낭비한 것, 친구에게 상처가 되는 말을 한 것, 유학이나 해외 파견의 기회가 있었을 때 가지 않은 것 모두 그렇습니다. 하루 종일 힘든 하루를 보내고 뇌가 "지금 도파민이 필요해!"라고 결정을 내려 쉬운 도파민 보상을 위해 인스타나 유튜브에 들어간 것일 수도 있습니다. 상처가 되더라도 솔직히 말하는 것이 진짜 친구를 위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혹은 내가 하는 말이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아예 인지 못해서 상처 주는 말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소중한 주변 사람들과 가족, 그리고 우리 문화와 정체성에서 멀어지는 위험이 너무 크다고 판단하여 해외로 가지 않겠다고 결정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다행인 점은 살면서 여러 가지 바보 같은 선택을 하고 그 결과를 겪으며 끊임없이 성장하고 현명해진다는 것입니다. 지금의 나는 과거의 결정들과 경험이 모여 만들어졌습니다. 시간이 더 쌓여 더 현명해지면 미래에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더 나은 선택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인스타나 유튜브를 보고 도파민 보상을 받고 나면 급격히 도파민 수치가 하강하며 우울감을 느끼고, 이를 반복하다 보면 언젠가 이런 자극이 피곤하다고 느껴져 SNS를 좀 멀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 친구가 상처를 받아 멀어지게 되면 다음에는 말을 뱉기 전에 더 깊이 생각하고 상대방과의 관계를 더 정확히 파악하는 법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해외 생활을 못 해본 것이 아쉽다고 느껴진다면 내가 그것을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 다음에 비슷한 기회가 있을 때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Photo by Anastasia Sklyar on Unsplash

이렇게 후회를 내려놓는다는 것은 과거의 나를 믿고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이는 나 자신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를 훨씬 뛰어넘는 범주에도 영향을 줍니다. 과거의 나를 믿고 받아들이는 것을 계속 연습하다 보면, 언젠가는 다른 사람들의 선택과 결정도 믿고 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 이런 마음가짐의 변화는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들부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 자신의 결정을 후회하지 않는 것처럼 그들의 결정도 채찍질하지 않게 된다면, 분명 그들과의 관계는 더 깊어질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가 사랑하는 이들에게 더 깊은 이해와 사랑을 준다면, 그들도 우리에게 이해와 사랑을 되돌려줄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더 많은 행복을 경험할 것이고, 그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결과 중심적인 당신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