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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광고] 난 프리티걸~ 어디서나 당당하게 걷기!

책에서 찾은 느좋 캠페인 ep. 02 도브 <리얼뷰티>

by 레퍼 클리퍼

<기획력이 쑥 커집니다>에서 찾아낸 느좋 캠페인, 2탄! 도브(Dove)의 <Real Beauty> 인데요. 20년간 여성에게 요구되는 획일적인 아름다움에서 벗어나 각자만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정의하는 캠페인이자 동시에 도브의 얼굴이 된 세계적으로 유명한 캠페인이기도 합니다. 저는 다년간의 <Real Beauty> 캠페인 중 역작이라고 평가받는 2013년 <Real Beauty Sketches>를 들여다보려 합니다!



도브 <Real Beauty Sketches> (2013)

291600.jpg <출처> 도브 공식 홈페이지

1) 배경: 자신의 아름다움을 스스로 평가절하하는 여성들의 문제점 발견

도브는 뷰티 브랜드답게 2004년부터 진정한 아름다움을 정의하는 <리얼뷰티>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매년 사회 속에 강하게 자리 잡은 미에 대한 편견을 찾아내, 이를 부수고 진정한 아름다움을 정의하고 있죠.

screen-shot-2015-05-18-at-12-21-18-am1.png <출처> SCAD ADVE ATL

<Real Beauty Sketches> 역시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전 세계 여성을 대상으로 했던 아름다움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단, 4%의 여성만이 '자신의 외모가 아름답다'라고 답했죠. 또한, 80% 이상이 자신의 외모에 불만족을 느낀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외모를 사회가 만들어낸 미의 기준과 비교하며 스스로를 저평가하고 있던 것이죠.



2) 전략: 그들의 잘못된 편견을 직접 경험하게 하자!

백 마디 말보다 한 번의 행동의 더 효과적이라고 하죠? 도브는 "당신은 당신의 생각보다 아름답다"는 메시지를 만들어 편견에 정면승부하기로 합니다. 자신의 아름다움을 저평가하는 여성들에게 그들이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을 직면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말이죠.



3) 내용: FBI 몽타주 기법을 활용해 내가 묘사한 모습과 타인이 묘사한 내 모습의 간극을 보여주자.

이에 도브는 사회실험을 광고로 만들었습니다. 작가가 '낯선 사람이 묘사한 나의 모습'과 '내가 묘사한 내 모습'을 설명으로 듣고, 그림으로 각각 그렸습니다. 특히, 협업 작가를 객관적으로 표현하는 FBI 훈련 스케치 아티스트로로 설정했는데요. 이는 메시지의 신뢰성을 높여주는 디테일로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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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크리세이:기발한 상상력의 세계 (유튜브)

결과는 설문조사 결과 그대로였습니다. 대부분 여성들이 본인의 얼굴에 대해 부정적인 묘사를 많이 하고, 타인이 본 나의 얼굴은 긍정적으로 묘사된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것을 작가와 참가자가 함께 보며, 자신이 인식하지 못한 나만의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로써 '당신은 당신의 생각보다 더 아름답다'라는 메시지를 증명한 것입니다.



4) 리뷰

실제로 이 캠페인은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2주 만에 조회수 7300만 회 기록할 만큼 큰 화제를 낳았습니다. 이것은 도브의 본질인 '진정한 아름다움' 고객에게 제대로 전달했다는 의미죠. 더 나아가 이런 진정성은 도브가 타 뷰티 브랜드와 차별화된 지점을 갖게 만들어 줍니다.


저는 공익을 챙기며 브랜딩 캠페인을 전개할 수 있다는 점, 설문조사/ FBI 훈련 작가와 같이 객관적인 재료로 캠페인의 당위성과 신뢰성을 높인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배울 점: 브랜딩 캠페인 기획 시, 우리 브랜드의 본질과 맞닿은 공익도 찾아보기 / 필요하다면 캠페인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는 도구도 생각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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