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별 역할극을 통해 감정과 욕구, 행동의 연결성을 이해하는 공개수업을 진행하기로 한 것은 내게도 도전이고 모험이었다.
'예측 가능성'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이 얼마든지 펼쳐질 수 있으니까.
불안하기도, 초조하기도, 하지만 설레고 신나기도 하는 준비 기간을 보내고 있었다.
한 녀석이, 울음을 터뜨리고 말았다.
어떤 일이 있었는지 자세히 묻지 않아도 예측 되는 상황이었지만
각자의 입장에서 사실을 듣고,
아이들 입장에서 충분히 설명되지 않은 정보들을 서로에게 공유하며 오해를 풀도록 했다.
그러나 녀석은 30분을 더 울었다.
제 할일을 착실하게 하고, 기대치보다 항상 더 해내며
늘 '모범생'으로 보였을 학생. 그러나,
모둠 활동과 같이 자신이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을 때
자신의 생각을, 기분을 충분히 전달할 수 없으니 혼자서 끙끙대기를 녀석도 3년 이상 해 왔을 거다.
잘 하고 싶은데, 애들은 잘 따라주지 않아서 화가 나고
다른 모둠은 열심히 하는 것 같은데 우리 모둠은 연습도 안 하고 있으니 초조하고 걱정되고..
얼마나 그동안 속을 끓였겠노.
잘 하려고 혼자 엄청 긴장하고 애썼을텐데..
근데 선생님한테 도와 달라고 말도 못하니 그동안 속 많이 썩었겠다,
되게 많이 힘들었나보네..
저 속을 너무 알 것 같아서.
생각과 감정과 욕구를 읽어주니 녀석은 꺼이꺼이 울었다.
등을 쓰담쓰담 해 주며 진정 시켰다가, 다시 속을 읽어 주었다가..
혼자서 진정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나서, 말했다.
아직, 말로 표현하기는 어려울거야. 오늘 있었던 일을 일기로 써 와봐.
오늘 아침, 녀석은 일기를 가져왔다.
몇분 쯤 지났을까, 다시 내게 묻는다.
"선생님.. 오늘...은, 일기 검사, 안 해주실 거죠?"
"일기 검사를 오늘 해 줬으면 하는거지? 그러면 '선생님, 오늘 일기 검사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라고 말해봐"
쑥스러운 듯 웃으며 이리 저리 움직인다.
옆에 있던 다른 녀석이, 대신 말을 해 준다.
"선생님, 오늘 일기 검사 해 주시면 안돼요?"
언제나 또렷 또렷, 자기 마음을 확실하게 전달할 줄 아는 녀석이다.
ㅡ그래서, 이 녀석은 한 김 빼고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자기 주장만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들으며 '대화'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하는 녀석이다.
그 말을 하기 어려운 친구에게 가르쳐 주고 배워 오라고 했더니
몇분 후 와서 내게 말했다.
"선생님, 오늘 일기 검사 해 주시면 좋겠어요"
아주 어색하고 딱딱한 말투였지만 ㅎㅎ 잘 했다고 그렇게 연습해 보자고 이야기 하고
아침 독서 시간에 일기를 펼쳤다.
어떤 일이 있었는지, 어떤 마음이었는지, 생각과 감정을 글로 정말 잘 풀어내는 녀석.
'자기 생각과 의견을 잘 말할 줄 아는 친구들이 부럽고, 나도 그렇게 하고 싶어요' 라는 게 확인 됐으니
이제 그 길로 안내 해 주면 되는거다.
녀석의 신념_'다른 사람들이 나를 미워하거나, 싫어하면 어떡하지?'라는 게 적혀있길래
'미움받으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데?'
추가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질문거리들을 던졌다.
어제 어떤 녀석이, 점심을 먹으며 내게 물었다.
"선생님은, 박사라면서, 왜 더 좋은 데 안 가고 여기 있어요?"
몇 마디 대화를 나누고도, 저녁까지 그 질문이 내게 맴돌았다.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여러 가지로 할 수 있지만..
나는 지금, '한풀이'중이다.
초등학교 교사로 살았다가, 그만 두고 상담을 전공하고 상담을 받고 상담을 하면서..
'아, 예전에 교사일 때, 이렇게 했더라면 좋았겠다, 저렇게 했더라면 좋았겠다' 싶은 순간이 많았는데
그 한을 푸는 중이다.
또한,
'좀 더 어릴 때, 나를 이렇게 안내 해 주는 어른이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조금은 덜 고생하지 않았을까'
그 한풀이를 하는 중이다.
교실에는 너무도 나 같았던, 나 같은 마음들이 모여있기에
그 마음 하나를 제대로 만나주고, 존중해주고, 안내해주는 자체로 '한이 맺힌 게 풀리는 느낌'이기 때문이다.
과거에 내게 필요했던 것들을 지금 만나는 학생들에게 해 주는 것이,
결국은 내게 해 주는 것이라는 게
참 묘한 일이다.
그리고 상담자에게 배웠던 것들을 나도 누군가에게 해줄 수 있다는 건 참 다행인 일이다.
#교사-학생관계의본질도상호반영적깨달음 #우리는연결되어있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