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AI 트레이닝 부업 전업으로 괜찮나요?

총망라. 계약직인가요? 외

by 사노님

AI 트레이닝 리모트 잡 포스팅 올린 후, 여러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한 번에 답변 드립니다.


목차


Q. AI 트레이닝 잡은 계약직처럼 몇 달간 근무인가요? 일용직 근무인가요?

Q. 사노님은 어떻게 풀타임으로 근무하게 되었나요?

Q. 어떻게 프로젝트 매니저 부류의 포지션을 제안 받게 되셨나요?

Q. 페이가 낮은데 메리트가 있나요?

Q. 전업으로 삼기엔 어떤가요?

Q. 지금 풀타임 잡을 홀딩하고 있습니다. 리모트 잡으로 전향하고 싶어요.

Q. AI 트레이닝 프리랜서 경험을 토대로 한 발전적인 커리어는 어떤 그림일까요?


2024. 6. 15

(click) 개인 채널을 통해 업로드했던 포스트 브런치에도 배달하고 있습니다.

Screenshot 2025-03-09 at 3.53.52 PM.png


AI 트레이닝 리모트잡으로 전향하고 싶어요


AI 트레이닝 리모트잡 관련하여 멘션, 글 올린 이후로.. 간혹 이웃분들이 DM이나 대화 통해서, 전업이 가능한지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으셔서 노파심에 말씀드려요.


첫 멘션부터 포타에도 올린 모든 글에도 누누히 강조 드렸다시피 기본적으로 <프리랜서> 입니다. 지금 풀타임 잡을 홀딩하고 있는데 이러한 류의 리모트 잡으로 전향 하기 위해 퇴사를 한다? 절대 비추 입니다...


물론 전업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죠. 프로젝트 매니저로 커리어 디벨롭 하신 분들도 종종 보았지만, 영어 실력이 유창합니다. 대부분 외국분들이셨고요. (제가 본 경험 한정)


지금 풀타임 잡이 있으시면 사이드잡으로 두시고, 피치못할 개인사정(건강, 부모님 병간호, 스토킹.. etc.)으로 집에 있으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더 나은 페이를 주거나 혹은 본인이 한 줌이라도 더 배울 수 있는 프로젝트 찾는 건 추천입니다. 영어 빡세게 하셔서 퍼머넌트 PM 지원해보셔도 좋겠지요.


반드시 프로젝트에 초청된다는 보장도 없고, 변동성이 많기에 수입이 일정 하지도 않은 이 일을 장기간 끌 수 있는 현실적인 이유는, 이 프리랜서 잡을 하기 전에 저는 오랜 사회생활을 하였고 그로인해 당분간 적은 수입, 고르지 못한 수입에도 버틸 수 있을만큼 여건이 갖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풀타임 잡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갖추고 계신데, 당장의 현타와 스트레스로 불안정한 리모트잡으로 전향을 하겠다, 라는 생각은 잘못되었습니다.


질문 주시는 거 하나도 귀찮지 않고 늘 정성스럽게 답변 드릴거에요. 이 멘션 북마크 해두고 복붙해 드리겠습니다.


초기부터 강조 드렸다시피 사이드잡으로, 혹은 어쩔 수 없는 개인사정으로 인해 집에 계셔야 하지만 외국계 플랫폼에서도 프리랜싱 잡을 구할 수 있다는 정보를 전혀 모르던 분들을 위해 공유한 경험입니다.


디지털 활동도 동일합니다. 제 경험 한정이지만, SNS 통해서 월급만큼 버시는 주변 지인들은 모두 안정적인 근로소득을 쥐고 계신 분들이었어요. 물론, 과감히 퇴사하고 올인하신 분들도 많다는 거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분들의 특징은 확신의 한 방, 필살기가 있었으리라 짐작합니다..





최근 기세붙어서 해외취업 계속 오퍼레터 받고 계신 구독자님이 적극 참고했던 포스트들 써머리만 하여 브런치에도 배달합니다.

(6개월 업무 경험에 대한 노하우가 해외취업 소스가 될 수 있을 거라고 믿으면서 썼는데,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후기까지 아낌없이 공유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 포스타입 문과졸업생의 <잘>먹고사니즘 채널에 200개 넘는 포스트가 준비되어 있어요.

* 문과출신 내향적 I형들도 가능한 오랫동안 근무하며 목돈 모을 수 있는 노하우를 2,700명 이상의 구독자님께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 전체공개 분량을 브런치로 배달하고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AI 트레이닝 사이드잡 경험이 확보 되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