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내 손안의 정거장 알림, 이번정거장

by uibowl
20250220_1.png

이번정거장 앱은 지하철 이용자를 위한 실시간 위치 및 하차 알림 서비스예요. 사용자가 탑승한 지하철의 현재 위치와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다음 정거장이나 도착역에 가까워지면 알림을 보내 현재 위치를 쉽게 파악하고 하차를 놓치지 않도록 돕는답니다. 특히 지하철 내에서 졸거나 다른 일에 집중하느라 역을 지나칠 걱정을 줄일 수 있어요. 또한, 자주 이용하는 노선과 역을 즐겨찾기로 등록해두면 더욱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이번정거장 앱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출퇴근이 잦은 직장인, 학생들에게 특히 유용한 앱이에요.



이런 부분이 좋았어요.

✅ 실시간 정거장 알림
20250213-7.png

이번정거장에서는 역마다 실시간 알림 기능을 지원해줘요. 실시간 알림 기능은 사용자가 탑승한 열차의 현재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역에 가까워질 때마다 알림을 띄워 사람이 많아 역 확인이 어려운 열차 안에서도 쉽게 현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그리고 도착역에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줘서 하차역을 놓칠 걱정 또한 줄여줘요. 또한 출퇴근길이나 장거리 이동 중 졸거나 스마트폰의 다른 어플을 이용하더라도 화면에 계속해서 알림을 띄워주기 때문에, 역을 지나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어요. 이러한 실시간 알림 기능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거장에서 미리 하차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 자주 가는 경로 및 역 지정
20250213-8.png

이번정거장의 자주 가는 경로 및 역 설정 기능은 사용자 맞춤형 설정 기능이에요. 자주 이용하는 경로와 정거장을 즐겨찾기로 등록하면, 매번 검색할 필요 없이 자주 찾는 경로 혹은 역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요. 특히 출퇴근길이나 자주 방문하는 역을 미리 설정해두면 실시간 도착 정보와 하차 알림을 더욱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답니다. 또한 출근 경로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출근 경로의 반대로 퇴근 경로를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고, 원할 경우 퇴근 경로를 다르게 설정하는 것 또한 가능하답니다.



✅ 상세한 알림 옵션 설정
20250213-9.png

또 이번정거장 앱에서는 상세한 알림 설정 옵션을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맞춤 알림을 받을 수 있어요. 1정거장마다 알림받기 설정을 하면 현재 역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고, 하차 정거장 알림 받기 설정을 통해 하차를 깜빡한 상태로 도착역이 가까워져도 정거장을 놓칠 걱정이 없답니다. 또한 진동·소리 설정을 변경할 수 있고, 출퇴근 알림 설정이 따로 있어 특정 시간대나 요일별로 알림을 설정할 수도 있어요. 이처럼 이번정거장의 상세한 알림 옵션은 이용자의 지하철 알림 기능 이용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준답니다.



그러나 아쉬운 부분도 있었어요.

지나치게 통일된 색감으로 알아보기 어려운 즐겨찾기
20250213-10.png

하지만 아쉬운 부분도 있었는데요, 이번정거장의 메인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자주 가는 경로 및 역 즐겨찾기 목록은 메인 화면의 전체적인 색감과 거의 차이가 없어 한눈에 알아보기 힘들었어요. 바탕이 되는 어두운 배경 색과 대비되도록 더 밝은 색감으로 설정하거나, 테두리 등으로 차별점을 주었다면 더 알아보기 쉬웠을 것 같아요. 마찬가지로 경로 수정 버튼이나 추가 버튼 또한 똑같이 어두운 색감으로 설정되어 한눈에 기능을 알아보기 어려웠어요. 하지만 이번정거장 앱은 전체적으로 심플하고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만 개선된다면 더 편리하고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종합 평가

이번정거장은 지하철 이용자를 위한 실시간 알림 제공 서비스로, 사용자가 탑승한 열차의 현재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역에 가까워질 때마다 알림을 띄워 사람이 많은 열차 안에서도 쉽게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줘요. 또한 자주 가는 경로와 정거장을 즐겨찾기로 등록해 실시간 도착 정보와 하차 알림을 더욱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고, 상세한 알림 설정을 통해 특정 정거장, 시간대, 요일별로 맞춤형 알림을 설정할 수도 있답니다. 하지만 메인 화면에서 즐겨찾기 목록이 배경과 색감 차이가 크지 않아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은 개선이 필요해 보여요. 이러한 점이 개선된다면 이번정거장 앱은 더욱 편리하고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제까지,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에서 이번정거장을 가볍게 리뷰했어요.

이번정거장 앱 패턴 링크 : https://uibowl.io/name/%EC%9D%B4%EB%B2%88%EC%A0%95%EA%B1%B0%EC%9E%A5


잠깐, 유아이볼에서 유사한 서비스의 UI패턴을 더 확인해 보세요!

<와나리스트> https://uibowl.io/name/%EC%99%80%EB%82%98%EB%A6%AC%EC%8A%A4%ED%8A%B8

<브로콜리> https://uibowl.io/name/%EB%B8%8C%EB%A1%9C%EC%BD%9C%EB%A6%AC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나만의 최적화된 운동 플랜, 플랜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