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바람솔솔 Sep 17. 2020

둘째 생각 없어요

더 이상의 무례함은 사양합니다.

내 딸의 나이 11살, 내 나이 31살.

20대 때부터 내 나이를 아는 사람들이 꼭 한 마디씩 던지는 말이 있다.


둘째 낳아야지. 아들 하나만 더 있음 딱 좋겠네.


내 나이가 젊기에 듣는 걸까?

외동 맘이기에 듣는 걸까?

아니면, 딸 하나뿐이라 듣는 걸까?


모두 다 해당되는 걸까.

가족이건 남이건 둘째 타령하는 말들을 때마다 오지랖도 풍년이다는 생각을 버릴 수가 없다. 다복한 가정환경이 물론 좋은 건 알지만 요즘 시대가 어디 애 키우기 좋은 시대던가? 옛날처럼 낳아두면 알아서 자라는 시대냔 말이다. 키워주지도, 양육비를 보태주지도 않을 사람들이 남일이라고 참 쉽게들 말한다. 


오지랖이 심한 어떤 사람은 내 딸을 붙잡고 "엄마한테 동생 낳아달라 그래."라고 강요하는 사람도 있었다. 요즘 말로 극혐이 아닐 수 없는데, 그때마다 시크하기 그지없는 내 딸은 간결한 한마디를 남겼다. "난 동생 필요 없어. 엄마 아빠의 아기는 나 하나면 돼."라고. 외동으로 태어나 외동으로 온 가족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자란 딸은 그 사랑이 나누어질 동생을 원치 않았다. 덕분에 나는 "그렇다네요." 하며 무례함을 웃어넘길 수 있었는데 시댁 식구들에겐 좀 더 강한 처방이 필요했다.


저는 아이도 너무 사랑하지만, 그만큼 제 인생도 소중해요. 육아에 제 시간을 더 이상 소비하기 싫어요. 제 딸 하나로 저는 충분해요.


 나의 생각을 들은 시어른들은 모두 할 말을 잃은 표정이었고, 시 할머님은 "그래도 아들 하나는 있어야지."라고 말씀하셨으나 내가 답하기도 전에 아들 때문에 속을 많이 끓이셨던 시고모님이 "아들 있으면 뭐해. 딸이 최고야."라며 방어해주셨다. 그날 이후 난 아주 고집 센 며느리가 되어버렸으나, 더 이상 집안에서 둘째에 대한 왈가왈부를 듣지 않아도 되었으니 나의 한판승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 담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