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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영향력 있는 피자 TOP 12

by 보나스토리

피자는 음식을 넘어서 전 세계적인 문화 현상이 되었다. 수많은 피자 종류 중에서도 특별히 요리사들과 피자 애호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피자 문화의 발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피자들이 있다. 맛의 혁신부터 문화적 파급력까지, 피자 역사를 바꾼 가장 영향력 있는 피자 12가지를 소개한다.


마르게리타 (Margherita) - 모든 피자의 어머니

토마토, 모차렐라, 바질. 세 가지 재료만으로 완성되는 마르게리타는 의심할 여지없이 가장 영향력 있는 피자다. 1889년 나폴리에서 탄생했다고 전해지는 이 피자는 현대 피자의 원형이자 기준점이다. 이탈리아 국기의 삼색을 구현한 시각적 아름다움과 재료 간의 완벽한 조화는 전 세계 피자의 기본 공식을 제시했다.

마르게리타의 진정한 영향력은 단순함에서 나온다. 복잡한 토핑 없이도 뛰어난 맛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고, 이후 모든 피자가 마르게리타와 비교되는 기준이 되었다. 전 세계 어느 피자 가게를 가도 마르게리타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 영향력을 알 수 있다.


나폴레타나 (Napoletana) - 전통의 수호자

멸치, 올리브, 케이퍼, 오레가노가 올라간 나폴레타나는 마르게리타보다 더 오래된 역사를 가진다. 18세기부터 나폴리에서 사랑받아온 이 피자는 전통 피자의 정의를 확립했다. 2017년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나폴리 피자 만드는 기술'의 대표주자이기도 하다.

나폴레타나의 영향은 피자 제작 기법에 있다. 얇고 부드러운 도우, 높은 온도에서의 빠른 구움, 전통 재료의 사용 등 현재 '정통 피자'의 기준을 세웠다. 전 세계의 피자 장인들이 나폴레타나의 제작 방식을 배우기 위해 나폴리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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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스타일 (New York Style) - 대중화의 선구자

19세기말 이탈리아 이민자들이 미국에 가져온 피자가 뉴욕에서 독특하게 진화한 결과물이다. 큰 사이즈, 얇지만 쫄깃한 도우, 풍부한 치즈가 특징인 뉴욕 스타일은 피자의 대중화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한 조각씩 팔아 길거리에서 먹을 수 있게 한 것도 혁신이었다.

뉴욕 스타일의 영향력은 피자를 '패스트푸드'로 만든 것이다. 이전까지 식탁에서 먹던 피자를 들고 다니며 먹을 수 있게 했고, 이는 전 세계 피자 문화의 변화를 이끌었다. 현재 우리가 아는 '피자 한 조각'의 개념을 만든 장본인이다.


시카고 딥디시 (Chicago Deep Dish) - 혁신의 아이콘

1943년 시카고의 피치케리아 우노에서 탄생한 딥디시 피자는 기존 피자의 상식을 뒤집었다. 깊은 팬에 구운 두꺼운 도우, 반대로 쌓인 재료들(치즈가 아래, 소스가 위), 포크와 나이프로 먹는 스타일은 완전히 새로운 피자 경험을 제시했다.

딥디시의 영향은 피자의 다양성을 확장한 데 있다. 피자가 얇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뜨렸고, 지역별 특색 있는 피자 스타일 개발에 영감을 주었다. 또한 '미국식 피자'의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페퍼로니 (Pepperoni) - 글로벌 스탠더드

이탈리아계 미국인들이 만들어낸 페퍼로니 피자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피자가 되었다. 매콤한 살라미인 페퍼로니의 기름이 구워지면서 만들어내는 독특한 맛과 향은 수많은 사람들을 매혹시켰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피자의 대중화를 가속화했다.

페퍼로니 피자의 영향력은 글로벌 확산에 있다. 미국 피자 체인들이 전 세계로 진출하면서 페퍼로니 피자도 함께 퍼졌고, 현재는 피자의 대명사 격이 되었다. 많은 나라에서 '클래식 피자'하면 페퍼로니를 떠올린다.


하와이안 (Hawaiian) - 논란의 제왕

파인애플과 햄이 올라간 하와이안 피자는 1962년 캐나다의 그리스계 이민자 샘 파노풀로스가 만들었다. 달콤한 과일과 짭짤한 고기의 조합은 극명하게 갈린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사랑하거나 혐오하거나, 중간은 없다.

하와이안 피자의 영향력은 '퓨전'의 개념을 피자에 도입한 것이다. 전통적이지 않은 재료도 피자 토핑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었고, 이후 무수한 창작 피자들의 등장을 이끌었다. 논란 자체도 피자 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칼초네 (Calzone) - 형태의 혁신

반달 모양으로 접어 만든 칼초네는 엄밀히 말하면 피자는 아니지만, 피자 도우와 재료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피자 계열로 분류된다. 18세기 나폴리에서 시작된 이 음식은 피자의 형태적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속재료가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아 이동성이 뛰어나다.

칼초네의 영향은 '휴대용 피자'의 개념을 제시한 것이다. 이후 스트롬볼리, 피자 롤 등 다양한 형태의 피자들이 개발되는 영감을 주었고, 현대의 핫포켓 같은 제품들의 원조이기도 하다.


화이트 피자 (Pizza Bianca) - 미니멀의 미학

토마토소스 없이 올리브오일, 마늘, 허브만으로 만든 화이트 피자는 로마가 원조다. 소스에 의존하지 않고 도우 자체의 맛과 오일, 치즈의 조화만으로 승부하는 이 피자는 '덜어내는 미학'을 보여준다.

화이트 피자의 영향력은 피자에서 토마토가 필수가 아님을 증명한 것이다. 이후 다양한 소스나 아예 소스 없는 피자들이 개발되는 계기를 만들었고, 재료 본연의 맛을 중시하는 현대 피자 트렌드의 출발점이 되었다.


사천식 마라 피자 - 아시아의 접목

중국에서 개발된 사천식 마라 피자는 아시아 고유의 향신료를 피자에 접목시킨 혁신적 사례다. 마라(麻辣)의 얼얼하고 매운맛은 전통적인 서양 피자와는 완전히 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아시아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며 현지화의 성공 사례가 되었다.

마라 피자의 영향은 피자의 '현지화' 가능성을 보여준 데 있다. 서양 음식인 피자가 동양의 맛과 만났을 때도 성공할 수 있음을 증명했고, 이후 각국의 고유한 맛을 담은 피자들이 속속 등장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불고기 피자 - K-푸드의 선봉장

한국의 불고기를 토핑으로 한 불고기 피자는 1990년대부터 한국에서 사랑받기 시작했다. 달콤 짭짤한 불고기와 치즈의 조합은 한국인의 입맛에 완벽하게 맞아떨어졌고, 이후 전 세계로 확산되며 K-푸드 열풍의 일부가 되었다.

불고기 피자의 영향력은 아시아 음식과 서양 음식의 성공적 결합을 보여준 것이다. 또한 한류와 함께 전 세계에 알려지면서 한국 음식의 글로벌화에도 기여했다. 현재 많은 해외 피자 체인에서 불고기 피자를 판매하고 있다.


트러플 피자 - 럭셔리의 상징

고급 식재료인 트러플을 올린 트러플 피자는 피자를 '고급 요리'의 영역으로 끌어올렸다. 이탈리아의 고급 레스토랑에서 시작된 이 피자는 단순한 피자를 파인 다이닝 수준의 요리로 격상시켰다.

트러플 피자의 영향은 피자의 계급상승에 있다. 서민 음식이었던 피자가 고급 레스토랑의 메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이후 다양한 프리미엄 재료를 사용한 고급 피자들이 등장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비건 피자 - 시대정신의 반영

식물성 재료만을 사용한 비건 피자는 건강과 환경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을 반영한다. 비건 치즈, 식물성 고기 등 새로운 재료들의 개발과 함께 발전해 왔으며, 피자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비건 피자의 영향력은 피자 산업의 미래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환경 친화적이고 건강한 피자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전통적인 피자 재료에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피자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영향력의 진정한 의미

이 12가지 피자들의 공통점은 단순히 맛있다는 것을 넘어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전통을 계승하거나 혁신을 추구하거나,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거나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거나, 각각의 방식으로 피자 문화의 발전에 기여했다.

진정한 영향력은 모방을 낳는다. 이 피자들은 모두 수많은 변형과 모방을 만들어냈고, 그 과정에서 피자 문화는 더욱 풍성해졌다. 앞으로도 새로운 영향력 있는 피자들이 계속 등장할 것이고, 그들이 만들어낼 변화를 기대해 보는 것도 피자 애호가들의 즐거움 중 하나일 것이다.


참고 서적: 조동천 저《맛으로 피어나는 피자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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