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용마 Apr 19. 2018

당신이 알아두면 좋은 Workflowy 기능

작년에 서버가 불안정하여 Dynalist로 많은 고객을 빼앗긴 Workflowy가 최근 작심했는지 계속해서 새로운 기능을 쏟아내고 있는데요. Workflowy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신규 기능을 안내하고 있지만 영어로 되어 있어 Workflowy 한국 사용자에게는 소식이 닿지 않아 이번에 업데이트된 내용을 안내하고자 글을 씁니다. 더불어 쓸모 있는 몇 가지 기능도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Workflowy는 텍스트 기반 아웃 라이너 앱입니다. 이미지를 넣을 수 없어 불편하지만 텍스트 기반은 상상 이상으로 가볍습니다. 덕분에 모바일에서 에버노트와 같은 기존의 막강한 노트 앱들과 상대가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그 가벼움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입력하기 수월하지만 이전에는 모바일에서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 있어 몇몇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1) 스와이프를 통한 목록 삭제와 완료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 목록을 삭제하기가 참 번거로웠는데 이번에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Swipe to Delete


Swipe to Delete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 내에서 목록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원했는데 이제 가능합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목록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말이죠. 



Swipe to Complete


Swipe to Complete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를 하면 목록이 삭제가 됩니다. 그럼 반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어떻게 될까요? 목록이 완료됩니다. 이제 모바일에서도 간단하게 목록을 삭제하고 완료할 있습니다. 



(2) 텍스트 사이즈 변경


Change Text Size


Workflowy는 무한정으로 하위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계속 Zoom In(목록 안으로 들어가는 것)할 경우 텍스트 사이즈가 작아지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번에 모바일에서 텍스트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했습니다. Workflowy가 제공한 GIF에서 워낙 설명이 잘 되어 있으니 별도의 설명은 생략합니다.



(3) 즐겨찾기 및 페이지 전환


Workflowy는 PC 환경에서 몇 가지 단축키(Keyboard Shortcuts)를 제공하고 있는데 Ctrl+?를 누르시면 단축키 표가 활성화됩니다. (모바일에서는 불가능)


Star page, Switch between pages.


단축키 표 하단 쪽을 보면 Star Page와 Switch between pages가 있습니다. Star page는 현재 보고 있는 목록을 즐겨찾기로 지정하는 것이고 Switch between pages는 즐겨찾기 목록을 보여주거나 즐겨찾기 목록 안에서 이동을 지원하는 단축키입니다. 


즐겨찾기 페이지(Star page)  Ctrl + Shift + *(asterisk)


Workflowy on PC


현재 목록에서 Ctrl+Shift + *를 눌러도 즐겨찾기 지정이 되지만 위와 같이 별표를 클릭해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가능할까요? 그럼요.


Workflowy on Mobile


Home 옆에 ☆가 보이시나요? 현재는 이미 즐겨찾기를 지정해두었기 때문에 ★로 보이지만 즐겨찾기를 지정하지 않으면 별표 안이 ☆처럼 비어있습니다. Workflowy 하단에 있는 별 모양을 누르면 이렇게 즐겨찾기(Starred)한 목록이 뜨고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특히 4월 일정을 적거나 갑자기 떠오른 글감을 적을 즐겨찾기는 무척이나 유용하죠. 



즐겨찾기 페이지 전환(Switch between pages)  Ctrl + ;(semicolon)

Switch between pages

PC에서 즐겨찾기 페이지 전환 단축키(Ctrl+;)를 누르면 이렇게 즐겨찾기 지정해놓은 페이지가 뜹니다. 이렇게 화면이 뜬 상태에서 Ctrl을 누른 상태로 ;(세미콜론)을 누르면 우측 페이지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눌렀던 Ctrl과 ;에서 손을 떼면 그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자주 사용하고 있는데 무척 간편합니다.



모바일에서 즐겨찾기


모바일에서는 하단 ★를 클릭하면 즐겨찾기 페이지(Starred)가 뜨는데 해당 목록을 누르시면 바로 이동됩니다. 참고로 목록 왼쪽에 있는 + 모양을 누르시면 해당 목록에서 새로운 입력창이 뜨게 됩니다.

 


(4) 일반 페이지 전환


page switch


Workflowy를 이용해서 매일 일기를 쓴다고 가정해봅시다. 말일이 되고 나서 1일부터 30일까지 모든 내용을 한 번에 보고 싶은데 한 번에 펼치자니 너무 길어서 가독성이 떨어지고, 목록 간 계속해서 전환을 하자니 1일에 들어갔다, 다시 나오고 2일에 들어갔다 다시 나오고. 너무 번거롭습니다. 즐겨찾기 페이지로 등록해놓고 모든 페이지를 전환하면서 볼 수도 있겠지만 모든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을 수도 없습니다.


일반 페이지 전환  Alt + Shift + 9/0 (9 : back, 0 : next)


이때 동일 레벨에 있는 목록을 전환할 수 있는 단축키를 사용해봅시다. 단축키는 Alt+Shift+9/0입니다.  만약 현재 10일에 위치해있다면 9를 누를 경우 9일로 이동하고, 0을 누르면 11일로 이동합니다.  


캘린더 활용


캘린더에서도 쉽게 활용될 수 있고요.


학생기록부 활용


만약 직업이 교사라면 학생들을 관리하는 학생기록부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에 GIF 파일이 많아 머리가 좀 아플 수도 있는데, 그냥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이렇게 움직이는 사진을 활용하면 더 쉽게 이해할 거 같아 Workflowy Blog에서 제공하는 GIF를 활용하여 글을 썼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사용하고 계신 Workflowy 활용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책 <모든 기록은 워크플로위에서 시작된다> 구매하기 [리디북스][교보문고][YES24][알라딘]

워크플로위 사용자 그룹(페이스북), 워크플로위 단톡방(카카오톡)

매거진의 이전글 지극히 개인적인 에버노트 활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