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감정 관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감보라 Aug 21. 2023

나를 사랑하기 위해 실천했던 5가지

노력한 만큼 행복해 진다.

1. 남 말고 나부터 챙기기


남편, 아들, 남만 챙겨주기 바빴던 나.

'희생'이라는 단어는 나와 상대를 모두

망치는 단어라는 것을 깨달았다.

상대를 위한 삶을 버리고

나의 행복을 채우는 삶을 선택했다.


나를 먼저 사랑하고

나를 먼저 챙기고

힘들면 스스로 쉬고

기분이 좋지 않으면 스스로를 달래주고

그렇게 남보다 나를 먼저 챙기는 것이

나를 사랑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한 일이다.



2. 꿈 찾기


엄마로 살아가다 보면 꿈은커녕

나만의 시간을 갖기도 힘들다.


나의 시간을 갖는 일도

의식적으로 계획해야 겨우 챙길 수 있다.


가족을 뒷바라지하면서

개인적인 성취감은 전혀 느낄 수 없었다.


무의미하게 흘러가는 똑같은 일상이

우울했다.


하지만 글을 쓰면서 자신감도 생기고

반복되었던 매일이 활력이 넘친다.



3. 정체성 바꾸기(중요)


지금까지 당신의 모습은 당신이 아니다.

잘 생각해 보라.


당신의 모습은 당신이 생각한 모습인가?

타인들이 평가한 모습인가?


타인들이 쉽게 평가해 버린 자신의

모습을 진짜 자신의 모습인 줄 알고

그렇게 행동하면서 살아가는 이들도 있다.


정체성을 다시 적립하라.

자신이 원하는 자신의 모습을

원하고, 상상하고, 믿으라


그것이 원래 당신의 모습이다.


예를 들어

'나는... 표현을 잘하지 못하니까...'를

'나는 개방적으로 표현하는 사람'으로 바꾸고


'나는 항상 약속 시간에 늦는 다니까...'를

'나는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으로 바꾸면 된다.



4. 매일 1% 성장


지금까지의 안일한 나를 버리기

위해서는 하루아침에 되기는 쉽지 않다.


어제의 나와 비교해 0.1%라도 성장하겠다는

의식이 필요하다.



5. 좋은 습관 들이기


나를 바꾸는 것은 결국 습관이다.


습관이 바뀌면 내가 바뀐다.

습관을 바꾸는 것은 매일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게으름, 안일함, 원래의 내 모습을

이겨야 한다.


이겨내지 않으면

다시 예전의 나로 돌아간다.


결국 새로운 정체성에 맞게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여기에는 행동뿐만 아니라

습관적인 생각도 해당된다.


습관적으로 하는 부정적 사고를

찾아내고 인지 오류를 정정해야 한다.




나를 사랑하기 위해 이렇게 1번~5번까지

순서대로 진행이 된 것 같다.


그밖에 감사일기, 확언, 독서, 운동, 긍정 마인드

유지 등이 있었던 것 같다.




글 관련 고민 상담

borasos@naver.com

[상담심리 교육학과 석사 졸업]

[현) 상담사]



매거진의 이전글 [다이어트]엇! 55 입으셔야 될 것 같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