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니키키 Apr 27. 2020

달콤 촉촉, 가벼운 당근 케이크

Meat-free Monday 열한 번째 레시피

지난번 바나나 케이크에 이은 채식 케이크 시리즈 그 2탄, 당근케이크!

당근만 갈판에 갈고 호두만 으깨서 분량 준비하면 어렵지 않게 만들  있다. 당근에 있는 수분이 케이크 안으로  들어가서 너무 촉촉하고 부드럽다. 오븐에서 꺼내 바로 먹는 것보다는 냉장고에 하루 정도 숙성시켜 먹는 편이 - 맛있다. 당근케이크는 크림치즈 프로스팅을 위에 올려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크림치즈 대신 불린 캐슈넛을 믹서에 갈아 프로스팅을 만들어 곁들여 먹어보았다. 결과는... 너무 맛있다. 프로스팅 만들기가 귀찮다면 그냥 생략하고 당근케이크만 먹어도 충분할 듯하다.

케이크 단면에 곱게 들어있는 당근 보이시나요?

당근케이크

준비 재료: 통밀가루 1컵, 일반 밀가루 1컵 1/4, 베이킹파우더 3 티스푼, 베이킹 소다 1 티스푼, 계핏가루 3 티스푼, 소금 1 티스푼, 애플 무스 1/2컵 (없으면 생략 가능), 두유 1컵 (다른 식물성 우유 대체 가능), 바닐라 엑스트랙 2 티스푼, 설탕 1컵, 식물성 오일 1/2컵, 당근 갈아서 2컵, 호두 으깨서 1/2-1컵 (취향껏 양 조절 가능)

만드는 시간: 재료 준비 10분 + 굽기 50-60분

만드는 방법:

1) 재료 준비하기: 가루와 액체 재료는 분량대로 준비하고, 당근은 갈아서, 호두는 으깨서 준비한다. 오븐은 미리 175도로 예열해둘 것!

2) 가루 재료들은 체에 쳐서, 액체 재료들은 액체 재료끼리: 가루 재료들은 체에 쳐서 한 데 준비하고, 액체 재료들도 액체끼리 먼저 섞어준 뒤 가루 재료를 투하하고 갈아둔 당근과 호두도 반죽에 넣는다.

3) 예열한 오븐에 넣고 50분 정도 굽기: 적당한 틀에 종이 호일을 깔고 반죽을 고르게 넣어준 뒤 오븐에 넣고 굽는다. 이쑤시개나 젓가락으로 가운데를 찔러 반죽이 묻어 나오지 않을 때 다 구워진 것. 오븐 성능에 따라 굽는 시간은 덜 걸릴 수도, 더 걸릴 수도 있으니 45분 정도 지난 후부터는 중간중간 잘 체크해가면서 구워준다.  

캐슈 크림 프로스팅 뿌린 후의 모습. 프로스팅이 좀 더 단단한 형태였으면 좀 더 좋았을 텐데, 약간 아쉽다. 뭐 소스 형태도 나쁘진 않긴 했지만.

캐슈넛 크림 프로스팅

준비재료: 물에 불린 캐슈넛 1컵, 두유 1/4컵, 메이플 시럽 1/4컵, 코코넛 오일 2 테이블스푼 (코코넛 향이 싫다면 올리브 오일 제외 일반 오일을 사용해주세요), 바닐라 엑스트랙 1 티스푼, 레몬즙 2 티스푼, 소금 1/2 티스푼.

만드는 시간: 캐슈넛 불리는 시간 2-3시간 + 재료 준비 및 만들기 10분

만드는 방법:

1) 캐슈넛은 적어도 2-3시간 정도 미리 물에 불려둔다. 하룻밤 불리면 더 좋다.

2) 불린 캐슈넛, 준비한 분량의 재료를 전부 블렌더에 넣고 프로스팅이 어느 정도 단단해지도록 5분 정도 돌려준다.

아 또 먹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병아리콩으로 팔라펠 (Falafel)을 만들어 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