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P (Profile picture)
PFP. Profile File Picture의 약자로 프로필 사진으로서 사용되는 NFT 프로젝트를 뜻한다. 커뮤니티성과 및 브랜드성을 키우는데 대중적으로 사용되며 초기 크립토펑크가 10,000장을 중심으로 발행한 것이 시작되어 대중화가 되었다.
NFT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이전부터 SNS 매체를 가도 첫 번째로 설정해야 하는 것이 프로필 사진이다. 카카오톡도, 트위터도, 인스타그램의 프로필 사진은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거나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나타내는 탁월한 도구이다. 그렇게 이 PFP프로젝트 이미지들은 어떠한 문화적, 사회적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서 NFT에 대한 가치 또한 시시각각 변하게 된다. 여러 PFP프로젝트들의 특성 중 몇 개를 간추려보자면 아래와 같다.
(모든 프로젝트가 아래와 같은 특성을 지니지는 않는다. 일반적인 보편적 특징이다)
가) *Generative Art 방식을 통해 공통적 특성을 갖고 있다.
나) 희귀도를 통해서 시장가치를 형성한다.
다) 커뮤니티 및 브랜드성을 만들어내는데 이용된다.
라) 세계관을 통해서 NFT 스토리의 확장성을 부여한다.
마) 로드맵을 통한 장기적 가치를 제공한다.
*제너레이티브 아트 (Generative Art)
컴퓨터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하여서 무작위로 생성되는 디지털 아트를 뜻한다. 코딩 아트로 불리기도 한다. ‘제너레이티브 아트란 무엇인가?’의 필립 갈란터는 예술가가 컴퓨터, 프로그램, 기계 시스템을 통하여 자동적으로 결과를 만들어내는 예술작품으로 정의했다.
의
가] PFP 어떠한 플랫폼에서도 적용될 수 있게 보통의 경우 1:1의 비율로 발행되고 있으며 브랜드 성과 커뮤니티 구축에 유용할 수 있도록 공통적 이미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원숭이, 고양이, 특정 캐릭터 등 어떠한 시각적으로 특정된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성이 나올 수 있는 이유는*제너레이티브아트(Generative Art) 방식을 통해서 랜덤 하게 그 특성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쉽게 인형옷입히기의인형들과 같다. 수많은 특정 요소의 이미지들을 조합을 준비하고 제작자가 부여한 희귀도에 따라서 제작되기에 몇천 몇만 장의 정교한 이미지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나] PFP는 희귀도를 통해서 시장가치를 형성한다. 하단에 나와 있는 것은 NFT거래소 사이트 OPENSEA의 TRAIT 특성 부분의 목록이다. 보다시피 아래의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각각의 특성들은 % 단위로 그 희귀도를 나타낸다. 이를 통해서 어떠한 특징, 희귀도를 갖고 있는가에 따라서 같은 컬렉션의 NFT라도 그 값어치가 달라진다. NFT를 구입 시 혹은 민팅(구매) 시 주의가 필요하다.
아래의 사이트들로부터 유명 프로젝트들의 순위 및 레어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다] 커뮤니티 및 브랜드성을 만들어내는 데 있어서 PFP는 탁월하게 작용한다. 특히나, PFP는 프로필로써의 기능을 하기에 여러 SNS상에서 그 해당 NFT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성과 메시지를 퍼트리는 데 있어서 큰 효과를 보인다. 더욱이 글로벌 기업 트위터, 메타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도 적극적으로 NFT를 활용한 기술들을 선보였거나 선보일 예정이기에 PFP프로젝트의 열기는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PFP만의 브랜 성과 전파성 때문에 PFP 하나의 명품이자 온라인상의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문화로 정착되었다. 예를 들면 NFT와 전자화폐의 유명인사들은 높은 급의 NFT를 프로필로 설정하여 온라인상 개인 브랜딩을 공고히 하고 있다.
라] 세계관의 확장성.
NFT 프로젝트들의 특징 중 하나는 교유한 세계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세계관은 더욱더 빠르게 넓혀 가고 있다. BAYC ‘따분한 원숭이 요트클럽’ 프로젝트의 경우 NFT를 홀더가 NFT 이미지의 저작권을 소유할 수 있게 되면서 홀더가 자체적인 스토리와 세계관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NFT문화를 보여주었다.
유니버설 뮤직과 팀버랜드(Timbaland)는 BAYC NFT로 밴드 킹쉽(Kingship)이라는 메타버스 음악밴를 창설하였다. 킹쉽의 멤버는 총 4개의 BAYC NFT로 이루어졌다. NFT의 저작권을 활용하여 2차 창작 및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선보이면서 NFT는 그저 이미지 파일에서 문화 콘텐츠로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마] 로드맵(Road map)을 통한 장기적 가치를 제공.
쿨캣 2022년 프로젝트 로드맵의 일부. NFT프로젝트들은 매년 새로운 비전과 보상을 약속한다.
NFT프로젝트의 지속성과 미래를 위해서는 구입하는 홀더들 은장 기적으로 NFT를 들고 가격을 형성하고 활발한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NFT 프로젝트마다의 장기적 미션과 성과를 보여주어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것이 탄탄한 로드맵이며 이 로드맵이 곧 NFT의 장기적 가격 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지금도 끊임없이 새로운 프로젝트들과 나날이 발전된 NFT들이 탄생하고 있다. 각기 다른 목적성과 비전을 가지고 홀더들의 소유욕을 일으키고 있다. 어떠한 PFP 예기 치도 못하게 확실한 가치와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공하는 반면 몇몇의 프로젝트들은 홀더들의 실망 및 지속적인 가치 하락을 가져오거나, 스캠 및 사기로 끝이 나는 경우가 있다. 결국 PFP 프로젝트에 대한 가치 상승은 운영진의 NFT에 대한 이해 및 커뮤니티 운영능력에 전적으로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