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기영어 Jul 19. 2022

영어학습 기본은 영영사전.

영어학습에 영영 사전이 필요하다. 

 내가 타인들에 비해서 영어를 좀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은 영영사전을 쓰는데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라고 확신한다. 처음에는 영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 영영 사전 쓴 이유는, 그저 영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 한영사전이 아니라, 영영 사전을 쓰면 공부를 2배로 할 수 있겠다는 만연한 생각이었다. 그리고 그 막연한 생각이 내 영어 실력을 높여주는 데 있어서 큰 역할을 했다. 그렇기에 중상급자 어느 정도 영어 문장을 읽으면 대략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실력자라면 처음에는 괴롭더라도 영영 사전을 씀으로 인해서 큰 발전을 


다만, 아주 기초를 배우고 있다면 한영사전을 쓰는 게 맞다. 영어 문장이 못해도 60%~80% 해석되지 않는다면 사전적 의미를 해석하는데 모르는 단어가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된다. 그렇게 된다면 정작 원래의 찾으려 했던 단어의 뜻을 찾지도 못한 채 모르는 단어만 찾고 있게 된다. 그렇기에 중급이 되기 전까지는 한영사전을 사용하다가 어느 정도 실력이 쌓이면 한영. 영영 사전을 병행하고 마지막에는 영영사전으로 공부를 한다. 



 그렇다면 왜 영영 사전을 통해서 그 영단어의 의미를 파악해야 할까? 

1. 반복되는 어휘.

단어를 검색하면서 한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비슷한 의미와 맥을 지난 단어가 반복적으로 나온다. 


2. 직독직해

한영사전에서 영어를 한국 어순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자체로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구조가 한눈에 들어오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영어의 의미를 한국어로 이해하는 과정이 아니라 의미 자체로서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렇기에 영영 사전을 통해서 그 의미를 파악하기 시작하면 그 영단어-> 한국어로 변환하는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3. 어근 <접두어, 접미어> 

기본적으로 접두어와 접미어를 찾아보기 위해서는 한국어의 경우 어근 사전을 따로 구매하거나 찾아보는데 큰 어려움이 있지만. 영영 사전의 경우 이러한 단어가 어떻게 파생되었고 발전되어 왔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oxforad languages, 에서 그 의미를 파악하거나, google에서 찾고자 하는 (단어)+definition을 검색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4. 글로벌 어휘 학습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할 수 있다.  

한영사전 프로그램뿐만이 아니라, 구글 확장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어휘 학습 프로그램이 있다. 가령 구글 영영사전을 통해서 사전의 의미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킨들의 경우 원서를 읽으면서 단어의 의미를 자동으로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글로벌적으로 영어 학습자를 위한 학습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서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다. 


5. 말하면서 어휘를 공부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google , 윈도 Cortana와 같은 음석인식 프로그램들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음성검색을 통해서 단어의 의미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가령 "Hey, google: Brunch definition"으로 음성검색을 실행 시 단어의 정확한 발음을 확인하고 실제로 그 단어의 정확한 발음을 내뱉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영영 사전을 통해서 공부하는데 익숙해진다면, 굳이 힘을 들여가면서 단어장을 달달달 외울 필요가 없어진다. 영영사전을 봄으로써 기본적 단어에 대한 노출이 빈도가 많아지고, 반복적으로 어휘를 복습하는 하기 때문이다. 



  저만의 영어환경 만들기 비법이 궁금하신가요? 전자책이 나오기 전 미리 얼리버드를 신청해세요. 할인된 가격으로 콘텐츠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forms.gle/cQUsVhc8YpcfvcYL7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문법 꼭 배워야 하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