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How to be a capitalist without any capital.
외주 일을 받으면서 '시간'에 대한 욕망이 피어났다. 특히, 원치 않는 일을 하지 않을 '자유'를 꿈꾸게 되었다. 생각해보면 우리의 시간은 공평하면서도 불공평하다. 그 끝이 있다는 것은 공통점이 있지만, 그 시간을 자유롭게 누릴 수 있는 이들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 그 소수만 누릴 수 있는 자유를 꿈꾸기에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저자: 네이선 랏카. (Nathan latka)
작가인 네이선 락카의 이력은 이러하다.
1. 대학교를 자퇴하고 20살에 공과대학교 기숙사에서 첫 회사를 창업.
2. 4년 만에 1,050만 달러인 회사로 성장.
3. 팟캐스트를 및 굴지의 사업을 운영하며 자신의 부를 축적한 노하우를 전파.
네이선 락카는 현시대에 새롭게 부를 축적하는 이들은 '뉴 리치'라고 칭한다. 그러한 부를 축적한 이들의 법칙을 4가지로 요약된다.
1법칙.
한 우물만 파지 마라. 동시에 3가지 기회를 좇아라
현시대에 한 우물만 파는 것은 위험한 전략이다. 하나의 수입원만 의존한다면 그 수입원이 끊기면 모든 것이 끝나기 때문이다. 그는 아이디어가 3개가 유기적으로 맞물리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주장한다. 즉, 각각의 사업의 교집합을 만들어 더 큰 시너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작가의 예시는 아래와 같다.
a. 네이선 락카는 기업 CEO들을 인터뷰하는 팟캐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로부터 스폰서십을 받는다.
b. 팟캐스트 청취자들에게 자신이 운영하는 온라인 사업을 노출시켜 수익을 증대한다.
c. 인터뷰 중 CEO들이 밝힌 매출, 직원수 등을 온라인 시트로 정리해 판매한다.
다만, 여러 사업을 진행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A-B-C 순서대로 시스템 및 자동화시켜야 하며. 막무가내 멀티태스킹으로 '번아웃' 될 때까지 하는 것은 금물이다. 80:20으로 비율로 수익화가 확실한 프로젝트를 우선으로 진행한다.
2법칙
재빠른 '따라쟁이'가 돼라.
모든 성공한 기업가들은 이른바 '따라쟁이들'이었음을 기억해야 한다. 자산관리 서비스 '윌스프론트'은 친구를 초대하는 이들에게 추가로 1만 달러 자산을 무료로 관리하는 서비스를 선보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이는 '드롭박스' (온라인 클라우드) 전략을 그대로 따라 한 것이다. 또한, 대기업들도 경쟁자들을 카피한다. 유튜브는 틱톡을 카피하여 숏츠를 만들어 냈으며 메타(페이스북)은 전략적으로 스냅챗을 따라 한다.
a. 성공한 경쟁자의 패턴을 모방, 성공한 것들의 공통적 패턴을 발견한다.
b. 프리랜서 사이트, 클라우드 펀딩 등 트렌드를 카피하고 발전시킨다.
3법칙
목표 설정은 그만둬라.
열심히 하는 것이 문제이다. 부자들은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시스템을 만들어낸다. 월 천만 원을 벌겠다는 목표 설정보다 벌어들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a. 시스템 업무의 프로세스를 낱낱이 파악한다.
b. 파악된 시스템의 분업화를 위해 소프트웨어 및 프리랜서를 활용한다.
C. 첫 시스템이 자리를 잡으로 새로운 시스템에 투자하거나 현재 시스템의 효율을 증진시킨다.
4법칙.
금을 캐는 광부에게 곡괭이를 팔아라.
네이선은 전망이 밝고 이미 경쟁자가 자리 잡은 시장에서 피를 흘리며 경쟁하기보다는 '광부'들에게 '곡괭이'를 판매하길 권한다. 더욱이 그는 팟캐스트 인터뷰로 자연스럽게 기업가들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 벤처캐피털 회사들에게 있어서 그가 모은 기업 데이터는 매우 중요하다. 이를 파악한 네이선을 기업 데이터를 고객들에게 월 5,000~1만 5,000 달러로 판매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또한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공부하고 모방하고 나아가 개선했다는 점이다.
곡괭이의 예들
a. 대중적인 상품의 파생상품을 고민하라. ex) 아이폰과 아이폰 케이스.
b. '크레이지 리스터'는 간단하게 아마존과 이베이 판매자 페이지를 제작해준다.
c. 인스타그램 및 SNS을 관리해주는 프로그램들 ex) Hootsuite
그 외에도 비용절감 방법, 부를 축적하는 그의 노하우가 책에 상세히 밝혀져 있다. 이 책을 읽고 주변을 살펴보면 주변에 수 많은 곡괭이, 따라쟁이, 다양한 우물들을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영리하게 사업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이 책을 훑어보기를 추천한다.
참고. How to be a capitalist without any capital.
'응작가'는 예술, 사업, 작가 등 자신의 한계를 넘고자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1]'응작가'가 시작하는 실내 아트 스토어
www.squarenature.shop
2] '응작가'의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dmdtls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