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부업 일대기.
인스타그램 샵 오픈하기 노하우를 만들고, 와디즈 펀딩까지 시작했다. 펀딩을 하기 이전까지 어떤 식으로 콘텐츠 판매까지 시도하게 되었는지 복기해 보았다.
1. 니즈 파악하기
일단, 사용자 니즈. 즉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 했다. 이 경우에는 내가 인스타그램 샵을 오픈하기 위해서 별의별 짓을 다하다가. 인스타그램 샵과 스마트 스토어를 연결시켰다. 그러고는, 어쩌면 사람들이 이 정보를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했고. 검색해 보니 이전에 펀딩을 "인스타그램 샵 오픈하기" 주제로 와 디즈 펀딩 하신 분이 있었다. 또한 펀딩은 160만 원 정도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던 프로젝트였다. 확실한 니즈가 있었음을 확인했다.
2. 사용자 니즈 조사하기.
다만, 펀딩 하신 분은 2021년 이후로 잠적을 하셨고. 구글 검색 시 상당한 사람들이 같은 문제에 다시 봉착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이 노하우들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가 얼마나 있을까 조사하는 구글 폼을 작성하고 브런치에 홍보 글을 게시했다. 약 3개월 정도 1900명이 내가 쓴 글을 읽었다.
https://forms.gle/F4zpEgLxiVr3QTde7
약 2023년 현재 1900명 정도가 글을 확인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 SEO 임을 다시금 확인했다. 별생각 없이 썼었던 글이 검색 키워드가 맞아. 구글과 네이버 검색 시 상단에 올라가게 된 것이다. 사업 혹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한다면 이 검색 SEO 프로세스를 무조건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뼈져리게 느꼈다.
3. 콘텐츠 만들기.
2022, 12월 약 20명 정도가 5만 원이라는 가격에 충분히 사겠다는 의향을 밝혔고.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PDF 책을 만들기 시작했다. 다만, 만들겠다는 생각만 들었기에, 설문조사에 응하신 분들에게 12월 26일 날 책이 완성된다고 선전 포고하듯이 문자를 발송했다. 그렇기에 미친 듯이 몰입하면서 완성하는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진짜 구입을 원하는 분들에게 따로 구입 링크를 발송했다.
4. 판매 성공.
구매의사를 밝혔던 20명 중에 3분이 실제로 입금을 하셨고 15만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20명 중에 10분은 구입하겠지 싶었지만, 니즈 파악에 너무 오랜 시간이 흘렀다는 것과, 예상과 실 구매자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솔직히 노력한 것에 비해 얻은 15만 원이라는 소득은 적을 수 있으나, 실제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고 판매까지 한 경험은 큰 경험이 되었다. 인스타그램 샵 오픈이라는 노하우라는 소비자의 니즈를 확인하고 판매까지 한 것이다!
5. 스마트스토어 판매 시작.
이 기세를 잃지 않기 위해서, 스마트스토어에 노하우 전자책을 올렸다. 더욱이 스토어에는 상세페이지가 정말 중요함을 이전부터 알고 있었기에. 크몽, 와디즈 등 전자책을 성공적으로 펀딩을 마치신 분들의 상세페이지 예제를 참고했다.
https://smartstore.naver.com/whathow/products/8586685185
5. 와디즈 펀딩 시작.
이제 더 나아가 와디즈 펀딩까지 시작했다. 이번에는 전자책뿐만이 아니라, 강의 영상까지 만들어서 판매하는 더 큰 도전이다. 훗날 판결날 펀딩의 결과 유무를 떠나서, 내가 만든 콘텐츠에 대한 모든 심사 과정을 마쳤고, 얼마든지 다음 콘텐츠를 선보일 자신감이 붙었다.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179613
분명 여러분들도 일상생활에서 자신만이 갈고닦은 나만의 노하우, 혹 전문분야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한 것들을 위와 같은 방식으로 테스트해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