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기영어 Jun 20. 2020

율곡 이이의 말씀을 보았다.

뼈가 아프다.


습관의 힘이란 것은 참으로 무섭다. 그저 충전기를 집대 옆에 두었을 뿐이었고 하루를 마무리하는 겸 카톡을 확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결국에는 내가 자주 접속하는 유머사이트들과 웹툰을 차례대로 확인했다. 그러다 이 율곡 이이의 인생을 망치는 8가지 글귀를 마주하게 되었다. 대충 훑어보다가 마음 깊숙한 곳이 찔려 이내 다른 유머글로 시선을 옮겼다. 하지만 묘하게 저 8가지의 충고가 가슴 깊숙이 뼈가 시리도록 와 닿는다. 하나하나 따져보니 8가지 모두 다 해당되어 가슴이 철렁했다.  


놀 생각만 하는 습관. - 근래 무책임하게 모든 과제들을 놔버리고 침대에 누워만 있었다.  


하루를 낭비하는 습관. - 항상 커뮤니티 사이트, 유튜브로 하루를 낭비하고는 했다. 


자기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만 좋아하는 습관.- 개인화된 알고리즘, 커뮤니티, 콘텐츠로 인하여 오롯이 내 입맛에 맞는 사람들의 의견만 들어왔다.

   

헛된 말과 글로 사람들의 칭찬을 받으려는 습관.- 인정받고 위로받고 싶은 마음에 종종 친구들 앞에서 터무니없는 약속을 하고는 했다. 


풍류를 즐긴다며 인생을 허비하는 습관.- 종종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타인에 떠밀려 풍류를 즐기고는 했다. 

 

남 잘되는 것을 부러워하며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는 습관.- 무기력증으로 고생을 하던 와중에 어처구니없게도 타 교환학생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사진을 올릴 때마다 시기와 질투를 했다. 얼마나 비열한 생각인지, 그 당사자가 나에게 무엇하나 잘못한 것이 없었으나 나와 비슷한 처지에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을 가졌다고 하여 시기하는 감정들었다. 이것만큼 나를 비참하게 만드는 습관이 없다고 생각한다. 


절제하지 못하고 재물과 여색을 탐하는 습관.- 재물은 모르겠으나 여색 즉 여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 거짓된 행동을 하고는 했었다.


16세기 율곡 이이의 격언 하나하나가 뼈를 때리다 못해 가슴에 얼얼하게 박혀온다. 아마 이 나쁜 습관을 버리는데 꽤나 애를 써야 할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10분씩 글을 써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