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결혼 생활
많은 이들이 행복을 마치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행운이나,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선물처럼 여깁니다. 특히 결혼 생활에서의 행복은 타고난 궁합이나 좋은 배우자를 만나는 '운'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우리는 때때로 '저 부부는 운이 좋다'거나 '내 결혼 생활은 불운하다'라고 속단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행복, 특히 삶의 가장 깊은 부분까지 공유하는 결혼 생활에서의 행복은 결코 우연히 얻어지는 게 아닙니다. 행복한 결혼 생활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행복한 결혼 생활과 불행한 결혼 생활을 가르는 차이는 무엇일까요?
'너 때문에 불행해'라는 굴레 속에서
(아래는 가상의 이야기입니다.)
결혼 8년 차인 아내 지수는 남편 민수 때문에 자신이 불행하다고 굳게 믿고 있었습니다. 민수가 무심하게 던지는 말 한마디, 퇴근 후 늦게까지 게임을 하는 행동, 아이들 육아에 소홀한 태도... 이 모든 것이 지수에게는 스트레스와 불행의 근원이었습니다. 민수가 말을 심하게 하면 자신도 똑같이 화를 내며 비난했고, 민수가 무관심할 때는 지수 역시 차가운 태도로 일관했습니다.
"내가 행복하지 않은 건 다 당신 때문이야!"
"당신이 변하지 않으니 나도 행복할 수 없어!"
지수는 매일같이 민수를 탓하며 자신은 이 불행한 결혼 생활의 피해자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녀의 감정과 말과 행동은 오직 민수의 반응에 따라 좌우되는 듯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행복을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 바로 '나 자신'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고, 불행의 굴레 속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삶은 마치 타인의 손에 조종되는 꼭두각시처럼 느껴졌습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