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과 날줄, 사유의 확장 23. 시크릿, 생각 그리고 부자 2부
씨줄과 날줄, 사유의 확장 23. 시크릿,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2부
(연관성이 있는 2권 이상의 책을 엮어 사유의 폭을 확장하는 이야깃거리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먼저 읽으면 좋은 글]
씨줄과 날줄, 사유의 확장 23. 시크릿,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1부
1. 열망
2. 믿음
3. 자기 암시
4. 전문적 지식
1부에서는 나의 '생각'을 원하는 현실로 만들어주는 4단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4가지는 꿈꾸는 삶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첫걸음이다. 이것들은 여기서 다룰 또 다른 4가지를 만나 엄청난 시너지를 일으키고 나를 폭발적으로 성장시킬 것이다. 순서대로 나열하면 상상력, 잘 짜여진 계획, 결단, 인내이다.
상상은 지식보다 힘이 세다 - 아인슈타인
지식을 배우는 것이 '과거'를 수집하는 행위라면, 상상은 '미래'를 만들어내는 일이다.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다. 이게 바로 상상이 더 중요한 이유이다. 인간은 상상해 낸 어떤 것이든 창조할 수 있다. 일단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실행원칙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면, 알아서 힘을 키우고 방해물들을 처리한다. 톨킨과 같은 작가나 큐브릭 같은 영화감독은 상상을 통해 하나의 세계를 창조했다. '반지의 제왕', '2001 스페이스오디세이' 같은 작품들은 전 세계 수많은 독자와 관객에게 영감을 주어 또 다른 파생 세계를 만드는 토대가 되었다. 아이디어는 보이지 않지만, 그걸 만들어낸 실제 뇌보다 더 많은 힘을 가지고 있다.
하루가 끝나고 잠자기 전에 그날의 사건들을 생각해 보자. 어떤 사건이나 일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면, 마음속에서 기분이 짜릿해질 상황으로 바꿔서 상상해 보라. 의도적으로 미래를 위한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현재 수준으로 발전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뇌과학의 신경망(뉴런과 뉴런 사이를 잇는 시냅스)에서 영감을 얻은 '인공 신경망(뉴럴 네트워크)'이라는 알고리즘을 도입하면서부터이다. 코딩에 의해 '인공 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인간의 '생물학적 뇌'도 코딩과 유사한 방법으로 변화, 발전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시사한다(뇌의 신경가소성). 단, 코딩이 그러하듯 '구체적이고 명확한' 언어로 명령해야 뇌도 그에 반응을 보인다.
"오늘부터 책을 많이 읽어야지"
라는 다짐에 뇌는 별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구체성과 명확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퇴근 후에 무조건 책을 10장씩 읽겠다."
라고 목표를 세우면 실행률이 훨씬 높아진다. 우리 뇌 안의 심리적 소프트웨어에 정확하고 계량할 수 있는 계획을 제시하였기 때문이다.
지능적인 계획은 어떤 상황에서도 부를 축적하는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완벽할 필요는 없다. 첫 번째 계획이 성공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면, 문제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계획으로 대체하면 된다. 새로운 계획이 실패한다면 또 다른 계획으로 바꿔보자. 제대로 작동하는 계획을 찾을 때까지. 실제 개발자들도 무수한 수정과정을 거쳐 원활히 작동하는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것을 명심하자. 이상적인 목표는 구체적인 계획을 만났을 때에만 실현될 수 있다.
인생이 우리 앞에 펼쳐지는 모습도 이와 같다. 전방 100미터가 펼쳐지고 나면 다음 전방 100미터가 펼쳐지고, 다시 다음으로 100미터가 펼쳐지고, 그렇게 나아간다고 믿으면, 삶은 계속 이어진다. 그리고 결국에는 진정으로 원하는 게 무엇이든 그 목적지에 다다를 것이다. 당신이 원했기 때문에.
삶이란 체커판이다. 당신의 반대편에는 시간이란 상대가 있다.
당신이 움직이는 것을 망설이거나 꾸물댄다면, 시간에 의해 당신의 말들은 쓸려나갈 것이다. 당신은 망설임을 가차 없이 벌하는 자를 상대하고 있다.
미루기는 결단의 반대편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정복해야 할 가장 익숙한 빌런이다. 미루는 이유는 간단하다. 우선 실수하는 것이 무섭고, 그에 따르는 주변 사람들의 비난이 두려워서이다. 대다수 사람들은 가족, 친구, 주변사람들에 휘둘려 자신의 인생을 살지 못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의견에 계속해서 휘둘리기만 한다면, 자신만의 고유한 의견이나 뜨거운 열망을 가질 기회는 없을 것이다. 우리는 모두 두뇌와 마음을 가진 존재이다. 그걸 이용해 자신만의 결정을 만들어야 한다. 피드백은 좋은 것이지만 그것을 이룬 사람에게 구해야 한다. 가난한 사람이 말하는 '부자 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은 세상에서 가장 쓸데없는 것이다.
원하는 것을 분명히 알고 신속하고 분명하게 결단을 내리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는 법이다.
단호한 결단은 언제나 용기를, 때론 엄청난 용기를 필요로 한다.
나는 금광의 1미터 앞에서 멈췄었죠. 그러나 나는 사람들의 거절을 이유로
보험판매를 결코 멈추지 않았습니다. - 보험왕 달비
성공이 사람들 삶에 다가오기 전에, 그들은 수많은 좌절과 실패를 만나게 된다. 패배감에 압도된 사람들이 가장 손쉽게 택하는 것은 포기하는 것이다. 그러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간혹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이 축적한 거대한 행운을 보면서, 그들이 그걸 이루기까지 겪었을 수많은 실패들을 간과하는 버릇이 있다. 그들이라고 실패가 없었겠는가. 포기는 쉽다. 무수한 실패와 거절을 딛고 다시 도전하는 것은 어렵다. 행운은 그 어려운 것을 견뎌낸 사람에게 주어지는 선물 같은 것이다. 포기하는 사람은 절대 승리할 수 없다. 승리하는 사람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이러한 인내심을 얻기 위한 알파와 오메가가 있다. 바로 명확한 목표 설정과 습관 만들기이다.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아는 사람은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그리고 인내는 습관의 직접적인 결과물이다.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을 생각해 보고, 그걸 달성하기 위해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작은 습관을 만들어 보자. 그렇게 지내다 보면 어느새 '포기를 모르는 자'이라는 수식어가 당신을 따라다닐 것이다. (3부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