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이 Nov 09. 2023

오늘도 내일도 똑같은

스무살이 되면 나의 세상이 변할 줄 알았다. 술을 마시고 하늘을 나는 기분을 느껴본다거나 연애를 하며 사랑 가득 담긴 따뜻한 키스를 해보는 그런 것들을 할 수 있게 되니 말이다. 어른이란 속박에서 벗어나 이것저것 하고 싶은 걸 다 하면서 사는 줄 알았다. 제야의 종이 울리고 2012년 나의 20살을 맞았을 땐, 신데렐라가 마법에 걸리는 것처럼 화려해지지 않았고, 미녀와 야수의 야수가 마법이 풀리듯 나의 온전한 모습도 찾을 수 없었다.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취업을 하면 세상이 변할 것 같았다. 내가 돈을 벌고 사고싶은 걸 사면서 행복을 느끼고, 집도 사서 나만의 공간을 마련해 아늑한 삶을 살아낼 줄 알았다. 하지만 첫 발령지는 집에서 버스 타고 기차 타서 편도 5시간이 걸리는 경남 김해시였고, 첫 월급인 137만원, 그리고 수습이 끝난 후 178만원이라는 돈은 통장을 스쳐지나갔다. 월세를 내고 삼시세끼를 해결하면서 왕복 10만원에 가까운 교통비를 내고 나면 끝이었다. 현상유지일 뿐이었다.



그렇다면 결혼은? 보수적인 집의 딸로서 나의 꽉 막힌 30년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만끽할 줄 알았다. 그런데 결혼식을 하면 결혼준비했던 돈은 다 수거될 거라던 말이 무색하게 천정부지로 높아진 뷔페값을 제하고 나니 마이너스였다. 그냥 나 결혼한다고 자랑하느라 돈 쓴 격이었다. 뼈 빠지게 번 돈을 완전히 탕진하고 다시 바닥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겨우 31년 살았지만, 나에게 큰 심경의 변화가 있을 줄 알았던 인생의 큰 이벤트들은 살결의 느낌조차 못 느낄정도로 그저 지나가버렸다. 오늘 잠들어 내일 눈을 뜨고, 아무 일도 없이 그저 흘러만가는 그런 하루. 똑같았다. 나는 여전히 아이이고 부족하고 세상물정 모른다. 그저 그렇게 살아간다.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가 자꾸 약한 소리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