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터파크 북DB May 13. 2016

새내기 성년들을 위한 인생 설계 ‘꿀팁'

성년의 날을 맞아 진짜 어른이 되었다는 설렘으로 새로운 일상을 맞이할 새내기 성년들. 그들에게는 연애도, 자산관리도, 사회생활도, 삶의 지혜도 고루 필요하다. 20대, 30대 나아가 인생 전체를 새로이 설계할 수 있는 안내서들을 소개한다.


20대에 꼭 알아야 할 인생 꿀팁 <졸업선물>

20대의 소중함과 중요성은 그 시기를 지나온 사람만이 절실히 느낀다. <졸업선물>의 저자 역시 그렇다. 좋은 직장을 그만두고 멘토의 길을 선택한 저자는 자신이 20대에 꼭 알았으면 했던 내용들을 중심으로 ’성장’에 관한 모든 인생 꿀팁을 전한다. 저자는 ’어떻게 하면 독서를 똑바로 할 것인가?’, ’어떤 인간관계를 가질 것인가?’, ’목표는 어떻게 찾아야 되나?’. ’내가 알고 있는 개념들은 올바른 것인가?’ 등등 SNS에서 공감을 받은 글을 중심으로 살을 덧붙여 하나의 책으로 완성했다.

그는 현재의 한국 사회가 고민 없이 30대로 진입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나중에 더 큰 방황을 하게 된다고 걱정하며, 이 책을 통해 자신만의 생각을 깊게 다져볼 것을 권한다.


올바른 연애관을 위한 멘토의 조언 <우리는 어째서 이토록>

나와 마음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진정한 연애 상대를 찾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연애 멘토 곽정은의 책 <우리는 어째서 이토록>은 사랑에 관한 거의 모든 고민들과 그에 대한 조언으로 올바른 연애관을 가질 수 있는 길잡 이가 되어준다. "오답인 줄 알면서도 뛰어들게 하는 게 인연의 힘"이라 말하던 그녀의 말을 잘 곱씹어 보라. 막연히 옳은 답을 알려주는 일차원적인 연애서가 아닌 ’내가 더 행복할 수 있는 연애’를 선택할 수 있는 멘토가 되어준다. 책에는 어린 친구들부터 중년의 여성까지 사랑으로 고민하는 이들의 다양한 고민이 실려 있다. 이는 곧 우리가 사랑이란 감정에 일평생 영향을 받으며 살아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녀를 통해 ’나를 위한 연애’로 한 걸음 다가가보자.


아주 작은 돈으로 시작하는 재테크 <짠테크 전성시대>

아주 적은 돈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일명 ’짠테크’의 비법만을 모아둔 <짠테크 전성시대>는 경제관념과 더불어 자산 관리의 기초를 튼튼히 다지게 한다. ’짠테크’란 돈, 시간, 지식이 없어도 할 수 있는 신개념 재테크 기술을 뜻한다. 80만 명의 대한민국 짠돌이, 짠순이가 모인 인터넷 카페의 회원들 중, 자신만의 경제적 부를 이룬 42명의 주인공이 각자의 돈 모으기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다. 용돈의 일부를 가지고 시작할 수 있는 노하우나, 일상생활 속에서 의식하지 못 했던 소비들을 적절히 줄여주는 방법 등의 실용적인 팁이 가득하다. ’돈을 어떻게 모을 것인가’보다 ’돈을 어떻게 잘 쓸 것인가’가 더 중요한 시기가 바로 20대다. 건강한 소비습관과 알뜰한 짠테크의 기술을 익힌다면 앞서 소개한 42명처럼 자신만의 경제적 부를 이루는 것은 시간문제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의지력 다지기 <아주 작은 반복의 힘>

’작심삼일&r squo;의 산증인이 되어 결심하는 것마다 얼마 가지 못해 포기했던 경험이 있다면 <아주 작은 반복의 힘>을 참고해보자.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반복의 힘’을 경험하고 싶다면 사소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우선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거대하고 무거운 결심을 시작으로 변화를 기대한다. 그러나 이러한 결심은 결국 인간의 뇌에 ’변화’를 주게 되는데, 우리의 뇌는 변화를 싫어하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방어 반응을 보이며 실천을 방해하게 되는 것이다. 뇌를 속이기 위해서는 ‘아주 사소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반복하기만 하면 된다. 허무하리만큼 간단한 방법이라고 생각할지 몰라도 ’아주 작은 반복의 힘’은 꽤 높은 성공률을 자랑한다. 책은 아주 작고, 아주 가볍고, 아주 사소하게 반복하기를 조언한다. 그것이 너무 작아서 변화라는 생각조차 들지 않도록 말이다. 이 책은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할 때마다 개인의 의지로 실현 가능한 것들은 무궁하다는 것을 증명해준다.

[ⓒ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마블 vs DC’ 슈퍼 히어로의 최강자를 가려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