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네 권의 책이 전망한 29개 트랜드 키워드
이슈앤스토리
[카드뉴스] 2017년 대한민국 트렌드 ‘치킨 런’에 답이 있다!
#2017년 #대한민국 #트렌드 키워드 #치킨 런
트렌드는 시대상을 반영한다.
1년 전, 많은 트렌드 서적들은 대한민국의 2016년을
1인 미디어 전성시대(Network of Multi-channel Interactive Media),
취향 공동체 (Society of the Like-minded),
캐시 프리(Cash Free), 코즈 마케팅 (Cause Marketing),
기-승-전-플랫폼의 시대(Eventually Platform) 등의
트렌드 키워드로 전망했다.
실제로 2016년에는 미디어 시장이 큰 변화를 맞이했고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착한 마케팅이 새롭게 떠올랐으며,
스마트해진 결제 방식의 발달로
현금이 점차 사라지는 과정을 목격하기도 했다.
다시 한 해의 트렌드를 전망하는 예측서가 쏟아지는 지금,
그들이 예측하는 2017년의 대한민국 트렌드 키워드는 무엇일까?
네 권의 책이 2017년 대한민국의 트렌드 키워드를 살펴보자.
비상의 날개를 펴라 ‘CHICKEN RUN’
<트렌드 코리아 2017>
<트렌드 코리아 2017>은 정유년(丁酉年) 닭띠 해를 맞이하는
2017년 대한민국을 ‘CHICKEN RUN’이라는 키워드로 정의했다.
"꿩 대신 닭"이라는 속담이 의미하는 것처럼
'차선책'의 의미를 지니는 동시에
'닭도 노력하면 날 수 있다는 꿈'을 포기하지 않는
영화 '치킨 런'의 주인공들처럼
새롭게 비상하기를 기원하는 소망이 담겨 있다.
1. C’mon, YOLO! : 욜로 라이프
2. Heading to 'B+ Premium' : 새로운 ‘B+ 프리미엄'
3. I Am the ‘Pick-me’ Generation : 나는 '픽미세대'
4. 'Calm-Tech', Felt but not Seen : 보이지 않는 배려 기술 '캄테크'
5. Key to Success : Sales : 영업의 시대가 온다< BR>6. Era of ‘Aloners’ : 내 멋대로 ‘1코노미’
7. No Give Up, No Live Up : 버려야 산다, 바이바이 센세이션
8. Rebuilding Consumertopia : 소비자가 만드는 수요 중심 시장
9. User Experience Matters : 경험 is 뭔들
10. No One Backs You Up : 각자도생의 시대
적당한 불편을 매력으로 느끼는 욕망
<라이프 트렌드 2017>
라이프 트렌드를 분석하는 ‘날카로운 상상력연구소’는
라이프 스타일, 컬처 코드, 비즈니스의 흐름이라는
세 가지 분류로 2017년 대한민국의 라이프 트렌드 키워드를 선정했다.
그중 컬처 코드에 분류되는 여섯 개의 트렌드 키워드를 살펴보자.
그 속에는 감수할 만한 불편을 새로운 매력으로 여기는 사람들과
화학적으로 결합하는 사람들, 한국 사회를 바꿀 더치페이 등에 대한 전망이 있다.
1. 적당한 불편 : 불편함이 매력이 되는 시대
2. 당신도 세미 – 베지테리언인가
3. 더치페이가 한국 사회를 바꾼다
4. 케미컬 휴먼 : 화학적으로 결합하는 사람들
5. 뉴 식스티 : 멋쟁이로 거듭나는 60대
6. 투데이족 : 난 오늘만 산다
내 손안의 개인 비서 ‘모바일 컨시어지’의 탄생
2017년 대한민국 모바일 트렌드는
한 마디로 ‘컨시어지 커머스’로 정리된다.
컨시어지(Concierge)는 관리인, 안내인이라는 뜻으로
최근에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 및 편의를
총괄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가리키는 말로 그 의미가 확장됐다.
<모바일 트렌드 2017>는 ‘앱’의 시대가 가고
‘봇’의 시대가 온다고 예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여덟 개의 트렌드 키워드를 정리했다.
1. 컨시어지 커머스 : 나만의 쇼핑 비서의 탄생
2. 로보어드바이저 : 금융에서 맞붙은 로봇 대 인간
3. 디지털 광고 : ‘테크’와의 만남. 경험하는 광고
4. 미디어 콘텐츠 : 뉴스 중독의 시대
5. 가상현실 : ‘네 눈엔 나밖에 안 보이고 싶은’ 글로벌 존쟁
6. 본격화되는 포스트 스마트폰 경쟁 : 혼전 양상의 스마트폰
7. 자동차, 포스트 스마트폰의 대표 주자 : 사회 전체를 변화시키는 모바일 디바이스
8. 스타트업 투자 : 일상 속으로 파고든 스타트업들
新 개인의 탄생 · 리얼리티 · 탈권위에 주목하라
<2017 대한민국 트렌드>
리서치 전문 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120만 명의 소비자 패널을 통해 심리와 감정을 분석하여
대중 소비 자들의 흐름을 살핀 <2017 대한민국 트렌드>를 담아냈다.
책에 따르면 20대부터 50대의 소비자들은
이제 ‘자존 욕구’를 충족하는 방식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한다.
미래의 불확실성을 대비하는 소비자들의 태도는
어떤 흐름에 반응할까? <2017 대한민국 트렌드>가 선정한 트렌드 키워드를 살펴보자.
1. 가성비 : 가성비의 나비 효과
2. 희소성 vs. 대중성 : 샤넬은 왜 온라인 시장에 진출했을까?
3. 리얼리티 : 우리가 리얼리티에 열광하는 이유
4. 조직 문화 vs. 감정 : 지금, 회사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5. 공동체 붕괴 : 타인의 삶에 개입하지 않기
위 글은 인터파크 북DB 기사 [카드뉴스] 2017 대한민국 트랜드 '치킨런'에 답이 있다!]의 일부입니다.
☞ 전문보기
취재 : 임인영(북DB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