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재다능르코 Apr 06. 2020

[실험01-1] 현재 상태 점검하기

예산안과 소비신호등

실험보고서(예산안과 소비신호등) : https://brunch.co.kr/@bookdream/139


[실험01-1] 현재 상태 점검하기

부제 : 마음을 바꾸면 돈이 모일까?


예산안과 소비신호등 프로젝트

목적

예산안 : 회사에서 예산을 가지고 활용하듯이 지출비용을 정하고 활용해보는 부분을 말한다. 다만 계획은 유연하게 활용하여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소비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예비비를 마련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여유로운 생활패턴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소비신호등 : 나의 소비는 진짜 나의 소비일까? 소비시마다 내가 왜 이 소비를 하는 지에 대한 인식을 한다. 그리고 소비시 스트레스가 아니라 내가 가진 금액을 가치있게 소비하는 마음과 내가 소유함으로 소비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다. 


최근 돈/창업/세일즈 와 관련된 책(글 하단에 참고한 책 서평 첨부) 을 읽으면서 경제적자유를 꿈꾸려면 지금과 같은 방법으로는 되지 않는다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단순히 수입이 많아진다고해서 돈이 많이 모이는 것도, 단순히 절약을 많이 한다고 해서 돈을 많이 모으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제대로 인지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먼저 만들어져야할 것은 '마음'이라는 생각을 했고, 마음을 바꾸면 정말 돈이 모이는지, 가능성을 볼 수 있는지 실험을 시작합니다. 이 실험보고서에는 어떤 경험들을 쌓았는지 하나하나 기록하고, 이 경험들을 통해 얻은 것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예산안을 가지고 생활하는 패턴을 위해서 엑셀을 켜고 현재 가진 자산을 정리했습니다. 부동산과 자산(현금, 주식 등) - 그리고 한달을 살면서 필수적으로 소비해야하는 소비안을 정리하고, 내가 가진 대출 상황을 정리했습니다. 자산을 한눈에 들어오게 정리한 후에는 필수소비안에 들어가는 금액을 정하기 위해서 소비를 분석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소비분석은 실제로 소비한 패턴을 통해서 찾으려고 했습니다. 제게 이뤄지는 소비에는 제가 하는 소비도 있으나 제 신용카드를 쓰시는 어머니의 소비도 있기에 이를 나눠서 정리했습니다. 어머니가 하는 소비는 대략적 금액을 추산하고 여유롭게 책정하기로 마음먹었고 - 제가 직접한 소비는 필요하지 않은 소비는 없었는지를 돌아보았습니다. 금액과 이름을 보고 당장 떠오르지 않은 소비는 무엇이였는지 이 소비를 통해서 나는 잘 활용을 했는지 여부와 무의식으로 한 할부소비들을 다 분석해보았습니다. 운용을 하려고 할부를 한건지 막연하게 할부가 나은가하면서 하진 않았는지, 어짜피 현금처리할 건데 굳이 할부를 하지는 않았는지 - 다채로운 방향에서 소비를 바라보았습니다. 소비신호등의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소비신호등의 기준은 절약을 포커스에 담기보다는 '우선순위'소비를 잡았습니다. 미래를 준비하기위해서 현재를 무조건 희생한다는 건 스스로와 맞지 않은 패턴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남들이 뭐라고 생각해도 나에게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소비가 무엇일지를 정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소비에 쓰는 돈에 대해서는 그게 얼마이든지 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마음먹었습니다. 온전히 나를 위한 소비였는지 그저 소비였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보니 물음표를 그린 소비도 있었고, 나름 만족스럽게한 소비도 있었다는 걸 구분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서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가 경험한 돈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찾아서 기록해보았습니다. 어린시절부터 내가 가진 돈에 대한 마인드와 관련된 에피소드, 그리고 현재 내가 생각하는 돈의 의미와 에피소드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를 정리해보니 이전보다 현재 분명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부분도 많았지만 여전히 과거의 지배를 받아서 벗어나지 못하는 부분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내 인식속에 돈을 꼭 필요한 요소로 두고 있는 동시에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이를 바꾸기위해서 긍정적인 소비였는지 일지를 써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매일 쓰는 하루노트에 하루 소비에 대한 평가를 적어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건 예산안대로 집행하여 살되, 나는 순수익을 높이는 방안을 연구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근로소득을 높이는 방안과 현재 고민하고 나아가고자 하는 주식과 부동산에 대한 기본적 공부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이론과 실전을 차근차근 채워가다보면 달라질 것이라는 점이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근로소득 외에 재능을 자본화할 수 있는 부분을 늘려가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현재도 월급날 외에 수익을 받는 날들이 존재하지만, N월급러가 되기로 마음먹은 부분이 있으니 이를 늘릴 방안을 리스트업해보고 하나하나 실행에 옮겨가보기로 합니다. 실행을 하려면 이를 위한 현재 상황 분석과 목적을 세우고 실행계획을 합니다. 실행을 하면서 일어나는 과정들의 느낌과 결과물을 같이 이어서 공유해가면서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프로경험러가 되니 즉석에서 변화시켜서 시행하는 부분도 충분히 결과를 낸다는 점을 분명하게 알고 있지만 좋은 결과를 전체적으로 보는 눈이 분명 있어야함을 압니다. 그러니 실행할 때는 현재 상황 분석이 먼저 되어야함을 압니다. 100% 준비가 아니라 일단 전체를 한번 아울러둡니다. 이것만으로도 실행은 꽤 많은 부분에서 안정감을 갖곤 한다는 걸 느낍니다. 


여러분의 현재 상태는 어떠신가요? 한번 돌아보세요 !


내 돈으로 날 위해 무엇을 하고싶은가?
이를 실행해봅시다




[프로젝트에 도움이 된 책]

나는 자본없이 먼저 팔고 창업한다 : 창업시 우리에게 진짜 필요한 건 돈일까? 빚을 지면서 창업이 아니라 먼저 팔고 창업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세일즈의 재정의 

https://booklikedream.tistory.com/1268

젊은 부자들은 어떻게 SNS로 하루에 2천을 벌까? :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대면뿐일까? 비대면으로 내가 잠자는 순간에도 일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수는 없을까?

https://booklikedream.tistory.com/1275

이코노믹 센스 : 내 소비 결정은 온전히 나만의 결정일까? 나는 정말로 제대로 인지하고 소비하고 있을까?

https://booklikedream.tistory.com/1293

더 해빙 : 돈에 대한 마인드 셋, 부정적인 마인드로는 진짜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가 되는 가능성을 깨우려면 생각부터 바꿔야한다. 그리고 이를 해빙으로 실천하라.

https://booklikedream.tistory.com/1295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법 : 부자가 되려면 정말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할까 ? 지금 바로 내가 사는 현재를 바꿀 수는 없는걸까? 

https://booklikedream.tistory.com/1264

하루 10분 엄마의 돈 공부 :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그리고 공부와 꾸준한 실천이 어떤 변화를 기져오는가?

https://booklikedream.tistory.com/1258





#다재다능르코, 임지영

reelephantmoney@gmail.com

10대에 급식비를 제때 낸 적이 없어서 고등학교 담임선생님이 급식비를 지원해주겠다고 하셨지만 그땐 그게 뭐가 불편한건지 모를 정도로 천진난만했다. 20대 대학생이 되서야 돈의 무서움을 제대로 경험했다. 집이 경매에 넘어가고 매달 나오는 고지서들이 얼마나 스트레스인지 말이다. 4년을 장학금을 받지 않았다면 졸업을 못했을 환경을 살면서 궁금해졌다. 나는 많은 소비를 하지 않는데도 왜 나는 대체 돈이 없는가? 얼마나 더 아껴야하는걸까? 이대로는 안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고군분투했다. 26살, 금융을 경험해봐야겠다고 생각해 제 발로 영업직(보험설계사)에 들어가 입사 7차월 최연소 사내강사가 되고, 고군분투하여 30대에 집과 차유를 보유하게 되었다. 이제 먹고살만한 시간을 넘어서서 여유롭게 살고자 이 실험보고서를 쓴다. 

매거진의 이전글 [실험01] 예산안과 소비신호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