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재다능르코 May 28. 2021

[킵고잉] 하루하루 다시 태어나듯 살아라


[Keep going]
삶이 버겁게 느껴져도 조급해하거나 서두르지 마라.
그저 계속 작업해라, 계속 놀아라,
계속 관찰해라, 계속 걸어라,
당신만의 동사를 계속 하면서 '킵고잉'해라.



제가 요즘 관심을 가지는 부분은 '지속성'입니다. 잠깐은 해볼 수 있겠지만 이를 1년, 2년 꾸준히 이어가는 건 쉽지 않죠. 출근하면 퇴근하고 싶은 게 사람이고, 시작하면 그만두고 싶은 순간을 만나는 게 사람이니까요. 그러다 이 책을 만났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본인이 읽으려고 집필한 책이라고 하더라구요. 저자의 10가지 신념을 보면서 에너지가 조금씩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잊지 않고 싶어서 저는 저를 위한 글을 써보려고 해요. 다만 이 글이 누군가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브런치에 남겨봅니다. 



① 하루하루 다시 태어나듯 살아라

:Everyday is groundhog day*


매일 주어지는 하루는 새하얀 종이와 비슷하다. 내가 무엇을 채우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물론 페이지를 채우든 비우든 그 날 나의 마음과 생각과는 또 다르다. 매일 이어지는 시간이니 매년 생일을 챙기면서 나의 시간을 평가하곤 한다. 



하지만 하루하루는 다 다른 패의 카드다라고 떠올려본다. 매일 뽑는 카드는 타로카드처럼 의미가 다르다. 정방향으로 나오기도 하고 역방향으로 나오기도 하고, 그래도 곰곰히 생각해보면 채워진 내용들이 나쁘지만은 않다. 하루하루 반복되는 것 같지만, 하루하루 다시 태어나듯 살아야지. 오늘은 구겨버리고 싶고, 찢고 싶었던 하루가 그 때를 기록하지 못해서 아쉬운 하루가 되지 않도록 말이다.


하루의 의미를 제대로 알려면 하루만큼의 시간을 소비해봐야한다고 한다. 하루의 소중함을 다시 두어야겠다.



사실 다양하게 자기계발로 20대를 보냈던 나는 30대가 되니 조금은 편해지고 싶었다. 바쁘게 사는 나에 대한 작은 숨통이였다. 하지만 편해지고 싶으려면 만들어져야할 부분들이 있다는 것도 나중에서야 알았다. 기본기의 중요성을 알고난 요즘 나는 아침루틴을 만드는 중이다. 해야겠다고 생각한지는 오래되지 않았다. 일을 할 때마다 치열했고 그 치열함에서 언젠가 결과가 나겠지라는 생각만 했을 뿐이다. 매일 반복되는 시간에서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그저 오늘도 잘 견뎌냈다에 의미를 두곤 했다. 지금 이를 생각하면 너무 힘드니까. 하지만 아침루틴을 하면서 하루의 시작에 의미를 두자 삶이 조금 더 살고 싶어졌고 행복해졌다.


아침의 시작은 이런 식이다.

오늘 나에게 주어지는 하루는 새하얀 종이다. 일어나자마자 어제 하지 못한 일과 오늘 해야할 일에 대한 압박으로 시작하지 말자. 웃으면서 시작하고 '오늘도 게으르고 행복하게 돈이 벌리는 날이다'라며 외쳐보자. 그리고 비몽사몽 일어나지말고 좋아하는 음악을 켜고 몸을 반복적으로 움직여보자. 스트레칭이 끝나면 눈을 감고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쉰다. 그렇게 정신만 맑아져도 아침을 찌뿌둥하게 시작하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바운스를 타며 기분 좋은 마음으로 준비를 한다. 현관문을 나서는 순간까지 행복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날씨에 영향받지 않을 수 있다. 차에 타기 전까지 오늘 해야할 어떤 일을 생각하느라 시간보내지 않고 그저 순간에 집중한다. 나라는 사람에게만 집중한다. 그리고 차에 타면 내 주변에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외치며 'oo, 사랑해'라며 문장을 외친다. 마치 구호처럼. 차안에서 나혼자 웃고있다. 덕분에 출근길에 행복하다.


그리고 주어진 하루들을 산다. 일정 계획이 알람으로 울린다. 오늘의 스케쥴과 해야할 일을 정리해본다.


미래를 볼 수는 없다. 하지만 오늘 하루에 대한 조망을 해보면 하루가 조금 다르다. 물론 꽉 채워 스케쥴을 보냈지만 만족감이 있는 하루가 있고 아닌 하루가 있다. 나의 아침이 오롯이 내가 채운 시간이 되어간다면 조금 더 나는 행복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며 살아야겠다. 어제 실망한 시간, 좌절한 시간으로 오늘의 시간을 보지는 말자. 내일 멋진 카드가 나오면 만끽할 수 있게 말이다.



오늘 주어진 하루를 잘 살자
일정 계획을 세우자
To do 리스트를 작성하자
하루를 완주했다면 깨끗이 잊어라



Did we survive the day?

Yes





10일간 먼저 편하게 받아보시고 싶다면?

읽고 얻으신 생각을 공유해주세요. 

다음 글에 같이 나눠볼게요.

카카오채널: 투게더리딩을 추가해보세요: http://pf.kakao.com/_wHxlxfC



groundhog day*

: a situation in which events are or appear to be continually repeated

: 사건이 계속 반복되거나 반복되는 것 같은 상황




글을 씁니다. 나를 남기고 싶어서

글을 씁니다. 생각하고 싶어서




매거진의 이전글 누구나 발견하지 못한 가능성이 있다. (feat.창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