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Dec 12. 2016

04. 최고 중의 최고, 축구 선수 '호날두'의 반전

<세상은 가만히 있는데 내 마음이 흔들릴 때>


나는 빈민가에서 태어났다.

가난이 너무 싫었지만 도망치고 또 도망쳐도 도망칠 수 없었다.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이었다. 아버지가 술을 마시면 나는 너무나 무서웠다.

형은 마약 중독자였고 약에 취해서 꿈꾸며 현실에서 도망쳐버렸다. 우리 가족의 유일한 생명줄은 청소부 일을 하는 어머니였다. 그렇지만 그 무렵 나는 청소부인 어머니가 너무 부끄러웠다.


나는 빈민가 놀이터에서 혼자 흙장난을 하면서 동네 친구들이 축구하는 것을 구경하곤 했다.


그들은 내가 가난한 그들보다 더 가난하다는 이유로 나를 축구팀에 넣어주지 않았지만 괜찮았다.

내 쪽으로 우연히 날아온 축구공을 찼을 때 나는 처음으로 희열이란 것을 느꼈다.

“어머니, 저도 축구가 하고 싶어요. 저를 축구팀에 넣어주실 수 있나요?”

철없는 아들의 부탁에 어머니는 당황했다. 자신의 형편으로는 비싼 축구비용을 감당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지만, 어머니는 내 꿈을 무시하지 않고 나와 함께 이곳저곳 팀을 방문하셨다.

수없이 거절당하며 여러 곳을 전전한 끝에 겨우 축구팀에 들어갔지만 가난해서 축구팀 회비를 감면받는 이유로 패스 한 번 받지 못했고 조명이 꺼지고 모두가 돌아간 뒤에 혼자 남아 축구공을 닦고, 낡은 축구화를 수선하는 일을 도맡아 해야 했다.


그렇게 축구를 하면서도 기뻤던 나는 어느 날 하늘이 무너지는 소리를 들었다.

내 몸에는 선천적으로 정상인보다 두 배 정도 빠르게 심장이 뛰는 증상이 있었는데, 그것 때문에 앞으로 운동을 계속 할 수 없다는 의사 소견이었다.

다행히 수술을 하고 재활치료를 하면 정상인만큼은 아니라도 많이 호전될 수 있다고 했지만 값비싼 수술비를 지불할 형편이 아니었다.

그 소식을 들은 아버지와 형은 술을 끊고 마약을 끊으며 수술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취직을 했고 일년 후 온 가족이 푼푼이 모은 돈으로 발작성빈맥증 심장신경 절제수술을 받았다.

수술은 성공적이었고, 재활치료까지 마친 후 나는 더더욱 열심히 훈련했다.

비록 동료들에게 패스를 받지 못해도 그냥 공을 찰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했다. 그런 시간이 흘러 드디어 꿈에 그리던 그라운드에 데뷔하게 되었다.

수많은 관중, 서포터즈, 스포츠 기자들, 그리고 유명 축구팀 스카우터들. 내가 꿈속에서 바라던 축구장이었고, 난 그 무대에서 ‘심장이 터져도 좋다’는 마음으로 죽을 각오로 뛰고 또 뛰었다.

그렇게 나의 데뷔전이 끝났고, 며칠 후 나는 전화 한 통을 받았다.

전화를 한 사람은 다른 리그의 축구팀 감독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나를 이적시키고 싶다고 했다.

그 팀의 이름을 듣고 나는 온몸에 소름이 돋았다. 그것은 난생 처음 느껴보는 거대한 전율이었다.

그 팀은 세계 최고의 구단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팀이었고, 내게 직접 전화를 건 사람은 세계 최고의 축구 감독으로 존경받던 ‘퍼거슨 감독’이었다.

통화가 끝난 직후에 나는 어머니에게 전화를 걸었다.

눈물이 비 오듯 흘렀고 말도 잘 나오지 않았다.

흐느껴 울면서 내가 말했다.

“어머니… 어머니… 이제 청소부 일 그만하셔도 돼요. 제가 축구를 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어머니… 고맙습니다….”

어머니는 아무 말씀을 하시지 않고 그냥 수화기를 잡고 울고 계셨다.

구멍 난 축구화에 외톨이, 심장병을 가진 소년이었던 나는 그렇게 세계 최고의 축구선수가 되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1985년 포르투갈 출생으로 축구 선수 중 최고의 몸값을 받는 최고 중의 최고인 선수입니다.

국제프로축구선수협회 신인상, FIFA 올해의 선수상, UEFA 최우수 선수상, 국제축구 베스트 일레븐에 등극한 최고 중의 최고이며, 매년 천문학적인 금액을 기부하는 자선가이기도 합니다.

공익을 위한 광고는 조금의 돈도 받지 않고 촬영하며, 소말리아에 300억을 기부했고 큰 병을 앓고 있던 자신의 팬에게 수술비 전액을 지원하기도 했고, 아동질병 퇴치와 아동구호 운동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는 운동선수에게 흔한 문신 하나 없는 깨끗한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그가 문신을 하면 일정 기간 헌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언제나 자신의 몸을 정갈하게 유지하는 그의 철저한 자기관리 습관 때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5. 스토리의 프레임을 고민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