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Dec 26. 2016

10. 마이클 포터, '훌륭한 전략에 담긴 10가지'

<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

1. 최고가 되기 위한 경쟁은 직관적이지만 경쟁으로 인해 자신을 파괴하는 방법이다.

2. 만약 수익성이 없다면 기업 규모나 성장률은 아무 의미가 없다. 경쟁은 이윤을 위한 것이지 시장점유율이 아니다.

3. 경쟁우위는 경쟁자에 대항해 싸우는 것이 아니다. 고객을 위해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경쟁우위가 있다면 그 내용은 손익계산서에 나타나야 한다.


4. 독특한 가치 제안은 전략 수립에 필수적이다. 그러나 전략은 마케팅 그 이상이다. 가치 제안이 그것을 전달하는 맞춤형 가치사슬을 특별히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전략적인 역할을 못 한다.

5. 모든 고객에게 ‘기쁨’을 주겠다는 생각을 하지 말라. 훌륭한 전략의 징표는 특정 고객을 행복하게 만들지 않을 수 있다는 의지에서 나타난다.

6. 조직이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분명하지 않으면 전략은 의미가 없다. 트레이드오프는 경쟁우위를 가능하게 만들고 지속시키는 연결고리다.

7. 훌륭한 실행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지 말라. 실행이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가능성은 작지만, 실행 없이 가장 눈부신 전략도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없다.

8. 훌륭한 전략들은 하나가 아닌 많은 선택 사이의 적절한 연결성에 달려 있다. 핵심역량만으로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9. 불확실성에 직면했을 때 유연성은 좋은 아이디어처럼 들리지만, 당신의 조직이 정체성이 없거나 제대로 아무것도 못 한다는 의미다. 너무 많은 변화는 너무 적은 변화와 마찬가지로 전략에는 재앙과 같다.

10. 전략을 세우고 악착같이 실행해나간다는 것이 엄청난 미래 예측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명확한 전략에 집중하는 것은 혁신하고 격변기에 적응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03. 부는 부의 속성을 이해하는 자에게 안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