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Dec 26. 2016

03. 우리 가족은 어떤가요?_물고기가족화

<아이 마음을 보는 아이 그림>

아이들이 그리는 물고기 가족은 대부분 아이들의 실제 가족을 상징합니다. 그렇기에 가족이 네 명인 경우 엄마물고기, 아빠물고기, 오빠물고기, 본인물고기 이렇게 네 마리를 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싫어하는 형제를 제외하기도 하고, 동생이 있기를 바라는 경우에는 새끼 물고기를 한 마리 더 그려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고기 가족을 모두 몇 마리인가요? 물고기 종류에 상관없이 물고기 가족을 그려 주세요.

체크리스트

1. 물고기의 방향
물고기 그림은 가족 그리기 검사처럼 어항 속에 칸을 치거나 구획을 나눠 그리지는 않지만, 물고기가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아이들이 생각하는 마음속 가족의 ‘편’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엄마물고기, 아빠 물고기, 오빠 물고기는 왼쪽을 향하고 있는 데, 본인물고기만 오른쪽을 향하고 있다면 가족 내에서 아이가 소외감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 물의 높이
물은 물고기가 살아가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속에서 물고기는 숨을 쉬고 생명을 유지하고 음식을 섭취합니다. 그렇기에 물을 충분하게 그린 아이는 집을 안전한 곳으로 느끼고 있지만, 물이 너무 부족하게 그린 경우에는 아이가 집에서 가지는 안정감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3. 어떤 물고기를 그렸나요?
아이들이 그린 물고기의 표정이나 모습을 잘 관찰해보세요. 예를 들어, 아버지가 엄하고 종종 매를 든다면 아빠물고기는 이빨이 뾰족하고 지느러미도 뾰족한 물고기로 그리기도 하고, 때론 평범하게 물고기 그림을 그리고 나서 상어라고 설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시

상담 내용

아홉 살 남자아이가 그린 그림입니다.

다섯 살 터울의 형이 있는 이 아이는 회사원 아버지와 파트타임으로 낮에만 일을 하는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열네 살의 형은 최근에 가족들과 말도 하지 않고, 아버지와는 특히 사이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아이는 부모님과 형이 싸워 요즘 아버지가 자주 화를 내는 것이 싫고, 형이 본인과는 이야기를 잘 하지만 부모님과는 대화를 하지 않으려 해서 중간에서 말을 전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버지는 네모난 서류 가방을 들고 자동차를 타고 출근을 하셔서 자동차, 서류 가방과 아빠물고기를 회색으로 함께 그렸고, 어머니는 TV를 자주 보시고 요리를 주로 하시기에 빨간색으로 TV와 엄마물고기를 함께 그렸습니다.

그림 속에서 아빠, 엄마, 자신의 물고기는 왼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아빠가 회사로 타고 가는 자동차도 왼쪽을 향해 가고 있네요. 회색의 아빠물고기를 따라 자신이라고 설명한 파란 물고기가 따라가고 있고, 빨간색 엄마물고기가 가족 전체의 뒤를 바라보며 가고 있습니다. 모두가 웃고 있지만 아빠물고기만은 굳은 표정을 짓고 있네요. 그림을 그릴 당시 아이가 아버지에 대해 느끼고 있는 인상은 무뚝뚝하고 차가운 모습이 떠오른 것 같습니다.

아래에 형이라고 설명한 물고기는 뒤집어져서 반대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형물고기는 가족과 반대 방향으로 그려져 가족에서 혼자 동떨어진 느낌을 주며, 완전히 뒤집어진 자세는 아빠와의 극심한 갈등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아이는 본인물고기를 가족물고기들의 중앙에 그렸는데 이는 중간에서 곤란해하고 있는 현재 상황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4. 가짜 사업을 하는 당신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